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의고등학교총동문회 재경본부가 총동문회의 활성화와 전국적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지난 6월 서울에서 발족식을 가졌다. 안고등학교총동문회(회장 이상인 안의농협조합장/28회)는 지난달 21일 오후 6시 서울 방배동 엉터리생고기집 식당에서 정길생 전 건국대학교 총장(8회), 양점호(15회), 정송암(9회) 및 이종..
본지에서 11년째 칼럼 ‘寶泉의 漢字파일’을 연재 중인 재 창원 함양향우회 전임회장 보천 하종성 선생이 자신의 삶과 생각이 깃든 두 권의 책으로 독자들을 찾아온다. 한 권은 그의 75년 여 삶의 정수(精髓)를 담은 회고록 ‘激浪을 헤친 따뜻한 同行’이고, 다른 하나는 2008년부터 2014년까지 본지에 연재한 칼럼을 모..
함양상림에는 주변의 경관을 위해서 만든 연밭이 있다. 상림 안쪽에 있는 죽장들판이다. 이곳은 예전에 마을 사람들이 대대로 논농사를 지어오던 곳이다. 이 들판을 함양군에서 사들였다. 그리고는 상림 숲 가까운 쪽의 논에다 연꽃을 심었다. 연밭은 상림을 따라 남북으로 길게 늘어서 있다. 이곳에는 원앙, 흰뺨검..
인도나 티베트, 네팔 등지를 여행하다 보면 많은 수행자나 스님들이 진언眞言을 반복하여 되뇌는 모습을 보게 된다. 특히 티베트불교에서는 많은 종류의 진언眞言을 볼 수가 있는데 거의 진언眞言으로 시작해서 진언眞言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동서양의 종교 문화에서 접할 수 있는 수많은 진언眞..
노파심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니 “필요 이상으로 남의 일을 걱정하고 염려하는 마음” 또는 “남의 일에 대하여 지나치게 염려하는 마음”이라고 적혀 있다. 지난 주간에 산청에 있는 펜션에서 하룻밤을 보냈다. 펜션을 운영하는 분이 우리 가족을 초청해서 성수기가 되기 전에 하룻밤 편안하게 쉬어가라고 하셨..
제208장악한 말을 듣더라도 곧바로 미워하지 말라. 참소하는 자를 위한 분풀이가 될까 두렵다. 착하다는 말을 듣더라도 성급히 친하지 말라. 간사한 자를 이끌어 출세시킬까 두렵다.<원문原文> 聞惡(문악)이라도 不可就惡(불가취오)니 恐爲讒夫洩恕(공위참부설노)요 聞善(문선)이라도 不可急親(불가급친)이니 ..
가족과 함께 휴가 때에 어디에 가는지 계획은 다 하셨나요? 저의 고향이 일본 규슈 지방에 있는 나가사키 현인데 비행기 타고 가면 후쿠오카 공항에서 내립니다. 그런데 같은 비행기를 타고 왔던 승객 중에 3분의 1은 요즘 일본사람에게도 인기 있는 大分縣(오오이타현) 湯布院(유후인)에 가는 사람들입니다. 제가 공..
♣ 2014년 9월 25일에 논 2,000㎡를 취득한 최씨는 3년 넘게 농지소재지에서 자경하던 중 2018년 2월에 이 농지가 수용되었다. 최씨는 보상받은 금액으로 논 1,500㎡를 대체취득하였다. 주위에서 협의매수된 농지를 대체취득하면 양도소득세를 감면받는다고 하여 문의한 사례인데, 최씨는 농지 대체취득으로 감면받을..
병곡면 도천리(道川里)에 늙은 소나무가 있다. 나는 늙고 오래된 것을 좋아하는 이상한 성격을 가졌다. 그러니 듣고는 찾아보지 않을 수 없었다. 어스름이 내릴 무렴 도천리 소나무 찾아 나섰다. 하지를 막 지났으니 해가 떨어졌는데도 허공에는 어둠이 쉬 내려오지 않았다. 마을 입구에 도착하니 ‘도천마을 안내..
아내가 거실 소파를 새 걸로 바꾸고 싶다고 한다. 17년 전 귀농해서 살림집을 막 짓고 새로 산 것인데 천으로 만든 것임을 감안하면 오래 쓰긴 했다. 언제부턴가 소파가 푹푹 꺼져 소파 아래에 못 쓰는 이불을 받쳐 넣고 사용해왔고 지난해에는 합판을 재단하여 보수까지 했지만 여전히 편하지는 않다. 애초에 돈을 ..
함양군이 2020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를 앞두고 함양읍시가지 주차난 해소를 위해 함양읍 시가지 노상공영 주차장 2개 구간에 대해 7월1일부터 한달 동안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시범운영 구간은 동문사거리~낙원사거리 29면과 낙원사거리~보건소 78면 등 총 107면으로 유료화 이후 장기주차 차량이 사라지고 회전율이 증가하는 등 주차난 해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월입니다. 장맛비로 씻은 초목이 싱그럽습니다. 소서小暑 때 태양은 누리에 점점 강하게 빛줄기를 내쏩니다. 원숙한 아름다움의 석류꽃에서 열정과 사랑을 상징하는 루비처럼 반짝입니다. 석류는 ‘다산多産’을 뜻하고 루비는 ‘의혹과 근심을 쫓아내고 부富와 건강 그리고 지혜를 지닐 수 있다’는 7월의 보석입니..
함양군의회(의장 황태진)는 7월2일 오전 10시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49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행정사무감사 심사보고 및 2018회계연도 결산승인, 조례 제·개정안 등 11건의 부의 안건을 처리하고 20일간의 회기를 마무리했다. 함양군의회는 지난 6월13일부터 실시한 이번 정례회에서 집행부 각 실..
함양군의회(의장 황태진)는 7월2일 제249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20일간의 일정을 마쳤다. 군의회는 이번 정례회에서 지난 6월17일부터 25일까지 9일간 집행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장은 임채숙 기획행정위원장이 맡았으며 의장을 제외한 9명의 의원이 참여했다. 감사 대..
“조청은 설탕이 없던 옛날부터 왕이나 선비들이 항상 곁에 두고 상용했던 좋은 식품입니다. 풍부하고 다양한 천연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몸의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고, 장내 독소나 몸에 좋지 않은 노폐물과 숙변을 제거해 주는 등 여러 가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함양조청 박스에 새겨져 있는 ‘조청의 효능..
경남을 대표하는 유교문화유산인 함양군 남계서원(사적 제499호)이 세계인이 함께 가꾸고 보존해야 할 세계문화유산으로 다시 태어났다. 함양군은 6일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결정하는 제43차 세계유산위원회 총회에서 함양 남계서원을 비롯한 한국의 서원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를 확정했고 밝혔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7월3일부터 사흘간 파업에 돌입하면서 함양지역 일부 학교 비정규직(교육 공무직)도 파업에 동참해 일부학교에서 급식이 중단되는 등 학생들이 불편을 겪었으나 다행히 큰 혼란은 없었다. 7월5일 함양교육지원청에 따르면 관내 전체 국·공립 유·초·중·고교 33곳 중 파업 첫날인 3일에는..
재경 마천면향우회(회장 박준길)에서 주최하고 재경마천골프회(회장 김영로)에서 주관한 2019년 재경마천면향우회장배 골프대회 및 마천골프회 단합대회가 지난 7월2일 15팀 60명이 참가한 가운데 금강센트리움CC에 개최되었다. 이 자리에는 노명환 재경함양군향우회장과 군향우회 임원 정순용·박태갑·정홍조·서..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김경수 도지사)는 ‘산삼과 연계한 항노화산업을 선도함으로써 지역 및 국가브랜드 강화’한다는 엑스포 비전을 반영한 ‘2020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엠블럼과 마스코트를 확정했다고 8일 밝혔다.지난 3월 디자인 개발에 착수하여 6월 말에 최종보고회를 거쳐 산삼의 잎과 열매, 줄..
함양군은 노후화된 홈페이지 5개를 대표홈페이지로 통합을 완료하고 오는 8일부터 본격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통합되는 홈페이지는 5개로 함양군문화예술회관, 종합사회복지관, 박물관 산양삼생산이력제, 곶감생산이력제 등이며 개별 운영되던 홈페이지를 대표홈페이지에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