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 안의면(면장 박문기)은 6월14일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안의면 관내 피서지 주변 쓰레기 수거 등 환경정비 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안의면에서는 기백산 군립공원 관리 기간제근로자 4명을 활용해 기백산 군립공원 구역을 중심으로 길가에 널린 각종 쓰레기를 수거했다. ..
함양군보건소가 5월30일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6월20일부터 상담 및 신청을 받는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의 성인은 누구나 자신이 향후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가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심폐소생술, 인공호흡기 착용 등 치료 효과 없이..
함양경찰서(서장 이정열)에서는 6월17일 여름철 장마를 앞두고 집중호우 시 산사태·침수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가 우려되는 장소를 찾아 사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함양경찰서장은 함양군 마천면 음정마을, 휴천면 엄청교 일대 등 산사태 우려지역 2개소, 침수우려지역 2개..
영상을 음식으로 비유하자면 촬영은 재료이고 편집은 요리하는 과정이다. 아무리 좋은 재료가 있다고 하여도 결국 조리 과정이 좋지 못하면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만들기 어렵다. 이와 비슷하게 영상 또한 편집에 따라서 의도하는 모습이 달라진다. 주간함양은 6월7일 본사 회의실..
6월 중순. 여름의 문턱에 서다. 여름이 성큼 다가온 6월 중순. 정원에는 백합이 만개하여 그 향기가 온 동네에 퍼집니다. 몇 년 전부터 정성들여 가꾼 백합이 드디어 절정을 맞이한 지금, 아름다움 속에 뿌듯함이 가득합니다. 그러나 기대했던 것만큼의 만족감은 아니네요...
6. 허실편(虛實篇)) 5) 공격해서 반드시 취하는 것은 그 지키지 않는 곳을 공격하기 때문이다. 지켜서 반드시 견고한 것은 적이 공격하지 않는 곳을 지키기 때문이다.原文(원문)攻而必取者(공이필취자)는 攻其所不守也(공기소불수야)라. 守而必固者(수이필고자)는 守其所不攻..
작년에 엄마가 많이 편찮으셨다. 췌장암으로 2년을 사신다고 진단을 받고 2년을 넘긴 때였다. 나는 시골교회 사모로 주중에는 직장에서 일을 하고 주말에는 심방을 하며 교회를 돌아봐야 했기에 어머니를 자주 뵈러갈 수가 없었다. 토요일에 짬을 내서 가끔 뵈러갈 수 있었다. ..
올해도 변함없이 여름이 다가왔다. 그러나 어떤 재앙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걱정부터 앞서는 것이 사실이다. 작년에 이어 평균기온을 비롯한 여러 기후 지표들이 올해 들어서도 계속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WMO(세계기상기구)의『지구 1년-10년 기후 업데이트..
함양군은 총 262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 일이라면 항상 발벗고 나서는 마을이장이들을 우리는 만나볼 수 있다. 주간함양은 ‘우리 마을이장들을 소개합니다’ 코너를 연재해 마을지킴이 이장들을 매주 소개하고자 한다. 각 마을이장으로부터 마을 현황과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어..
여러분들은 환경오염이 무엇인지 알고 무엇 때문에 심각해지고 있는지 아시나요? 환경오염은 자원 개발로 인한 자연의 파괴와 각종 교통 기간이나 공장에서 배출하는 가스나 폐수 또는 농약 따위로 동식물이나 인간의 환경이 더럽혀지는 일을 말합니다. 예전부터 큰 관심을 받은 ..
어느 날 과학책을 읽던 중 물을 하루에 얼마나 마셔야 할까? 라는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었다. 물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을뿐더러, 우리가 삶을 살아갈 때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자원 중 하나이다. 이러한 물에 대하여 궁금증이 생기지 않는가? 지금부터 이에 관..
BOF(부산 원아시아페스티벌)이 6월6일 부산에서 개최됐다. BOF는 이번이 8번째 페스티벌이다. BOF는 K-POP을 중심으로 다양한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부산만의 문화관광 플랫폼이다. BOF는 한류 문화 축제의 중심인 Big 콘서트, 힐링송으로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안녕하십니까 저는 함양중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2반 박상현입니다. 우리 함양중학교는 다른 학교처럼 한 달에 한 번 전교생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조회를 합니다. 보통 학생들은 조회시간을 지루하다고 느끼고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조회시간을 좋아합니다. 왜 그..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찾는 가장 획기적인 방법은 자신에게 맞는 취미를 가져보는 것이다. 주간함양은 관내 체육 및 취미 활동 그룹을 방문하여 종목별 특색 있는 활동을 군민들에게 소개함으로써 건전한 여가생활을 독려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
6월17일 '서울시 넥스트로컬 6기' 지역 간담회가 서울시 청년창업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양 군청 2층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서울시 청년창업팀 3팀 6명이 참여하여 창업 아이템을 소개하고 지역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넥스트로컬 ..
연암 박지원 선생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자 세계적인 수준의 문장가로 평가받는다. 1792년부터 1796년까지 안의현감을 지낸 바 있는 만큼 함양에서는 매년 연암문화제를 열어 연암 박지원 선생의 정신을 기리고 있다. 실학으로 대표되는 북학(北學)의 대표적 학자이자 근대..
함양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문화 행사 또는 활동을 심층적으로 담는다. 교육과 문화는 지역의 잠재력이자 지역민들의 삶의 만족도를 대변하는 분야다. 이에 주간함양은 함양 안에서의 수많은 교육·문화 활동이 독자들에게 생생하고 매번 신선하게 체감될 수 있도록 ‘교육·문화 ..
토종종자는 오랫동안 농민들의 손에 의해 최소 30년 이상 이 땅에 심겨진 종자를 말한다. 매년 심겨지며 조금씩 그 땅의 생태계에 맞춰서 적응해 온 토종종자는 우리 삶의 터전과 유기적으로 공명하는 존재이자 농민들이 세대를 거듭하며 만들어낸 하나의 문화유산이다. 최근 유전..
이상 기후로 인해 전국적으로 농산물 피해가 심각한 가운데, 경상남도 양파 주산지인 함양군에서도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함양군에 따르면 통상적으로 양파 재배면적(1평) 양파 생산량은 평균 1.3망(26kg / 수확 기준)이었으나, 올해는 1.1~1.2망으로 줄어들 것으..
4.10 총선이 끝난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흘렀을까? 선거운동기간 중에 어느 당의 위원장이 여러 가지 개선안을 내놓았는데 그 중에 가장 가슴에 와 닿는 게 국회위원의 특권 중 일부를 내려놓는다는 것이었다. 아쉽게도 당선된 의원수가 예상보다 많지 않아 그 공약들이 무산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