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이스피싱 피해가 급증하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보이스피싱 사건은 20,839건에 달하며, 누적 피해액은 5조 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날로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수법과 사회적 방심이 결합해 만들어낸 결과로..
1931년 경남 통영 욕지도 출신으로 일본 명치대법학과를 수료하고 LA 한미신문 주필과 고문을 역임하시면서, <상고사의 새발견>과 <새가야사와 삼국열전>, <고려사의 새발견>을 쓰신 이중재(李重宰)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역사를..
최근 소상공인들이 겪고 있는 위기 상황은 여전히 심각하다. 경기 침체와 높은 물가 상승률 그리고 소비 패턴의 변화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사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상태에 놓여있다.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문제는 에너지 원자재값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고 있어 기준금리의 ..
지난해 밀양 영남루가 60년만에 국보로 재지정되었다. 국보로 재지정되기까지 쉽지는 않은 길이었다. 2014년 첫번째 국보 승격을 추진했으나 검토과정의 문턱을 넘지 못했고, 2016년에는 시민운동 차원에서 국보 승격 운동을 추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지난해 영남루..
“산불”작은 관심과 노력으로 막을 수 있다.24년 어느덧 뜨거운 여름날의 공기가 가시고, 서늘한 공기와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왔다. 이제는 당연하게도 가을이면, “산불조심”이라는 단어가 머릿속에 떠오른다.가을에는 울긋불긋 형형색색으로 온 산야를 물들여 놓은 늦가을..
코로나19 이후 소상공인들이 직면한 경제적 위기는 여전히 심각하다. 팬데믹으로 인한 소비침체가 어느 정도 완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소상공인들은 여전히 매출 감소와 인건비 상승, 임대료 부담 등 복합적인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비대면을 활용한 온라인쇼핑몰 이용이 늘면..
계절은 그냥 오지 않는다. 때에 맞게 옆구리에 꽃을 끼고 온다. 붉은 자태를 뽐내며 만개한 상림 숲길 꽃무릇이 붉은 융단이 깔린다. 9월과 10월사이의 숲은 여름과 가을이 공존한다. 숲은 어머니 품이다. 미우나 고우나 자기 안에 있는 모든 것을 공평하게 품는다. 함양..
일반쓰레기 배출 시간은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경우 저녁 시간대에 배출하도록 규정되어 있는데, 우리 함양군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6시까지 배출토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굳이 배출 시간이 정해져 있는 이유는 도시미관을 유지하..
며칠 후면 9월 4일이다. 9월 4일이 무슨 날인가 하는 궁금해할 수 있다. 9월 4일은 2년 차를 맞는 ‘고향사랑의 날’로 지정된 새내기 정부지정 기념일이다. 날짜는 대국민 공모를 통해 정했다. 9월은 고향을 떠올리게 하는 추석이 주로 있는 달이고, 4일은 사랑한다는..
고대 정경운(1556~1610년)은 조선중기의 유학자이자, 의병장이다. 본관은 진양이고 자는 덕옹이며 호는 孤臺(고대)이다. 1556년(명종 11) 2월 29일 경상남도 함양읍 백연리 돌뿍에서 태어나고 집안은 나름 부유했지만, 외가에서 돌봄을 받는 아주 불우한 어린..
난리도 아니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언론과 기업에 시민사회단체까지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백가쟁명식 해법들을 쏟아내고 있다.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실질적이고 창조적인 해결책도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대안 하나를 제시한다. 기존의 ‘한국농어촌공사..
때 이른 무더위로 본격적인 여름의 시작을 알리고 있는 이때, 물놀이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다슬기 채취와 갯바위 낚시 사고로 연일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3년간 경남도 여름철 수난사고로 29명이 숨졌고 올해도 어김없이 통영・..
때 이른 무더위로 이제 본격적인 여름의 시작을 알리고 있는 이때…. 물놀이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고, 특히 다슬기 채취와 갯바위 낚시 사고로 연일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3년간 경남도 여름철 수난사고로 29명이 숨졌고 올해도 어김없이 ..
물놀이 계절 여름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 일부 해수욕장에서는 부분 개장을 하는 곳도 있다고 한다. 휴가철 즐거운 나들이가 안전 불감증에 의한 불의의 사고 이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안전한 물놀이를 위해서는 주의가 요망된다. 어린이를 동반하는 경우 반드시 성인이 현..
꽃샘추위가 지나가고 기온이 높아지면서 산행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입산자 실화 건수가 점점 높아지고 있고, 산림과 인접한 논·밭에서 봄농사 준비를 위한 농산폐기물 소각 행위로 인해 산불 발생이 빈번해지고 있다. 산림청에서는 지난 2023년 산림보호법을 개정하여 산림..
정부기관이나 경찰청에서 지속적인 단속과 대국민 홍보에도 불구하고 교묘하게 진행되는 보이스피싱 피해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3년도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약 1.965억으로 이중 피해자가 금융기관 지급정지요청 및 피해규제 신청으로 약 652억원..
“쓰레기 종량제”란 쓰레기의 실제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를 다르게 부과하는 제도로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부터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 지정된 규격의 쓰레기봉투를 판매하고 그 봉투에만 쓰레기를 담아서 버리도록 하고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는 제외하여 재활용률을 높이..
최근 인구소멸, 인구증대 대안 중 하나로 고려되는 것이 복수주소제 방안이다. 복수주소제의 기본 개념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민등록상 주소지는 현재에 두고 생활주소지는 고향, 전원주택 등이 있는 곳에 두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복수주소제를 도입할 때 주 거주지와 부 거..
1597년 정유전쟁에서 군인도 아닌 서부경남7개현, 합천, 삼가, 초계 거창, 안음, 산청, 함양의 일반백성 7,000여명이 열배도 넘는 히로시마(廣島城)성주 모리데루모도((毛利輝元)의 일본군 75,300명의 대군을 궤멸시킬 정도로 강력한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
요양기관 본인확인 강화 제도란 요양기관이 요양급여를 실시하는 경우 신분증명서 등으로 본인여부 및 건강보험 자격을 확인해야 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러한 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동명이인, 유사한 이름 등 정확한 본인확인을 거치지 않고 착오 접수에 의한 환자의 안전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