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발전의 초석을 다졌던 5명이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고 제2의 인생을 설계한다. 올해 퇴임 공무원은 구영복 주민생활지원실장과 김수안 재무과장, 양대식 건설교통과장, 이창규 안의면장, 이봉희 병곡면장 등 5명이다. 구영복 실장의 경우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인터뷰를 사절해 어쩔 수 없이 4명만을 인터뷰했다. 어..
함양군 발전의 초석을 다졌던 5명이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고 제2의 인생을 설계한다. 올해 퇴임 공무원은 구영복 주민생활지원실장과 김수안 재무과장, 양대식 건설교통과장, 이창규 안의면장, 이봉희 병곡면장 등 5명이다. 구영복 실장의 경우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인터뷰를 사절해 어쩔 수 없이 4명만을 인터뷰했다. ..
흙벽돌과 초가의 양계장!그리고 그 옆에 장독대가 있다. 이 모습이 45년전 우리의 모습이였다. 사진은 닭뉴캐슬병 예방접종을 하는 것으로 70녀 대부터 닭의 예방접종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함양군 통계연보에 의하면 함양군의 닭 사육두수는 1955년 12,585수에서 1980년에는 61,146수로 늘었다. 그리고..
한해를 마치고 또 다시 새로운 한해를 맞이한다. 언젠가부터 한해를 뒤돌아보며 정리할 때면 뭔가 아쉬움이 점점 더 많음을 느끼게 된다. 젊을 때는 지나가는 해를 뒤돌아보고 정리하며 새해를 맞이하여 더 나은 삶으로 살아보겠노라고 새해에 할 일들을 계획하며 보내기도 했다. 또 친구들과 망년회를 하며 지나온 ..
제40장욕정에 관계된 일을 쉽게 즐길 수 있다할지라도 조금이라도 손끝에 물들여서는 안된다. 일단 물들이게 되면 곧 만길이나 깊이 빠지게 되리라. 의리에 관계된 일은 그 어려움을 꺼려하여 조금이라도 물러나서는 안된다. 일단 물러서게 되면 문득 천상이 가로박힌 듯 멀어지게 되리라.<원문原文>欲路上事(..
12월이 되니 찬바람만큼이나 곁이 허전하고 쓸쓸하네요. 함께 모시고 살던 시아버지가 12월13일, 향년 89세로 세상을 떠나시고 나니 더욱 더 집안이 썰렁하고 춥고 허전하네요. 우리 아기 민준(5세)이 유치원 다녀오면 전동차를 타고 큰길까지 손자 마중나가시고 태워오고 하시던 게 세상 떠나시기 전 불과 5일전까..
지난번에 농산물 판매비법을 공개한답시고 시시껄렁한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진짜로 비법을 공개하려고 한다. 도시에서 살다가 귀농하여 농사를 지으면 첫해 둘째 해에는 농산물 판매가 참 쉽다. 정말 판매만큼 쉬운 것도 없다 싶은 것이 처음에는 도시 친지들이 모두 다 사주기 때문이다. 귀농 초기에 농..
어느덧 2015년을 마무리하는 세밑. 늘 한번쯤 생각하는 새해맞이. 어찌나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지 정말 하념 없이 손을 놓고 세월을 붙들어두지 못하는 아쉬움 가득한 사람들의 마음이 더없이 바쁜 거 같다. 몇 년 전부터 마을 공동체 사업을 하며 진정한 마을 공동체 복원을 고민하고 공부를 하면서 한 해를 보내..
그간 ‘사고 많은 도로’라는 불명예가 있었던 88올림픽 고속도로가 4차로인 광주-대구 고속도로로 확장 개통되어 동서화합과 지역발전의 견인차가 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광주-대구 고속도로(舊 88올림픽선) 구간 중 유일하게 왕복 2차로로 남아있던 담양~성산 구간 143km를 12월22일 4차로로 확장 개통..
함양군의 대표축제인 산삼축제가 2016년 문화관광축제 유망축제로 선정되어 엑스포 유치에 한걸음 다가서게 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2월24일 함양산삼축제를 포함한 전국 43개 축제를 문화관광축제로 선정해 발표했다. 문화관광축제는 전국에서 개최되는 수많은 지역축제 중에서 관광 상품화 가능성이 높은 축제를 문체부..
경남지역 예술가들이 한해를 마무리하는 자리에서 함양의 젊은 서예가가 청년작가상을 수상했다. 그 주인공은 여정서예학원의 여정 김연지(餘靜 金娟智) 원장이다. “저는 나이도 어리고 또 서예를 하고 있어 상을 받을 것이란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보통 청년작가상은 45세 이하가 대상이지만 어느 정도 연배가..
재대구 안의초·중·고동문회(회장 이현식) 2015년도 정기총회 및 회장 이·취임식이 12월18일 오후 6시30분 대구프라임캐슬 3층 스위트가든에서 열렸다. 안의초·중·고 동문들 수백명이 참여한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오랜만에 만난 동문들이 서로 인사를 나누며 향우의 정을 느꼈다. 이날 정기총회는 개회선언과 ..
수동중학교(교장 김진석)에서는 12월16일(수) 제7회 연화축제를 수동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전교생과 교직원,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펼쳐졌다. 아울러 학생들의 작품 전시와 셀카 콘테스트 등 1년간 활동한 성과물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공연프로그램에서 1부에서는 시낭송, 대금연주, 영어합창, ..
부다이즘·흥산문화 유물전시회 언제 : 2016년 1월11일(월)~1월20일(수) 어디서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100주년 기념관 전시실(2층) 개관식 : 2016년 1월 11일(월) 오후 6시 주최·주관 : (사)청담문화원·청담사상연구소, (재)인산학술문화재단 설립사무국
함양군이 전통시장 이용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난 12월 17부터 24일까지 ‘지리산함양시장 청춘 데이트데이’를 운영했다. 지리산함양시장 상인회가 주관한 이번 데이트 데이 운영은 침체되어 있는 전통시장을 이용함으로써 분위기 조성 및 활력을 불어넣고자 실시된 행사이다. 이번 행사는 싸고 질 좋은 물품을 ..
올 한해 농수산물 사이버거래 규모가 2조 4천억원을 넘어섰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 사이버거래소는 2015년 농수산물 사이버거래 규모가 2012년 1조원에서 2배 이상 증가한 2조 4천여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연간 사이버거래소의 사업별 거래규모는 기업간거래 3,200억원, 단체급식전자조달..
함양군의회(의장 황태진)는 인근 9개 시군의회의 산업건설분과 위원장들과 함께 지난 12월24일 한국도로공사 본사(김천시 소재)를 방문해 한국도로공사 관계자와 면담 후 광주~대구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 저지를 위한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함양군의회 박용운 산업건설 위원장은 “왕복 2차선이었던..
경남 함양군 휴천면 석정마을회관에서는 매주 목요일, 금요일 15시가 되면 배움의 열기로 가득하게 된다. 世上에서 제일 아름다운 금반초등학교(교장 강민구) 교사 2명의 교육기부를 통해 한글을 모르는 어르신들에게 한글을 가르쳐드리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한글배움교실’은 지난 3월..
함양산양삼의 브랜드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십수년간 개최돼온 함양산삼축제가 마침내 2016년도 국가지정 문화관광유망축제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 국내 홍보는 물론, 해외관광객 유치에도 탄력을 받게 됐다. 24일 함양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문화관광부로부터 ‘즐기자 젊음! 챙기자 건강! 가자 신비의 산삼축제..
함양중학교(교장 김철근) 2학년 학생들이 연말을 맞아 23일(수) 오후에 의류와 간식을 준비하여 함양연꽃노인요양원을 방문하여 장애어르신에게 깜짝공연을 하여 요양원 및 지역사회에 따뜻한 미담이 되고 있다. 이번 방문 및 공연은 지난 11월에 있었던 함양중학교의 축제인 비룡축제에서 열린 아나바다 장터 수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