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베트남지방과 도시에서는 한국의 지방에서 일하기 위해 계절근로를 계약하고 계절근로자를 파견했습니다. 이는 일자리 창출과 빈곤 감소에 효과적인 방향으로 평가됩니다. 계절적 근로를 위해 한국에서 5개월간 일한 후, 꽝남성 남짜미현 산악 지역의 계절근로자 18명이 각각 ..
함양군 외국인명예경찰대는 2016년도에 시작하여 법이 새로 생겨서 올해부터 외국인명예경찰대에서 외국인 자율방범대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함양군 외국인 자율방범대는 외국인이면 누구나 참여가능으로 구성된 봉사단체입니다. 외국인 자율방범대는 순찰활동, 안전 캠페인, 외국인 ..
올해의 장마철은 전국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하루 빨리 일상생활을 되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저희 엄마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올해 1월에 엄마가 돌아가신 후 엄마의 일생이 행복했는지 안 했는지를 많이 생각했습니다. 저 때문에 힘드셨을..
삼공농장이라는 딸기농장을 방문하여 사진을 찍으려면 신발을 벗고 농장 전용 슬리퍼를 신어야 하는데 이는 기존의 달랏에 있는 수백 개의 딸기농장과 다릅니다. 방문객뿐만 아니라 농장의 직원들이 딸기를 돌보거나 수확하기 위해 딸기 하우스에 들어갈 때마다 슬리퍼를 갈아 신어야..
엄마는 요리를 잘하셨습니다. 원래 솜씨도 좋으셨지만 늘 새로운 요리에 도전하셨습니다. 요리 교실도 다니면서 가족에게 더 맛있는 요리를 해주려고 하셨습니다. 엄마가 식구에게 꼭 맛있는 음식을 해주고 싶었던 이유는 단순히 요리를 좋아해서만이 아니었습니다. 엄마는 어렸을 때..
한국은 제품의 종류가 많은 선진 경제 국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 많은 나라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화장품, 전자제품, 기능성식품 등 한국 소비재는 전 세계적으로 늘 인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베트남 사람들은 최근에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다음은 베트남에..
5월의 어느 날, 계절근로자로 한국에 온 저희 친척들을 모시러 아침 일찍 일어나 공항으로 갔습니다. 친척들이 모두 처음으로 한국에 왔기 때문에 많이 놀랍기도 하고 두렵기도 합니다. 모두의 두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아는 사람에게 세관 신고에 필요한 모든 서류를 미리 준비..
여러분, 잘 계십니까? 요즘은 봄이 살짝 고개만 내밀고, 충분히 느끼지 못한 채 여름이 성큼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때야 말로 건강을 잘 챙기셔야 합니다. 금년 1월에 저의 어머니께서 세상을 떠나시고 벌써 100일이 지나, 일본에서 스님을 모시고 100..
오늘은 일본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의 내용과 느낀 점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 영화는 2011년3월11일 동 일본에서 일어났던 동일본대지진을 모티브로 만들었던 영화입니다. 여러분 이 지진을 기억하십니까? 저는 그 때 이미 한국에서 살고 있었지만 한국뉴스에서도 ..
현재 네트워크에는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오는 계절근로자를 고비용으로 모집하는 광고가 많이 있습니다. 계절근로자들이 최대 1억 동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발 조건은 매우 간단하여 유망한 근로자에게 곧 취업 비자가 부여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 법무부의 정..
안녕하세요. 봄.봄.봄이 왔어요~ 아니 여름이 왔는가? 하는 만큼 일기예보에서 일교차가 제일 많은 지역으로 함양이 나왔는데 그 차이가 20℃로 낮에는 18℃, 새벽은 영하 2℃ 입니다. 아무래도 환절기의 건강관리가 어려운 이유가 이 온도차에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러분 안녕하세요. 요즘은 조금씩 봄이 다가오는 느낌이 듭니다. 저는 일월 말에 저희 친정어머니께서 돌아가셔서 일본에 다녀왔습니다. 가는 길에는 어머님께서 세상을 떠나셨다는 것을 실감하지 못하고 특별히 슬프다는 느낌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눈앞에 누워계시는 엄마를 ..
코로나19로 인해 수년간 갈 수 없었던 친정집을 방문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번에는 아이 둘과 함께 다녀왔습니다. 겨울방학 기간이라 두 아이가 엄마의 고향 방문을 동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엄마의 모국문화를 많이 접하고 싶어했기에 여러 곳을 가보기도 했습니다. 그..
안녕하세요. 저희 엄마의 기사를 늘 읽어주시는 분들이라면 저를 기억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번에도 기쁜 마음으로 이마가구라 게이꼬 씨의 딸, 저의 이야기를 들려 드릴까합니다. 저는 작년 1월 달부터 한국어를 가르치는 알바를 시작하여 올해 1월 달을 마지막으로 교사생..
여러분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셨나요? 올해는 유난히 눈이 많이 오는 겨울인 것 같습니다, 일본에 유키야 콩콩(눈이 콩콩)이라는 눈이 왔을 때 부르는 노래가 있습니다. 그 노래내용에는 “개는 밖에 나가서 신나게 놀고 고양이는 코타츠(상에 이불을 덮어서 다리를 넣고 몸을..
한국인들이 베트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한국에서 생활하고 일하는 많은 유학생이나 노동자들에게 호기심이 될 것입니다. 고향 땅에서 태어난 모든 사람은 자신의 뿌리를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외국에서 공부하고 일할 때 누구나 자국의 전통 문화와..
안녕하세요. 여러 번에 걸쳐 어머니를 대신하여 글을 쓰게 된 강원경이라고 합니다. 지난 주 저는 아리타라는 곳에 다녀왔습니다. 이번에는 이곳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분에게 들려드리려 합니다. 아리타라는 곳은 일본 큐슈 북부 사가현에 위치하고 있는 지역의 이름입니다. 어..
일본 축제의 유래는 옛날부터 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고 올리는 행사가 전해져 내려와 축제가 되었거나 그 지역에 공을 세워서 돌아가신 분을 위한 행사가 축제가 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주 오래된 역사가 있는 마쯔리(축제)가 많습니다. 전쟁이나 재해 때문에 못..
제가 최근 들은 이야기 중 감동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서 저는 제 스스로 사람에 대할 때의 생각과 판단이 많이 이기적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보통 반성을 하게 되면 기가 누그러지기 마련이지만 이번에는 마음이 아주 따뜻해지고 ..
남짜미현 대표단의 출장 후 꽝남신문은 함양군을 직접 방문한 결과와 양 도시 간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에 대해 단독 인터뷰를 실었습니다. 다음은 꽝남신문의 원문 기사입니다.“대한민국 경상남도 함양군이 남짜미현과 계절근로자와 관한 협력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남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