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밀린 이자 조금 받고 있네요. 원금은 아직 하나도 못 받았습니다. 돈 얘기가 아니고 비 얘기입니다. 연체 이자 받듯 조금씩 내려주는 비, 주는 대로 받을 수밖에 없지만 그래도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며 허리 숙여 받고 있습니다. 유난히 길었던 가뭄 끝에 농비가 ..
제 자신을 이겨낸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평상시에 아주 늦게 자고 다음 날 아침에 늦게 일어나 보통 매일 아침 6시 40분쯤에 일어납니다. 하지만 과거보다 더 나은 제 자신을 위해 건강과 체력을 갖고 싶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일찍 일어나는 것이 저에게 매우 어렵습..
지난 5월20일은 ‘세계 벌의 날’(World Bee Day)이었다. 2006년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발생한 꿀벌 집단 실종사건(?) 이후, 안타깝게도 금년 1월 해남에서도 꿀벌 집단 폐사가 보고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꿀벌 집단 폐사 현상은 제주를 비롯한 거의 모든 지역..
후집(後集)126장분수에 맞지 않은 복과 까닭없는 얻음은 조물주의 낚시밥이 아니면 곧 인간세상의 함정이다. 이런 곳에서 눈을 높이 두지 않으면 그 술책에 빠지지 않기가 어려우니라.<원문原文>非分之福̖(비분지복)과 無故之獲(̖무고지획)은 非造物之釣餌(비조물지..
“마흔이 넘으니 회귀본능이 발동했어요. 고향에 돌아오고 싶어서 병이 날 지경이었죠, 하지만 무턱대로 들어오진 않았어요. 계획을 세웠죠. 5개년 계획을요” 고등학교를 마치고 군 제대 후 고향을 떠났던 송윤섭씨는 그렇게 귀촌을 위한 준비과정을 거쳤다. 남에게 빌려주었던 ..
6월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호국보훈의 달이다. 특히 한반도 역사에 있어 한국전쟁이 발발했던 비극의 달이라는 인상 또한 짙다. 전쟁 당시 함양지역에서는 빨치산·인민군 그리고 군사·경찰에 의한 민간인 학살이 발생했고 그 상흔은 여전히 우리 곁에..
“마을학교 다 비슷하지 않나요?”마을학교를 여쭤보니 겸손하게 시작하시는 대표님 말씀에 귀 기울여 보았다. 이제는 체계가 잡혀있는 마을공동체. 지금! 우리! 안의사랑공동체! 돌봄마을학교를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에게 알려드립니다. 돌봄 마을학교는 어떤 곳인가요?말 그대로 ..
마을을 보호하고 마을 주민들의 삶과 함께 해오던 마을숲. 사는 곳과 걷는 곳, 쉬는 곳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우리 현대 사회에 마을숲은 어떠한 의미를 가질까. 17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이에 대한 연구를 해온 윤여창 서울대 산림과학부 명예교수가 마을숲의 가치를 ..
‘만인은 한사람을 위해 한사람은 만인을 위해’라는 철학관을 가지고 있는 함양신협 이영재 이사장이 취임하면서 함양신협이 새로운 도약을 앞두고 있다. 올해 2월25일 함양군의원에서 함양신협 이사장으로 취임한 이영재 이사장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에게 보다 ..
함양군 청년마을 <고마워, 할매>의 2주살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외부 청년들은 6월17일 함양읍 별빛담은마을에 모여 함양 할머니들의 레시피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함양군 청년마을 <고마워, 할매>는 ㈜숲속언니들 농업회사법인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경찰서나 검찰청, 법원 등 사법기관에 가급적 가지 않고 살아온 자들이 잘 살았다고 자부할만하다 할 것이다. 그런데 고의든 타의든 본인이 원고, 피고,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출석해서 조사를 받지 않고 평생을 살아온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나..
지난 6월12일 함양읍의 한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실종되었던 지적장애인이 실종 이틀째인 14일 함양읍 강변 근처에서 발견됐다. 실종신고를 받고 수색 중이던 경찰관에 의해 발견된 지적장애인 A씨는 이틀간 산지 등을 돌아다녀 창백한 모습이었다고 경찰은 당시 상황을..
6월 농번기에 접어든 함양군 들녘에는 농사를 짓는 인부들로 가득하다. 양파를 옮기는 고된 일을 하면서도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대화에 귀 기울여 들어보면 농장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외국인 근로자들이다. 이들 외국인 근로자들은 대부분 계절 외국인 근로자 ..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19일 경남 함양군 함양읍 상림 어린이공원 물놀이장에서 어린이들 물놀이를 즐기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
위성마을탐험대(대표 서지연)는 6월18일 함양제일교회 앞 느티나무 마당에서 경로잔치를 열어 어르신들과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이날 행사는 지역에 있는 20여명의 어르신을 모시고 진행됐으며 비빔밥 식사, 아이들의 장기자랑, 보물찾기, 색소폰 연주, 트로트 부르기 등의 프..
마천중학교총동문회(회장 김기권)가 총동문회 창립 4주년·마천중학교 개교 54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천인을 대상으로 청와대 관람 행사를 진행했다. 마천중학교총동문회에서 주최·주관한 이번 행사는 재경마천면향우회와 양쌍용(12회), 석정인(14회), 박용길(17회) 동문이..
연꽃어린이집(원장 이우정) 6세반 원아들이 6월 14일 키모마트를방문하여 물품을 구매해보는 지역경제활동 체험을 하였다. 구매를 직접 경험하고 구매 물품의 값을 다양한 방법(현금, 카드,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경제 개념을 익히는 활동을 하였다. 사전활동으로 부모님과..
연꽃어린이집(원장 이우정) 7세반 원아들이 6월 15일 경상남도안전체험관(합천군 용주면소재)으로 안전체험 활동을 다녀왔다. 승강기, 에스컬레이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며 에스컬레이터 끼임사고 등 위험할 때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게되는 시간이었다. 소..
농촌사랑운동 전개에 앞장서고 있는 함양농협(조합장 강선욱)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 곳곳에서 노동력의 고령화 등으로 부족한 일손을 구하느라 애를 태우고 있는 농업인들의 농번기 일손부족과 적기 영농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9일부터 농촌 일손돕기 봉사활동에 나섰다..
함양군은 현역 입영대상 또는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 보충역 중 영농정착의욕이 높은 자가 농업에 종사해 농업의 미래 전문 인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2023년 후계농업경영인 산업기능요원 편입대상자’를 다음달 7월 8일까지 모집한다. 군에 따르면 사업 신청자격은 202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