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이 투자선도지구 선정에 이어 대규모 농산물 물류기업을 유치하면서 물류 허브도시로서 성장을 위한 속도를 내고 있다. 군에 따르면 17일 수동면에 위치한 함양일반산업단지 내에 투자금액 410억원 규모의 농산물 물류기업을 유치하고 함양군청에서 회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개최를 25일 앞두고 기관 단체에서 입장권 구매 행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상인회연합회 경남지회에서 입장권을 구매했다. 함양군에 따르면 17일 오전 전국상인회연합회 윤장국 경남지회장과 장선순 부지회장, 양승국 감사 등이 함양군청을 찾아 함양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응..
함양군은 지난 8월 1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강승제 부군수 주재로 전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도 향상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지난 1월부터 부서별로 추진하고 있는 특별대책을 점검하고, 문제점 등에 대해 자기성찰의 시간을 가지고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자 마련됐다. 함양군에서는 그..
함양군은 최근 방역상황을 고려하여 신속접종이 필요하거나 2차접종이 어려운 대상군 300명에 대하여 1회 접종으로 완료되는 얀센으로 접종을 실시한다. 대상자는 50세 이상 연령층과 30세 이상 중 2회 접종 완료가 어렵거나 방역상황을 고려하여 조기에 접종완료가 필요한 대상군이다. 30세 이상 대상군은 거동불..
주간함양에서 진행하는 NIE토론 교육행사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NIE토론수업은 지난 8월8일부터 4회차 교육이 재개되어 8일, 10일, 11일, 13일에 각각 열려 7회차 교육까지 실시됐다. 4회 교육이 진행된 8일에는 모서리 토론과 폴플레잉이 실시됐다. 모서리 토론이란 구성원끼리..
유네스코는 세계 평화와 인류 발전을 증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제 연합 전문 기구이다. 세계유산은 유네스코에서 인류의 소중한 문화 및 자연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하는데,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 위해서는 한 나라에 머물지 않고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수정(水晶, 크리스탈)’이란 석영(SiO2, 이산화규소, 돌 중의 꽃)의 다른 표현으로 물처럼 맑은 육방정계의 결정 광물을 뜻하며, 지하 깊은 곳에서 물이 오랜 세월 고온 고압 작용에 의해 변화된 농축 물질이다. 한국경제 신문에 실렸던 수정水晶에 관련된 내용으로, 수정水晶이란 물질이 가진 특성을 가장 쉽게 이..
온 가족이 코로나19에 감염되어 한 달 만에 3명이 사망했다는 베트남 소식을 접했습니다. 죽음은 본래 누구와도 나눌 수 없는 외로운 여정입니다. 이제 팬데믹의 가장 무서운 것은 친척의 이별, 사회의 모든 소통 차단뿐만 아니라 감염자와 사망자를 외로운 상황에 끝까지 몰아넣는 것입니다. 2020년 베트남 사람들,..
지난 7월 30일 함양군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최고 수준인 4단계로 전격적으로 격상했다. 일정 기간의 예고도 없이 불과 다음날인 31일 0시부터 적용할 만큼 즉각적으로 이뤄졌는데 그 만큼 코로나 사태가 심각하다고 판단을 내린 것이다. 질병관리청 기준 4단계는 대유행을 뜻하며 외출금지를 권고할 만큼 강력한 조치..
우리나라는 일본제국주의자들의 침략으로 인해 말로 다할 수 없는 민족적인 수치와 함께 경제적인 수탈을 당했던 적이 있었다. 그로 인해 이집트에서 종살이를 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우리 민족도 조국의 독립을 위해 하나님 앞에서 울부짖으며 간구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이..
후집(後集)86장천지 가운데의 만물과 인륜 가운데의 온갖 정과 세계 가운데의 모든 일은 속된 눈으로 보면 이지러이 각각 다르지만 깨달은 눈으로 보면 모두가 한결 같으니 어찌 번거롭게 구별하며 어찌 취하고 버릴게 있겠는가. <원문原文>天地中萬物(천지중만물)과 人倫中萬情(인륜중만정)과 世界中萬事(세계..
필자는 얼마 전에 현대물리학의 기둥이라 할 수 있는 양자역학의 핵심적 성질을 적용해 새로운 혁명을 몰고 올 ‘양자컴퓨터’에 대해 2편의 글을 통해 소개한 바 있다. 이 글에서는 바로 직전 몇 편의 글에서 이어오고 있는 ‘통합’의 관점에서 양자역학을 소개하고자 한다. 천상-지상을 통합한 만유인력법칙, 전기..
얼마 전 2021도쿄올림픽에서 여자 배구팀이 세계 4위 터키를 꺾고 4강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아쉽게 메달을 회득하지는 못하였지만 기적적인 4강 진출을 이루며 많은 사람들이 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선수들의 팬이 되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예전부터 배구에 관심이 많았고 ..
일상에서 많이 쓰이지만 썩는데 몇 천 년이 걸리고 환경을 오염시키는 물질은 무엇일까? 누구나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다. 답은 플라스틱. 이 플라스틱은 숟가락, 그릇, 빨대에 컵...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쓰이지만 그 편리함에 반비례하게도 환경을 파괴하는 주범으로 손꼽힌다. 오늘은 이런 플라스..
삼국지를 한 번쯤 읽어 본 사람들이라면, 조조라는 인물에 대해서 관심이나 흥미를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카리스마와 냉철함으로 무장하고, 때로는 과감하게, 때로는 계산적이게 움직이는 조조의 모습은 여러 사람들의 환상에 부응하기에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은 대부분 연의라는 ‘소설’에서..
인류가 생긴 뒤로 역사적으로 엄청 큰 사건들이 있었다. 셀주크 왕조가 예루살렘을 지배하고 나서 기독교도의 성지순례를 막고 나서 십자군 전쟁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몽골군이 병에 걸린 군사를 크림반도에 있는 카파라는 지역의 성에 투석기로 날린 일이 있었다. 카파에서 그 병에 걸린 사람들이 도망가기 위해 배를 타..
입추가 무색하게 덥더니 말복이 무색하게 시원하다. 어제 밤엔 자다가 깨어 창을 모두 닫았다. 기다리던 비도 내렸다. 그동안 많이 가물었기에 내린 비가 흡족하지는 않았지만 이번 주에 또 올 거라고 하니 기다려본다. 골프 공 만큼 커진 감은 이번 비로 좀 더 굵어질 것이다. 정보화농업인 단체에서 온라인 농산물..
함양읍 킹스할인마트 근처 장인가구 맞은편 진하맨션 상가에 ‘하늘家 프리미엄 정육매장 메디미트’가 문을 열었다. ‘메디미트’는 함양·산청 지리산에서 게르마늄과 약초, 청정수를 먹고 자란 돼지, 한우를 통합하는 브랜드다. 메디미트는 하늘家의 브랜드 상표이다. 농업회사 법인 하늘家 방주영 대표는 “하..
독서의 계절, 가을입니다. 입춘을 노래한 지가 엊그제인데 벌써 가을을 맞이합니다. “벼 자라는 소리에 개가 짖는다”는 입추가 문턱을 넘었습니다. 이번 가을에 해야 할 것을 생각하니 주자의 시 한 구절이 떠오릅니다. “젊은 날은 빨리 지나가고 학문은 이루기 어렵나니/짧고 짧은 시간일지라도 가벼이 여기지 말..
문화의 힘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백범 김구 선생을 떠올린다. 김구 선생은 백범일지 중 ‘나의 소원’에서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 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도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고 했다. 문화의 힘이 얼마나 크고 위대한지 알았기에 백범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