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몽몽’ 하고 소리를 입 안에서 내어 보면 입에서 동글동글한 돌이 굴러가는 느낌이 든다. 회동 마을에는 몽돌조각을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오늘은 몽돌조각과 공방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요즈음 몽돌 조각 연구에 한창 열을 올리시고 계시는 무애(김종겸) 아저씨는 회동 마을 대표 조각가이시다. 몽돌이란 것..
오늘 7월16일(목) 19:00~21:00까지 안의고등학교에서 주최하는 제 1회 수학 대중화 강연을 박완근 박사님을 모시고 함양 예술화관 소공연장에서 실시하였다. 먼저 사칙연산과 괄호를 이용하여 3,3,8,8을 모두 사용해 24 라는 숫자를 만들어 보는 것으로 강연을 시작하였다. 이 문제는 보통 20시간만에 풀 수 있는 어..
지난 2015년 7월14일 함양고등학교에서 주최하는 합창대회가 오후 2시30분에 함양 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되었다. 총 3부로 진행되었고 1부는 1학년들의 합창대회, 2부에는 동아리 발표, 그리고 마지막 3부에는 개인들의 무대가 준비되어 있었다. 이 행사가 열린 주된 목적은 1학년들의 합창인데 합창할 곡은 총 두..
지난 7월 13일은 삼복중 초복이었습니다. 삼복은 1년 중 가장 더운 기간을 뜻합니다. 옛날에는 복날을 흉일이라 믿고 씨앗 뿌리기, 여행, 혼례, 병 치료를 삼갔다고 합니다. 2015년의 삼복은 초복, 7월 13일, 중복 7월 23일, 말복 8월 12일입니다. 이 삼복의 유래는 중국의 진나라 시대에 벌레를 퇴치하기 위해 성안..
저는 학교 급식소의 잔반통을 보면 버려지는 음식이 왜 이렇게 많을까 의문이 듭니다. 물론 매번 음식을 남기지 않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먹을 만큼만 받아라.”를 실천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음식을 받을 때 한 번만 생각해 보자는 것입니다. 우리가 음식 쓰레기의 양을 줄여야 하는 까닭은..
지난주 토요일 tvN에서 방송된 ‘더 지니어스: 그랜드 파이널(더 지니어스4)’의 예상치 못한 탈락자가 발생해 큰 화제를 일으켰다. 탈락자 소개에 앞서 ‘더 지니어스’ 프로그램은 2013년 4월 26일 ‘더 지니어스: 게임의 법칙’을 시작으로 현재 방영되고 있는 ‘더 지니어스: 그랜드 파이널’까지 4시즌으로 이루..
世上에서 제일 아름다운 금반초등학교(교장 강민구)는 7월 16일(목),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 남을 배려하고 서로 협동하는 인성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어제, 오늘, 내일이 함께 하는 깨우침”이란 주제로 지리산 등반을 실시하였다. 이날 전교생 34명 중 32명의 학생과 교사 10명..
지금까지는 장애인에 대한 재활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으나 올 하반기부터는 보건소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이 실시돼 장애인들은 연 2회 이상 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은 정부가 보건소를 중심으로 한 장애인 재활사업을 국정과제로 채택하면서 전국 보건소 재..
제6회 함양군탁구협회장배 탁구대회가 지난 19일 오전 함양군탁구회관에서 200여명의 내·외빈 및 선수가 참가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대회는 5대 박종건 회장이 이임하고, 6대 이권수 회장이 취임하는 이·취임식, 임창호 군수 축사, 탁구대회 순으로 진행됐다.이권수 신임회장은 “오늘 대회에서 그동안 갈고 닦..
한국농어촌공사 거창·함양지사(지사장 문대곤)는 지난 7월 17일 웅양저 수지(총 저수량 329만㎥)에서 환경정화의 날 행사를 실시하였다.이 날 우천시에도 불가하고 환경정화 행사에서는 거창·함양지사 직원 및 웅양면 사무소 직원, 웅양면 자연보호협의회 및 수질관리협의회 회원, 시설관리원,..
<1982년 휴천면 산두> 꼭, 30여년 전의 모습이다. 비료가 귀했던 시절 땅심을 돋우기 위해서는 풀을 베어 퇴비를 만들어야 했다. 모내기를 끝내고 풀이 많이 자란 7~8월 퇴비를 만들기 위한 풀베기를 했는데 행정에서는 이를 독려하기 위해 퇴비증산 대회를 열기도 했다. 마을주민이 공동으로 풀베기를..
대학과 직장생활로 인해 떠나있던 고향을, 결혼을 통해 귀향한 이진희 대표가 유아의류 전문점 ‘아기까치’를 6월10일 정식 오픈 했다. 1세~7세 까지의 의류를 판매 하는 ‘아기까치’는 고가의 브랜드를 부각 시키는 것 보다 디자인과 실용성을 겸비한 의류를 고집한다. 옷 소재는 대한민국 쇼핑의 메카 지역인 동..
함양소방서(서장 김용식)는 20일 각종 대형재난에 대비해 긴급구조 대응능력 제고를 위해 긴급구조 통제단 기능숙달 도상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예측 불가한 대형재난 상황을 가정해 긴급구조 통제단의 가동절차, 역할 강화로 대형재난사고에 대한 현장중심의 대응체제 확립을 점검, 보안하기 위해 마련됐다..
함양군은 장마철을 맞아 올해에도 풍년농사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일선 농사현장을 수시점검하며 여름철 벼농사 관리 기술지도를 실시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군은 지난 7월초부터 각 농가를 방문, 최근 기상이변으로 인한 고온과 태풍 발생으로 인한 사전재해 예방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배수구 정비..
함양군드림스타트는 지난 18일 드림스타트 아동과 가족 80명을 대상으로 ‘꿈, 사랑, 축제의 나라 대구 이월드’로 가족문화체험을 실시했다. 이번 문화체험은 평소 가족문화체험의 기회가 적은 드림스타트 가정에 가족간의 긍정적인 유대감을 향상시켜 따뜻한 가족애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놀..
함양군은 자연휴양림 이용객 편의를 제공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최고수준의 서비스 제공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휴양림관련 조례 17개 조항을 전부 개정, 관광객유치 총력전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군은 지난 4월부터 군민소득 3만불 추진시책으로 용추·대봉산·산삼 등 3개 휴양림을 운영해 왔다. 이번 조례전부..
대구에서 귀농한 한 4년차 농부가 군민소득 3만 불 달성을 응원한다며, 올 첫 수확 감자 30박스(5kg)를 기증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20일 함양군에 따르면 지난 2012년 귀농한 김상국씨(53·함양읍 시목리 시목마을)가 가뭄으로 작황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자신의 경작지 1000㎡에서 2800kg를 생산, 일부를 군에 ..
함양군보건소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총 5회에 걸쳐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학생 및 원생 600여명을 대상으로 아토피·천식 예방관리를 위한 인형극 <꼼짝마! 아토피> 공연을 개최해 호응을 얻었다. 아토피·천식 안심학교는 함양초등학교, 금반초등학교, 서하초등학교, 천령유치원, 연꽃어린이집 ..
‘찾아가는 도로명 주소 홍보교실’을 운영하고 ‘도로명 주소 홍보용 효도엽서제작 배부’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는 함양군이 이번에는 방학을 맞은 초등학생 방학과제용 홍보물을 배포해 그림그리기를 실시한다. 20일 군에 따르면 군내 초등학교 3학년 216명에게 아이들이 좋아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도로..
다볕유스윈드오케스트라 단원들 사이에서 다볕유스윈드오케스트라를 지칭하는 또 다른 표현이 있다. 바로 ‘비를 몰고 다니는 관악단’이다. 이런 별명이 붙게 된 것은 연주를 할 때면 대부분 날씨가 좋지 않거나 비가 온 적이 많았기 때문이다. 연주가 있기 전에 단원들이 가장 걱정했던 것도 날씨에 대한 부분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