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쓰레기 배출 시간은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경우 저녁 시간대에 배출하도록 규정되어 있는데, 우리 함양군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6시까지 배출토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굳이 배출 시간이 정해져 있는 이유는 도시미관을 유지하..
며칠 후면 9월 4일이다. 9월 4일이 무슨 날인가 하는 궁금해할 수 있다. 9월 4일은 2년 차를 맞는 ‘고향사랑의 날’로 지정된 새내기 정부지정 기념일이다. 날짜는 대국민 공모를 통해 정했다. 9월은 고향을 떠올리게 하는 추석이 주로 있는 달이고, 4일은 사랑한다는..
고대 정경운(1556~1610년)은 조선중기의 유학자이자, 의병장이다. 본관은 진양이고 자는 덕옹이며 호는 孤臺(고대)이다. 1556년(명종 11) 2월 29일 경상남도 함양읍 백연리 돌뿍에서 태어나고 집안은 나름 부유했지만, 외가에서 돌봄을 받는 아주 불우한 어린..
난리도 아니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언론과 기업에 시민사회단체까지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백가쟁명식 해법들을 쏟아내고 있다.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실질적이고 창조적인 해결책도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대안 하나를 제시한다. 기존의 ‘한국농어촌공사..
때 이른 무더위로 본격적인 여름의 시작을 알리고 있는 이때, 물놀이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다슬기 채취와 갯바위 낚시 사고로 연일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3년간 경남도 여름철 수난사고로 29명이 숨졌고 올해도 어김없이 통영・..
때 이른 무더위로 이제 본격적인 여름의 시작을 알리고 있는 이때…. 물놀이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고, 특히 다슬기 채취와 갯바위 낚시 사고로 연일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3년간 경남도 여름철 수난사고로 29명이 숨졌고 올해도 어김없이 ..
물놀이 계절 여름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 일부 해수욕장에서는 부분 개장을 하는 곳도 있다고 한다. 휴가철 즐거운 나들이가 안전 불감증에 의한 불의의 사고 이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안전한 물놀이를 위해서는 주의가 요망된다. 어린이를 동반하는 경우 반드시 성인이 현..
꽃샘추위가 지나가고 기온이 높아지면서 산행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입산자 실화 건수가 점점 높아지고 있고, 산림과 인접한 논·밭에서 봄농사 준비를 위한 농산폐기물 소각 행위로 인해 산불 발생이 빈번해지고 있다. 산림청에서는 지난 2023년 산림보호법을 개정하여 산림..
정부기관이나 경찰청에서 지속적인 단속과 대국민 홍보에도 불구하고 교묘하게 진행되는 보이스피싱 피해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3년도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약 1.965억으로 이중 피해자가 금융기관 지급정지요청 및 피해규제 신청으로 약 652억원..
“쓰레기 종량제”란 쓰레기의 실제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를 다르게 부과하는 제도로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부터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 지정된 규격의 쓰레기봉투를 판매하고 그 봉투에만 쓰레기를 담아서 버리도록 하고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는 제외하여 재활용률을 높이..
최근 인구소멸, 인구증대 대안 중 하나로 고려되는 것이 복수주소제 방안이다. 복수주소제의 기본 개념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민등록상 주소지는 현재에 두고 생활주소지는 고향, 전원주택 등이 있는 곳에 두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복수주소제를 도입할 때 주 거주지와 부 거..
1597년 정유전쟁에서 군인도 아닌 서부경남7개현, 합천, 삼가, 초계 거창, 안음, 산청, 함양의 일반백성 7,000여명이 열배도 넘는 히로시마(廣島城)성주 모리데루모도((毛利輝元)의 일본군 75,300명의 대군을 궤멸시킬 정도로 강력한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
요양기관 본인확인 강화 제도란 요양기관이 요양급여를 실시하는 경우 신분증명서 등으로 본인여부 및 건강보험 자격을 확인해야 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러한 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동명이인, 유사한 이름 등 정확한 본인확인을 거치지 않고 착오 접수에 의한 환자의 안전위협..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A nation that forgets its past has no future)란 의미를 한 번쯤은 새겨 볼 필요가 있다. 과거에 묻혀서 미래를 보지 못함도 문제이다, 그러나 과거에 처절할 만큼 힘겨운 전투에서 백성군이 7만여 ..
얼마 전 고향에 계신 부모님과 친지들께 영농 부산물 소각금지 문자 보내기를 홍보하였다. 산불의 발생 원인 중 입산자 실화(38%) 다음으로 소각산불(29%)이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어 소각 산불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꾸준히 펼치기 위한 차원에서였다. 우리 함양에도 ..
허위신고란 있지도 않은 범죄나 재해 사실을 있는 것처럼 꾸며 행정기관에 신고하는 행위를 말한다. 누구나 살면서 친구나 가족 등에게 장난 전화를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112나 119에 거짓 전화를 하다가는 큰코다칠 수 있다. 인력 낭비는 물론이고 행정력 낭비..
의료기관 및 약국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이 필요하지만 비(非)의료인 또는 비(非)약사가 의사나 약사의 명의를 빌리거나 법인의 명의를 빌려 불법적으로 개설⸱운영하는 의료기관 및 약국을 불법 개설기관 또는 사무장 병원이라 한다. 이러한 불법 개설기관은 이윤 극대..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따위를 탐하는 마음이 없다는 의미로 조선시대 선비정신의 주요 덕목 중 하나이다.다산 정약용은 목민심서 율기 6조(청심) 에서 ‘청렴이란 수령의 본무로서 모든 선의 원천이며 모든 덕의 뿌리이다. 청렴하지 않고서 수령 노릇을 잘 ..
사랑이 깨질세라 꿈이 깨질세라 상대방의 마음이 내 거친 언행에 깨질까... 교양이 있다는 것은 호주머니 속에 생달걀을 넣고 다니는 사람처럼 매사에 조심스럽고 배려심 많은 것을 의미하지 싶다. 어릴 때는 신나게 놀다 보면 누구 하나가 울어야 집으로 흩어지곤 했다. 좀 ..
쌀이 너무 흔하다. 흔하면 사람들은 그 가치를 모른다.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 여자육상 3관왕 임춘애 선수, 가난으로 쌀밥 대신 라면으로 끼니를 때우며 힘겹게 운동했다고 인터뷰하던‘라면소녀’를 우리는 기억한다. 하지만 요즘 쌀밥은 라면보다 훨씬 저렴하다. 공기밥 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