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실력도, 사람 됨됨이도 기본이 중요하다는 내용이다. 영국 프리미어 리그 2021-2022 시즌 23골을 기록해 아시아 선수로는 최초로 득점왕에 올랐던 손흥민 선수의 아버지 손웅정 감독이 쓴 책 제목이다. 아들을 세계적인 축구 스타..
데크 오븐을 들여놓았다고 SNS에 자랑했더니, 누가 반 농담 섞인 댓글을 남겼습니다. “제발... 그 강은 건너지 마오...” 마치 나를 오래 지켜본 사람처럼, 너무도 정확하게 꿰뚫은 말이었습니다. 그래서 나도 장단을 맞추듯 이렇게 답했습니다.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답..
작년 12월 3일 내란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은 6월 3일 대통령 선거를 통해 일단락되었다. 그러나 앞으로의 정치 상황을 낙관할 수는 없다. 국제 정세가 불안정하고, 국내적으로도 경제가 어렵기 때문만은 아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는 말처럼, 아무리 어려..
9. 행군편(行軍篇)4) 척택(斥澤)을 건널 때는 오직 급하게 하고 머물지 말아야 한다. 만일 군사를 척택 가운데서 싸우게 할 때는 반드시 수초(水草)를 의지하고 많은 나무를 등에 두라. 이것이 척택에서 처신하는 군사이다.原文(원문)絕斥澤(절척택)엔 惟亟去無留(유극거..
그 사업을 왜 하는 거예요. 누가 보겠어요?”라는 말을 기자로부터 들은 적이 있다.빈정거리는 말투 속에는 언론에 대한 불신과 회의감이 그 스스로에게 뿌리 깊게 있는 듯 했다.그가 말한 사업은 ‘지역언론 기후보도 취재 지원’이다. 녹색전환연구소와 리영희재단이 공동으로 ..
어느 버스 회사에 성미가 무척 까다롭고 모가 나서 직장 전체의 분위기를 우울하게 만드는 한 정비사 있었습니다.어느 날, 인사과장이 그 사람의 해고문제를 사장에게 정식으로 건의하자 사장은 그 사람이 얼마나 완벽하게 일을 해내고 있는지에 대해 칭찬하면서 그 일을 없었던 ..
“수돗물 그냥 마셔도 되는 거야?”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의문을 가져본 적이 있을 것이다. 생수를 사서 마시는 친구들도 많고, 대부분의 집에는 정수기가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가 매일 손 씻고 샤워하고 밥 짓는 데 쓰는 수돗물은 정말 마셔도 되는 수준일까?우리나..
얼마전 유튜브에서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한 다큐멘터리를 봤습니다. 저는 그 영상을 보고 우울증은 정말 무섭고 극복하기 어려운 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제 글이 도움이 됐으면 해서 오늘은 우울증을 해결할 수 있는 ..
“5분만 보고 잘 거야!”, 그렇게 핸드폰을 들었는데, 어느새 한 시간이 훌쩍 지나가 있었다. 자기 전에 가볍게 영상 하나만 보려던 건데, 왜 이렇게 멈추기가 어려운 걸까. 요즘 내가 시간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건 공부도, 가족도 아닌 SNS인 것 같다. 어쩌면 우리..
시험이 다가온다는 것은 우리가 지금껏 배운 것을 검증받는 시간이지만 성적이라는 것으로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시간을 쏟아 공부를 하고 노력하게 만든다. 물론 시험 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빨리 시험을 치고 싶어 하는 학생도 여럿 있겠지만 다수의 학생들은 시험기간..
진병영 군수가 민선 8기 함양군수로 취임한 지 3년이 지났다. 이제 그의 임기는 마지막 1년을 남기고 있다. 최근 지역언론을 통해 군정 운영에 대한 평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제는 성찰을 넘어 행동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글은 지난 3년의 함양군정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9. 행군편(行軍篇)2) 산을 끊으려면 골짜기에 의지해야 한다.살기를 바라면 높은 곳에 있어야 한다. 높은곳에서 싸울 때는 오르지 말라. 이것이 산에있어서 군대가 지켜야 할 일이다.原文(원문)絕山依谷(절산의곡)이요 視生處高(시생처고)요 戰隆無登(전륭무등)이 此處山之軍..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책 읽기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학교에서 도서부를 할 만큼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데요. 요즘 친구들 사이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마음이 힘들다, 답답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저는 그런 생각이 들 때마다 책을 읽으며 위로를 받는 것 같아요. ..
사랑은 인류가 오랫동안 탐구해 온 가장 고귀한 가치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사랑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용서’입니다. 많은 경우, 진정한 사랑은 상대방의 잘못이나 허물을 조건 없이 받아들이고 용서하는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성경에서도 사랑은 허다한 죄..
몇 해 전, 한국과 독일의 시의회 의원들이 교류하는 자리에 동행한 적이 있다. 방문한 도시는 친환경 정책으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대표적 선진사례 도시였다. 도시 정책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던 중, 한 한국 방문자가 이렇게 질문했다.“독일은 시장이나 대통령이 바뀌면 기존..
저희 학교는 곧 있으면 시험이 다가옵니다.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학생 모두가 최선을 다해 공부하고 있을 텐데요. 그러나 평소에 하지 않던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면 막상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하지만 저희는 학교에서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어 시험공부가 힘들다고 여기지 ..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작품을 아십니까?이 책은 시대에 순응하지 않고 반항적이더라도 사회적 흐름을 따르지 않고 거슬러 자기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따르는 삶을 살기 위해 학생들이 변화하는 이야기입니다.언제나 매력적이지 않습니까. 역사에 남을 기구한 사연을 지닌..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작품을 아십니까?이 책은 시대에 순응하지 않고 반항적이더라도 사회적 흐름을 따르지 않고 거슬러 자기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따르는 삶을 살기 위해 학생들이 변화하는 이야기입니다.언제나 매력적이지 않습니까. 역사에 남을 기구한 사연을 지닌..
6월 5일은 세계 환경의 날이다. 함양에서는 지난 6월 9일부터 11일까지 <함양 상림 숲 영화제>에서 환경영화 네 편을 상영했다고 한다. 내 동생은 <뒤코뷔, 친환경 대작전!>을 보고 “몹시 통쾌했다”며 즐거워했다.이러한 소식들을 들은 후 제주..
며칠 동안 함양제일고등학교는 매우 바빴습니다. 바로 의무검정을 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의무검정이라는 제도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고등학교 등의 공업계와 상업계 고등학교에서 3학년 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필기시험을 면제하고 실기시험만 응시할 수 있는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