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는 짧았지만 의미 깊은 인사말과 함께 진주에 거주하는 함양군 향우들은 하나로 거듭났다. 2018년 재진주함양군향우회(회장 김병윤) 신년인사회가 2월23일 오후7시 진주 아이비웨딩홀에서 열렸다. 인사회에는 역대 재진주향우회 회장을 역임한 임우택, 최상용, 임채식, 정형상, 김두행 고문들과 임재구 함양군..
이번에는 토土의 기운이 강한 사주팔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첫째, 토土의 기운은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고 도와주고 중재하는 기운으로 방위方位적으로도 오행五行의 중앙에 속한다. 특히 외부로 분열하고 확산되는 화火의 기운을 다시 내부를 향해 수축하며 끈끈해지는 기운이기도 하다. 그래서 토土의..
양도소득세에 관한 법률지식은 아무래도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이해하는 것이 쉬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딱딱한 이론보다는 일상사례를 살펴보며 알아보자.사례 ☞상가건물과 아파트 한 채를 보유하고 있던 강씨가 기존에 거주하고 있던 아파트를 매도하고, 다른 주택으로 이사를 하였다. ..
제141장마땅히 허물은 남과 함께 해야 하지만 공은 남과 함께 하지 말라, 공을 함께하면 곧 시기하게 되리라. 가히 환난을 남과 함께 해야하지만 안락은 남과 함께 누리지 말라. 안락을 함께 하면 곧 서로 원수처럼 되리라.<원문原文>當與人同過(당여인동과)니 不當與人同功(부당여인동공)이니 同功則相忌(동공..
술 마시는 게 무슨 죄라도 되는 건가? 술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몇 번쯤은 이런 생각을 떠올리며 세간의 이해 부족에 대해 그리 유쾌하지 않은 기분을 느끼면서 한소리 했던 경험이 떠오를 것이다. 세금까지 포함해서 정당한 대가, 충분한 대가를 치르고 사서 마시는데도 불구하고 어느 가정이든 대부분 ‘마..
교육부가 지난 12월, 무자격교장공모 신청 15% 제한을 없애고 전면확대 하겠다는 ‘교육공무원임용령개정안’을 입법예고 하고 3월에 최종 결정한다고 발표하자 교원단체와 교원들의 묵은 갈등이 증폭되었다. 퇴직을 했기 망정이지 현직에 있었다면 서로 다른 민감한 반응에 직면하여 생각이 복잡했을 것이다. 경기..
설은 잘 지내셨습니까? 떡국을 잘 드시고 나이도 한 살 잘 드셨습니까? 올해 설에는 올림픽을 다 함께 시청하셨죠. 저는 제사를 다 지내고 설거지까지 다 마치고 TV를 보니까 딱 맞게 스켈레톤 4차 경기중이였습니다. 생중계의 화면을 보자마자 저의 스포츠정신이 올라와서 형님들께서 계시는데도 TV앞에서 흥분해 버..
올림픽이 열리기도 전에 쏟아지는 말들의 난장을 볼 땐 응원의 기운도 안 날 듯 했지만 막상 펼쳐 놓으니 온 국민들이 ‘팀 코리아’가 되어 빠져들었다. 우리 팀이 이기면 자랑스럽고, 지면 아쉬워했다. 금메달을 만든 쇼트트랙의 최민정 선수는 영웅이 되고, 컬링 팀은 전 국민을 컬링 마니아로 만든 듯하다. 늘 ..
국립 경상대학교(총장 이상경)는 지난 2월21일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과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유물·고문헌 기증자 및 문중, 후원자, 도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물관 및 고문헌 도서관 신축 개관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박물관과 고문헌 도서관은 지하 1층, 지상 4층, 9,200㎡ 규모로..
경남도는 2월22일 도청 회의실에서 지역발전위원회 위원과 지역공약 실행 민관협의체 위원을 초청, 지역공약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열어 공약 실행에 힘을 실었다. 이날 회의는 문재인 정부 2년차를 맞아 지역공약을 가속화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지역발전위원회와 협력을 강화하고자 ..
함양군은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실력 향상과 안정적인 한국사회정착을 돕는‘2018년 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을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간 운영한다. 군에 따르면 함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정대훈)는 지난 24일 오전 10시 센터 강당에서 한국어교육 수강생 및 관계자를 포함한 70여명이 참석한 ..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을 일주일 앞둔 26일 경남 함양군 마천면 임천강을 찾은 어린이들이 봄기운을 머금고 고개를 내민 버들강아지를 바라보고 있다.<함양군 제공>
경남도는 도내 중소기업과 농어업인 등이 생산한 우수제품에 대해서 도가 품질을 인증하는 ‘경상남도 추천상품(QC)’의 신청을 3월23일까지 접수 받는다고 밝혔다. 지정 완료는 경상남도 추천상품의 2018년 상반기 지정계획에 따라 오는 4~5월 분과심의를 거쳐 5월말까지 할 계획이다. QC 지정을 희망하는 생산자가 생..
경남도는 경남사회복지사협회(회장 박성욱)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대체인력지원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3월부터 대체인력지원센터 운영을 실시한다. 대체인력지원사업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연차휴가, 보수교육, 경·조사 등에 따른 부재 시 대체인력지원센터에 고용된 대체인력을 파견해 업무..
함양지역자활센터(센터장 이상미)는 2월23일 함양중앙교회 본당에서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사회서비스·장기요양사업단, 자활센터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자활사업 설명회’를 갖고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갔다. 이날 설명회에서 이상미 함양지역자활센터장은 센터에서 추진하는 자활근로·자활기..
함양군선거관리위원회는 2월20일 선관위 2층 대회의실에서 오는 6월13일 치러지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안내 설명회를 가졌다. 선관위는 예비후보자 자격, 등록신청 구비사항, 선거운동방법과 선거법 위반사례(금품수수 및 매수행위), 각종 신고·신청에 관한 사항 등을 설명했다. 이..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출마 희망자를 상대로 지난 2월22일부터 26일까지 ‘예비후보자 자격심사’신청을 받고 있다. 제출서류는 민주당 경남도당 홈페이지(www.minjoogn.or.kr)에 공지되어 있다. 경남도당은 예비후보 자격심사에 응하지 않은 출마 희망자는 이후 진행하는 공천 심사에서 제외..
‘줄을 서시오’ 문 열린 민주당 즐거운 비명○…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느 때와는 달리 진보 성향의 인사는 물론 보수성향 인물들까지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출마를 위한 입당이 이어지고 있어 민주당 함양당원협의회는 즐거운 비명이다.지난 2월12일 무소속 출마를 준비 중이던 이용기 전 함양군 기획감사실장..
“부끄럽고 부끄럽고 부끄럽다. 누구를 원망하고 누구를 탓하랴!” 함양지역시민사회단체는 2월23일 임창호 함양군수의 뇌물수수혐의 구속과 관련해 공동성명을 내놓았다. 함양시민연대와 함양군농민회. 함양지역노동자연대 이름으로 발표한 성명에서 “어제 구속된 함양군수. 그 군수 4년 전 우리가 직접 투표로 뽑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