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회 위림초등학교 총동창회 주관회기 제29회(회장 이현보)측이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피해자와 유가족들에게 써달라며 성금 200만원을 기탁했다. 4월28일 이현보 주관회기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은 함양읍사무소를 방문해 26일 총동창회 행사시 2부 이벤트 행사를 생략하여 남은 예산과 동문들의 모금을 통해 ..
기백산 정기를 받고 장수골의 용추계곡에서 동심의 꿈을 키워왔던 대지초등학교(현 산촌유학교육원) 총동문회(회장 정태순)가 지난 4월19일 500여명 동문들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열렸다. 선·후배·동창들이 한자리에 모여 옛 추억을 더듬는 즐거운 만남의 장이나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하여 간소하게 1부 행사만..
여기는 유식하게 INCHOEN INTERNATIONAL AIRPORT TERMINAL.(인천국제공항 대합실) “고인돌 여행사 얼짱 양 입니다. <얼짱 한국사 탐험대> 여러분들은 탑승 출구 100번 앞으로 잽싸게 빨리 모여주시기 바랍니다.” 여행사 유니폼을 입은 아가씨가 핸드 마이크로 회원들을 집합시켰다. “나 얼짱 문쌤이다...
사회자 : 오늘 <주간함양> 신문사 주최로 ‘왜 고구려인가?’라는 역사 시사 토론회에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시어 감사드립니다. 그럼, 광고 듣고 시작하겠습니다. -신문은 주간함양. 주간함양은 신문. 바른언론 젊은신문 주간함양! 짠짜라라, 짠짠짠! 사회자: 역사를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정체성이 고구려와 맥..
초기 철기시대의 군장국가나 연맹국가였던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마한, 진한, 변한의 나라들은 본격적인 철기시대에 접어들면서 철제 농기구의 발달에 의한 경제력과 철제 무기를 바탕으로 한 정복활동이 이루어진다. 부여와 옥저, 동예를 복속하여 고구려가, 마한 목지국을 중심으로 백제가, 진한 사로국을 중..
“문쌤, 가슴 울렁대는 푸르른 신록인데 우리 나들이 가요.” “그러냐? 그럼 아리수 강가로 가 볼테냐, 우발수 강가로 가 볼테냐?” “예? 아리수 강가는 뭐고 우발수 강가는 뭐예요?” “네가 천제의 아들 북부여의 왕 해모수를 만나보고 싶다면 아리수(압록강) 강가로 가야 될 것이고, 네가 동부여의 왕 금와..
고대의 국가발전단계를 살펴보면 씨족은 부족이 되고, 부족은 커져서 군장국가가 되고(고조선), 대부족과 대부족은 결합하여 초기 연맹국가가 된다.(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대부족들은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흡수 통합되면서 강력한 1인 지배자 왕이 나타나 대군장들을 자신의 신하로 만들어 버리고 ..
기원전 2000년 무렵 한반도 땅에는 신석기 시대가 끝나가고 청동기 부족국가시대로 접어들고 있었다. 만주 랴오닝 지방과 한반도서북부 지역에 강력한 군장이 출현하여 주변 세력을 통합했다. 마침내 우리나라의 첫 국가 ‘고조선’이 단군왕검(檀君王儉)에 의해 세워졌다. 단군은 제사를 주관하는 제사장을 뜻하며 ..
영원사(靈源寺) 도솔암은 마천면 삼정리에 위치한다. 그곳은 사명대사의 사형인 청매조사가 수행하고 열반한 도량이다. 흔적만 남아있던 터에 조계종 종정을 지낸 고(故) 혜암 스님이 창건했다. 혜암 스님이 상무주암(上無住庵)에서 수행할 때였다. 그곳에서 바라보면 청오조사가 수행한 토굴 터가 보였다. 예순..
마을로 내려가는 길은 오솔길 하나뿐이었다. 채완은 그 길을 눈 감고도 갈 수 있었다. 뽀드득 뽀드득 조심스레 눈을 밟으며 암자를 나섰다. 그런데 한참을 왔는데도 마을이 보이지 않았다. 매일매일 학교 가던 길인데 영 낯설었다. “뿌지직” 나뭇가지 부러지는 소리가 조심스럽게 들렸다. ‘혹시 곰?’ 오래전에 들..
계절은 소리 없이 흘러갔다. 숲속의 나무들이 옷을 갈아입고 또 갈아입었다. 채완이는 육학년이 되었다. 몇 년 전부터 선긋기가 아니라 불화를 그렸다. 불화를 그리는 것은 힘들었다. 힘든 만큼 재미도 있었다. 잘 그려서 노스님께 칭찬도 듣고 싶었다. 하지만 노스님은 좀처럼 칭찬을 해 주지 않았다. 오히려 조금만 잘못..
채쟁채쟁 챙챙∼. 꽹과리 소리가 시원하구나. 장구소리, 징소리도 들리네. 한바탕 벌어지는 사물놀이에 귀가 번쩍 뜨이네. 어깨가 저절로 덩실덩실 거리네. 어디 잔치라도 열린 것일까. 아니? 무슨 사람들이 이렇게 많어. 아침까지도 조용했는데, 잠깐 졸은 사이 사람들이 모였구나. 그러고 보니 정월대보름날이네. ..
주간함양 학생기자 모집에 응해주신 학생들께 감사드리며 합격하신 여러분 축하드립니다. 합격하신 학생기자들은 오는 6월14일 오전11시 주간함양신문사(위치 동문네거리 파리바게뜨3층)에서 첫 만남이 열리니 꼭 참석바랍니다. 이날 임명장 수여식 및 간담회가 열릴 예정이니 한분도 빠짐없이 참석바랍니다.합격자는..
6.4지방선거에서 군민의 부름을 받은 당선인들에게 당선증이 교부됐다.함양군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6월9일 오후 3시 선관위 2층 회의실에서 임창호 군수를 비롯한 지난 선거에서 당선된 당선인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당선증 교부식을 가졌다.이날 당선증 교부식에서 함양군선거관리위원회 장정태 위원장은 임창호 ..
유림초등학교(교장 노윤섭)는 6월 9일(월) 전교생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점검 및 교육을 시행하였다.이번 안전점검은 6월 5일 실시한 안전점검의 날에 이어 6월 20일에 실시하는 민방위 훈련(화재대피)과 관련하여 교내에 있는 화재 시설을 다시 점검하고, 학생들과 같이 소화기, 비상벨, 대피경로를 확인..
6월 10일 수동초등학교(교장 조은희) 조회대에 200여만원 상당의 대형 LED 전광판이 설치되었다. 이 전광판은 수동초등학교 50.20회(회장 배재근) 졸업생이 기증한 것으로 이 전광판을 통해 학교 교육활동 및 학교소식을 더 잘 홍보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교 동..
안의초등학교(교장 서억섭)는 6월 9일 (월) 15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교직원 연수를 실시하였다. 굿네이버스 경남서부아동권리지원센터의 지원으로 실시된 이번 교육은 교직원의 아동학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신고의무자로서의 책임을 자각하는 취지로 계획되었다.이..
2014년 6월 2일 오전 10시 20분(중간활동시간), 위림초등학교(교장 이정구) 전교생들은 오늘도 상림에서 힘차게 상림건강달리기를 실시하였다. 올해 위림초등학교에서는 운동하는 학교의 일환으로 매주 월요일, 수요일에 2교시와 3교시 사이의 중간활동시간 이용하여 지역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상림건강달리기를 실시..
수동초등학교(교장 조은희) 어린이 및 교직원 일동은 2년째 수동1004운동이라 는 기부활동을 해오고 있다.수동1004운동을 통해 모금된 금액은 작년 한해 월드비전에서 선정된 국내아동 2명에게 지원해 주었다. 올해는 국외로 시선을 돌려 월드비전에서 선정된 아프리카의 가정형편이 어려운 아동들 4명에게 도움을 주..
마천초등학교(교장 곽상윤) 전교생은 6월 9일(월) 학교 특색 교육활동인 참살이 체험활동의 하나로 마천면 둘레를 돌아가는 숲길인‘자락길 걷기’ 활동을 실시하였다.유치원생을 포함해 전교생 80명은 마천초등학교 앞 초록마을을 지나 강청마을 거쳐 가채마을을 둘러가는 긴 숲길을 지나 마천 전통시장까지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