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면 조산마을 일원에서 폐기물처리장으로 운송 중이던 하수폐기물 일부가 도로에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함양군에 따르면 지난 6월30일 오전 10시30분경 조산마을 초입에서 폐기물처리장까지 이어지는 5km 구간, 10톤의 하수슬러지가 운송 중이던 트럭에서 흘러나와 ..
지난 5월6일 남계서원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유산 남계서원 창건 주역 ‘개암 강익선생 탄신 500주년 기념행사’와 관련 행사 추진 결과에 대해 서로 덕담을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개암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지난 6월27일 오전 11시 진주강씨함양군종회회관에서 ‘개암 ..
2. 작전편(作戰篇)13) 그러므로 적을 죽이는 것은 노여움이요, 적의 이익을 취하는 것은 재물이다.原文(원문)故殺敵者怒也(고살적자노야)요 取敵之利者貨也(취적지리자화야)라.解說(해설)군대가 적과 싸워 죽이는 것은 노기(怒氣)에서 나오는 것이요 적에게서 물건을 빼앗는 것..
경험만큼 좋은 스승은 없다는 말이 있다. 말하기를 많이 해 본 사람이 무대에서도 잘한다. 반장이나 회장을 해 본 경험이 있거나 여러 모임에서 자기소개나 건배사를 해 보고, 직장에서 프레젠테이션, 보고 등을 해 본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잘할 수밖에 없다...
천둥 번개가 미친 듯이 치는 바람에 잠을 설쳤습니다. 한 숨도 못잔 것 같습니다. 장마철에 천둥 번개 치는 것쯤이야 예사지만 지난밤처럼 겁이 난 적은 없었습니다. 미사일 폭격이 이 정도일까 싶었습니다. 잠시도 쉬지 않고 번쩍번쩍 우르르쾅광 난리도 이런 난리가 없었습니다..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원자로 핵 오염수 해양 방류 시점이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를 두고 우리나라 정치인들 사이에서는 여와 야의 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PIF(Pacific Islands Forum, 태평양 지역 섬나라들의 포럼)에서는 일본의 핵 오염수가 자..
함양군은 이번 지방소멸 대응기금 사업에서 가장 높은 A등급으로 책정되어 210억의 기금을 확보했다. 함양을 발전시킬 수 있는 많은 예산을 확보한 것은 정말 좋은 일이지만,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일이다. 그만큼 소멸 위기를 목전에 두고 있다는 말이기 때문이다.실제로 청..
올해 6월말부터 장마가 시작이 되는데요. 장마가 끝난 후엔 폭염이 예상됩니다. 폭염으로 인한 피해는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작물의 열매터짐, 햇볕데임 등 과실피해 등이 있었습니다. 또 폭염은 일사병, 열사병, 열경련, 열부종, 열실신 등 온열질환..
최근 함양에 근 1주일간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저는 비를 그닥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비오는 날이면 신발이 축축해지고 날씨가 습해 기분이 우울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비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자원으로 많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최근 무더위로 피서지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함양 또는 함양 근처에서 가볼만한 피서지를 추천해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추천하는 곳은 함양에 있는 계곡인데요. 바로 부전 계곡입니다. 부전 계곡은 맑고 깨끗한 물과 적당한 수온으로 올해 같은 ..
여러분들은 보통 하루에 몇 시간 정도를 수면에 사용하시나요? 하루에 8시간씩을 잔다고 가정하면 80년 중 27년을 수면에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처럼 수면은 우리 일상에서 정말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쾌적한 수면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행동과 수면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
이제 기말고사가 다가오고 있다. 시험 준비를 하면서 간식을 먹고 있을 때 문득 이런 생각을 했다. 내가 지금 먹고 있는 과자는 어떻게 만든 것이고, 또 어떻게 나에게 올 수 있었나. 그리고 ‘어떻게 내가 가지고 있는 종이 쪼가리로 이것을 살 수 있었을까?’ 나는 ..
매월 첫째주, 방방곡곡 진솔한 땀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는 '체험 함양 삶의 현장'을 연재한다. <주간함양> 곽영군 기자가 함양의 치열한 노동 현장 속으로 들어가 체험하면서 직업에 대한 정보와 함께 노동의 신성한 가치를 흥미롭게 전하는 연재 코너이..
‘학생이 성장하는 행복 배움터’ 마천초등학교(교장 윤정미)가 7월2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마천초 체육관 및 각 마을에서 ‘꿈동산 지리산 보물찾기 Day’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마천초 학생 가정 및 일반 희망 가정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가정과 학교, ..
주간함양은 6월26일 오후 6시 본사 회의실에서 6월 독자참여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은 함양 관내 무분별하게 개발되고 있는 태양광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위원들은 주간함양 창간을 맞아 열린 청년 포럼에 대해 앞으로 많은 청년들의 목소리가 담기..
한국전쟁 전후, 수많은 민간인들은 누가 적인지 알 수 없는 소용돌이에 휘말려 국가로부터 보호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무참히 희생됐다. 함양군은 지리산과 덕유산을 잇는 지리적 여건으로 빨치산이 활동하는 본거지가 되었다. 1948년 10월 여순사건 이후 공비토벌작전 중 빨..
함양군은 6월28일 오후 4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진병영 군수, 국관과소장, 읍면장, 관과소 담당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8기 1년 성과와 공약 추진 보고회’를 개최했다. 함양군은 ‘공약사업 이행 현황 보고’를 통해 지난해 12월13일 최종 확정된 56개..
주간함양은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으로 추진되는 지역신문제안사업에 시민기자가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함양군 청년마을 ‘고마워할매’와 협업으로 진행된다. 올해 주간함양은 함양의 전통손맛을 이어가는 지역민을 발굴하여 그들의 ..
지난 6월12일 지역허브 건축카페 이르케가 오픈했다. 건축카페 이르케는 ▲비건샐러드, 요거트, 음료 ▲LX하우시스 쇼룸 ▲파트너 커뮤니티 등 공간과 관련된 정보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카페이다. 함양군, 청년 지역살이 이주정착 프로젝트를 통해 권태훈 팀장을 중심..
K(케이)-블루존 함양은 6월28일 함양군, 지역살이 프로젝트 추진 관련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회의 전반적 내용은 타 지역 청년들 대상으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해 함양에 자연스레 정착할 수 있도록 ‘청년 함양 스며들기’ 지역이주 청년정착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