함양중학교(교장 김철근) 3학년 이호현 군이 17~18일 국민생활체육전라남도 승마연합회에서 주관하여 대광해변승마경기장에서 열린 2015 임자 해변 말(馬)축제에서 장애물-ⅠCLASS 종목 중등부 1위에 입상하고 릴레이-1 단체경기 2위에 입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전라남도가 주최하고 국민생활체육전남승마연합회..
위성초등학교(교장 마경수)에서는 10월 17(토)일, 위성초등학교 급식소에서 학생들과 온가족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밥상머리교육’체험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체험활동은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학부모가 교육공동체의 한 축으로 학교교육과정에 동참했다. 학생들과 학부모, 온가족이 함께 ..
위성초등학교(교장 마경수)에서는 지난 10월 14(수)일부터 16(금)일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 수학여행 및 가을현장체험학습을 실시했다. 1~5학년 학생들은 16일(금), 학년의 발달 단계와 수준에 맞는 테마에 따라 상림공원, 하림공원, 경상남도수목원, 산청산림박람회를 각각 다녀왔으며, 6학년 학생들은 수학여행으로..
19일 곶감 주산지인 경남 함양군 백전면 내곡마을 이교춘씨(57)씨가 곶감용 감을 따고 있다.
함양소방서(서장 김용식)는 19일(월) 회의실에서 신임소방사 5명의 임용신고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임용된 소방사 5명은 경남소방교육훈련장에서 15주간의 합숙훈련과 일선소방서에서 1주간의 현지 적응훈련을 통해 화재진압, 구조․구급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대응능력과 기초체력훈련, 기본소양..
함양군 마천면에 기존 5일장(5·10일)외 주말장터가 새롭게 들어서 마천을 찾는 관광객에게 볼거리와 신선한 농·임산물을 제공해 면민 소득증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19일 함양군에 따르면 제15회 지리산천왕축제가 열린 지난 17일 오전 마천면 전통시장일원에서 ‘주말장터 개장식’이 열렸다. 이날 개..
지난 10월 19일(월) 위림초 조성은(1학년 박여울) 학부모는 본교를 방문하여 최근 출간한 역사도서 ‘역사의 나들목, 여기는 항구’를 6학년 학생들에게 기증하였다. 이 책은 어린이를 위한 역사책을 내고 있는 도서출판 ‘책과 함께 어린이’에서 새롭게 내보인 신간으로 160쪽 분량의 만화와 삽화와 함께 구성되..
한가위 보름달이 하늘에 걸려있다. 천지간이 환한 달빛으로 가득하다. 서늘함을 지닌 바람이 휘적휘적 길 위를 지난다. 사위가 커다란 옹기에 담긴 물처럼 적요하다. 보름달을 볼 때 마다 가슴이 설렌다. 아마도 맑은 공기 속에서 보름달을 바라보는 여유로움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리라. 사는 동안 우..
우리는 사이버라고 하면, 부정적으로, 인터넷 사기, 사이버왕따, 음란물, 저작권문제 등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용기와 희망을 주는 댓글인 ‘선플’의 사전적의미는 ‘게시판에 올려진 내용이 칭찬받아 마땅해서 좋게 평가하여 게시판 아래 꼬리말을 올리는 행위(지식in오픈국어)’ 라고 의미하고 있다. 선플운동..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 여민동락 카드,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여민동락(與民同樂)은 ‘백성과 더불어 즐거움을 함께한다.’는 뜻으로 모두가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받아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경상남도와 18개 시군이 학력 향상을 위해 교육복지 서비스를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이 카드는 경상남도 도민 중 경제..
다들 ‘음악 시간’하면 뭐가 먼저 떠오를까? 노래 부르는 시간? 악기를 다루는 시간? 음악 이론을 배우는 시간? 여러 가지 답들이 나오겠지만 나의 답은 좀 특이하다. 바로 드라마 보는 시간이다.작년까지만 해도 나에게 음악 시간이란 주로 노래를 배우고 가끔씩 악기를 다루는 시간이었다. 나는 노래 부르는 걸 그..
한국사람으로써의 자세 훈민정음(訓民正音) 곧 오늘의 한글을 창제해서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고, 우리 글자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한 국경일이다. 10월9일 한글날이 지났지만 다시한번 더 우수성이 높은 한글을 알리고 나를 포함한 모든 한국 사람은 태극기의 정확한 뜻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잘 그리..
가끔 잇몸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고 병원을 찾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보통 단 음식을 먹거나,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발생한다. 단순한 접촉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음식을 씹을 때 가장 쉽게 느껴진다 한다. 최근 필자는 이가 깨진 상태에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
이번 여름방학 때 안의고등학교의 LTE 라는 영어동아리에서 지리산 둘레길 4코스를 방문을 하였다. 우리는 지리산에 대해 들은 이야기와 더 조사를 하여서 그것을 영어로 번역한 후 신문 형태로 만들어 해외 다른 학교에 보내서 다른 해외 학교와 교류를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지리산을 가지 못 할 사정이 생..
마천면 추정 1971년지금은 완전히 사라진 그 유명한 지리산 똥돼지 우리는 이런 모습 이였다. 돌담 위에 엉기성기 엮여져 있는 나무가 돼지우리고, 그 옆에 있는 사다리를 타고 사람이 볼일 보기위해 올라가 볼일을 보면 돼지가 그 변을 먹기 위해 꿀꿀거리고 다가오는 돼지사육장 + 변소 역할을 했다. 지금도 ..
네팔에서의 다섯째날 남편이 네팔에서 한국호텔을 하는 한국분의 초대를 받아 우린 그곳을 가기위해 큰길까지 걸어 나왔다. 한참을 기다려 타려는 버스는 너무 비좁다 못해 버스 지붕까지 사람이 타고 버스 문에 사람들이 매달려 타고 가는 모습을 보고 도저히 버스를 탈 엄두를 못 내고 택시를 타기로 했다. 앗따..
세상의 마지막이 다가올 때 징조가 있다. 마치 비가 오기 전 징조가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봄이 왔다는 증거는 추운 겨울 앙상한 가지에 새 순이 나오는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천지를 보며 날씨를 미리 예견하지만 중요한 세상의 마지막은 잘 깨닫지 못하리라는 성경 말씀이 있다. 세상이 지금처럼 죄가 관영할 때..
제30장일이 막히고 세력이 위축된 사람은 마땅히 그 처음의 마음을 돌이켜 보아야 하고 공을 이루고 일이 뜻대로 되는 사람은 마땅히 그 말로(末路)를 살필 수 있어야 하느니라.<원문原文>事窮勢蹙之人(사궁세축지인)은 當原其初心(당원기초심)하고 功成行滿之士(공성행만지사)는 要觀其末路(요관기말로)니라.&..
지난 가을 추수하느라 한창 바쁠 때 도서관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도서관 주간을 맞이하여 독서와 관련된 시상식이 있는데 우리 가족이 다독 상을 받게 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시상식을 한다는 날이 마침 가을걷이 하는 날이라 참석할 수도 없거니와 책을 많이 빌려본 것이 무슨 상 받을 일이냐며 정중히 사양하였습..
사무라이나 닌자를 모르는 사람들은 없다. 아메리카 사람들도 알고 아프리카 사람들도 안다. 어른들도 알고 아이들도 안다. 그것도 아주 긍정적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사무라이 경영학이 나오고 닌자 게임이 나오는 것 아닌가. 사무라이가 대체 무엇인가? 다 아는 것처럼 사무라이는 일본 봉건시대의 칼잡이 계급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