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안부살핌 우편서비스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1인 가구에 대한 돌봄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군은 국비 1500만 원(우체국공익재단 지원금 포함)을 포함해 총 225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
함양군육상연맹 하경수 회장이 함양군체육회로부터 인준서를 받았다. 또한 제64회 경남도민 체육대회(이하 도민체전)에 참가하는 육상 선수들을 격려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함양군육상연맹은 지난 4월21일 함양읍 교산리에 위치한 늘봄가든에서 도민체전 참가 선수단 격려 및 제..
함양군 유림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광현·이충희)와 페리카나 유림점(대표 윤선미)은 4월22일 저소득층을 위한 나눔 협약을 체결하고, 매월 1회 관내 어려운 이웃 2가구에 치킨을 지원하기로 했다. 윤선미 대표는 “고향 유림면에서 치킨집을 운영한 지 4년이 됐지..
함양농협(조합장 강선욱)은 4월22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벼 우량육묘 생산을 위한 무사고 안전 기원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함양농협 임직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기원제는 고령화와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 현실 속에서 농번기 노동력 부..
21일 지리산 자락인 경남 함양군 마천면 의중마을에서 장철안씨 부부가 봄나물의 으뜸인 옻순을 따고 있다. 이곳 함양군 마천면 체육공원에서는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제7회 지리산 마천골 흑돼지 산나물축제’가 열린다...
(사)대한노인회 함양군지회(회장 이영일)는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독려하고 일상에 활력을 더하기 위한 사회참여 프로그램 ‘내가 만든 빵’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4월8일부터 5월21일까지 총 7회차로 나눠 안의면 ‘밤깨비 농장’에서 진행되며, 170..
여성가족부와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제25회 전국 농어촌청소년 문예제전’이 오는 5월2일부터 8월8일까지 작품을 공모한다. 이번 문예제전은 농어촌 지역 청소년의 문학적 재능 발굴과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문화적 소양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응모 대상은 ..
함양군 치매안심센터는 4월21일 지곡면 공배마을에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공배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민들은 걷기 전 올바른 걷기 자세..
함양군은 4월22일 오봉산 청안사(주지 여강스님)에서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누룽지(2kg) 120봉지, 총 95만 원 상당의 성품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여강스님은 “작은 정성이지만 어려운 이웃들이 조금이나마 든든한 식사를 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함양국유림관리소(소장 이정원)는 국유림영림단과 관내 산림조합 등을 대상으로 2025년 산림청 규제혁신 사례를 홍보하고, 정책고객망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홍보는 산림분야 규제혁신 정책에 대한 소통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제도개선 내용을 산림현장에..
김창균(경남매일 함양주재기자)의 따님 결혼 일시 : 2025년 5월 11일 (일) 오후 1시 장소 : THE-K 웨딩컨벤션 2층 경기 수원시 팔달구 권광로 178 마음을전하실곳 :83702256007931 농협 김창균..
“상림·하림 아닌 ‘대관림’ 복원해야”최광식 교수는 이번 국제학술대회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서 함양 상림의 유래와 상림의 모체를 고증하고, 대관림의 개념 및 대관림 복원에 대해 주장했다. 최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조선시대 문헌에는 ‘상림(上林)’이라는 표현은 없고 ‘대..
유림초등학교(교장 이옥임)는 학생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학교 특색 프로그램인 ‘지구천사(Earth Angel) 생태교육’을 운영하며 생명존중과 환경실천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지구천사 생태교육’은 생명존중, 환경보호, 동물복지 등 다양..
8. 구변편(九變篇)5) 그런 까닭에 제후(諸侯)를 굴복시키려면 해로운 것으로써 하고 제후를 부리려면 생업(生業)으로써 하고 제후를 달리게 하려면 이익으로써 하는 것이다.原文(원문)是故(시고)로 屈諸侯者(굴제후자)는 以害(이해)요 役諸侯者(역제후자)는 以業(이업)이요..
4월 중순, 전국에 눈이 내렸습니다. 이 시기에 이렇게 많은 눈이 내린 적이 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벚꽃 위에 수북이 쌓인 눈, 그 자체는 참으로 아름다웠습니다. 눈송이와 꽃송이가 어우러진 풍경은 현실이라기보다는 만화의 한 장면 같았습니다. 눈 쌓인 벚나무 아..
“Today I have given you the choice between life and death, between blessings and curses. Now I call on heaven and earth to witness the choice you make..
수동면 적십자봉사회(회장 김용옥)는 4월18일 지역 내 독거노인과 취약계층 50가구를 대상으로 ‘사랑의 쌈장 나눔봉사’를 실시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전했다. 이날 봉사에는 회원 20여 명이 참여해 정성껏 준비한 쌈장 50세트를 전달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
함양군은 군대해산 이후 덕유산을 근거지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의병을 일으켜 일본군에 대항하여 대활약을 펼치다 순국한 의병대장 문태서 장군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용맹한 기상을 기리기 위해 매년 4월 문태서 의병장 추모사당에서 추모제향을 봉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주간함양은 ..
최근 대형 산불이 산청과 의성을 덮쳤다. 연기와 재가 수 킬로미터를 덮는 동안, 함양군 휴천면 산불감시원들의 표정은 그 어느 때보다 무거웠다. “점심시간을 없앴습니다.” 그 시간에도 불이 날 수 있다는 생각에, 감시원들은 자발적으로 순찰을 이어갔다. 함양군 휴..
함양읍은 전체 함양군민(3만5863명) 중 절반에 가까운 46.7%(1만7072명)가 사는 지역이다. (2025년 3월말 기준) 읍을 중심으로 각종 기관과 상권이 밀집해 있어 많은 인구가 거주하는 만큼, 마을도 무려 51곳이나 된다. 51명의 함양읍 이장을 대표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