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실력도, 사람 됨됨이도 기본이 중요하다는 내용이다. 영국 프리미어 리그 2021-2022 시즌 23골을 기록해 아시아 선수로는 최초로 득점왕에 올랐던 손흥민 선수의 아버지 손웅정 감독이 쓴 책 제목이다. 아들을 세계적인 축구 스타..
화재는 예고 없이 찾아오며, 특히 고층 건물에서는 대피가 어려운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불길과 연기로 계단이나 복도 등 피난 통로가 차단되는 순간, 건물 안에 있는 사람은 극심한 공포에 휩싸이게 된다.이처럼 탈출이 불가능해 보이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생명을 지킬 수 있..
과거와 현대를 넘나드는 전설과 실재, 이 두 세계가 만나는 신비로운 공간이 바로 함양군 휴천면 송전리에 존재합니다. 이곳에는 오랜 세월 구전되어 온 전설이, 믿기 어려울 만큼 사실적인 실체와 맞아떨어지는 놀라운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이 이야기는 단지 신화에 머무르지 않..
‘천년 숲’ 상림이 있는 함양에서는 천년 스승이라 일컫는 최치원을 비롯하여 김종직, 박지원, 정여창선생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919년 3월31일 안의장터에서 1,500여명이, 4월 2일 함양 장날에서 3,000여명이 모여 대한독립만세를 외쳤습니다. 이때 ..
함양의 인구 감소가 심상치 않다. 함양의 인구는 1965년 12만 4178명으로 최고 정점을 찍은 후 60년 넘게 감소해 2025년 4월 말 3만5839명으로 거의 1/4 수준으로 급감했다. 문제는 2019년 2월 심리적 저지선으로 인식되던 4만 명이 붕괴된 후 주로 ..
함양의 인구 감소가 심상치 않다. 함양의 인구는 1965년 12만 4,178명으로 최고 정점을 찍은 후 60년 넘게 감소해 2025년 4월 말 35,839명으로 거의 1/4 수준으로 급감했다. 문제는 2019년 2월 심리적 저지선으로 인식되던 4만 명이 붕괴된 후 주..
산청·하동 산불이 종료된 지 45일이 지나갔다. 도로 옆에서 산불조심기간이 끝날 때 피는 아까시나무꽃의 향과 함께 어린 학생들이 횡단보도를 손들고 지나가는 모습이 기분을 좋게 만든다. 그런데 인근 밭에서 할머니가 쓰레기를 태우는 광경과 겹치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한..
지리산, 남덕유산, 금원산, 기백산, 거망산, 황석산, 감투산, 대봉산, 백운산, 삼봉산, 월봉산, 도숭산, 삼정산, 와불산, 영취산 등 해발 1,000m가 넘는 15개 명산들을 품은 함양. 이러한 천혜의 산림자원을 바탕으로 함양군에서는 ‘오르GO 함양’이라는 산악완등..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안정적인 영농환경이다. 특히 농업진흥지역은 국가가 우량농지를 보호하고 농업 생산기반을 지키기 위해 엄격하게 관리하는 핵심 구역이다. 농지의 난개발을 막고, 장기적으로 식량자급률을 유지하기 위한 토대라는 점에서 제도적 의..
우리는 매일같이 자동차를 운전하며 길을 나선다.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고, 도로 위에는 수많은 차량이 끊임없이 오가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는 우리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지만, 동시에 교통사고나 화재와 같은 위험 요소도 함께 존재한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
우리나라 농촌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2024년 통계청 농림어업조사에 따르면, 고령화에 따른 농업 포기와 전업(轉業) 등으로 인해 농가 인구가 전년 대비 7만 7,000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의 고령화는 단순한 인구 문제를 ..
우리나라 농촌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2024년 통계청 농림어업조사에 따르면, 고령화에 따른 농업 포기와 전업(轉業) 등으로 인해 농가 인구가 전년 대비 7만 7,000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농촌의 고령화는 단순한 인구 문제를 넘어 ..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가 급증하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보이스피싱 사건은 20,839건에 달하며, 누적 피해액은 5조 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날로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수법과 사회적 방심이 결합해 만들어낸 결과로..
1931년 경남 통영 욕지도 출신으로 일본 명치대법학과를 수료하고 LA 한미신문 주필과 고문을 역임하시면서, <상고사의 새발견>과 <새가야사와 삼국열전>, <고려사의 새발견>을 쓰신 이중재(李重宰)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역사를..
최근 소상공인들이 겪고 있는 위기 상황은 여전히 심각하다. 경기 침체와 높은 물가 상승률 그리고 소비 패턴의 변화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사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상태에 놓여있다.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문제는 에너지 원자재값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고 있어 기준금리의 ..
지난해 밀양 영남루가 60년만에 국보로 재지정되었다. 국보로 재지정되기까지 쉽지는 않은 길이었다. 2014년 첫번째 국보 승격을 추진했으나 검토과정의 문턱을 넘지 못했고, 2016년에는 시민운동 차원에서 국보 승격 운동을 추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지난해 영남루..
“산불”작은 관심과 노력으로 막을 수 있다.24년 어느덧 뜨거운 여름날의 공기가 가시고, 서늘한 공기와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왔다. 이제는 당연하게도 가을이면, “산불조심”이라는 단어가 머릿속에 떠오른다.가을에는 울긋불긋 형형색색으로 온 산야를 물들여 놓은 늦가을..
코로나19 이후 소상공인들이 직면한 경제적 위기는 여전히 심각하다. 팬데믹으로 인한 소비침체가 어느 정도 완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소상공인들은 여전히 매출 감소와 인건비 상승, 임대료 부담 등 복합적인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비대면을 활용한 온라인쇼핑몰 이용이 늘면..
계절은 그냥 오지 않는다. 때에 맞게 옆구리에 꽃을 끼고 온다. 붉은 자태를 뽐내며 만개한 상림 숲길 꽃무릇이 붉은 융단이 깔린다. 9월과 10월사이의 숲은 여름과 가을이 공존한다. 숲은 어머니 품이다. 미우나 고우나 자기 안에 있는 모든 것을 공평하게 품는다. 함양..
일반쓰레기 배출 시간은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경우 저녁 시간대에 배출하도록 규정되어 있는데, 우리 함양군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6시까지 배출토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굳이 배출 시간이 정해져 있는 이유는 도시미관을 유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