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사정이 좋지 않다. 그래서 사람들은 지갑을 여간해서는 열지 않는다. 마치 살얼음을 걷는 것 같이 아끼고 또 아끼며 살아간다. 남을 돌아볼 마음의 여유가 없다. 하지만 경제가 좋건 나쁘건 사람들 마음 중심에는 언제나 경제적 손익을 따지는 성향이 있다. 특히 자본주의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은 어쩌면 손익..
제203장술잔치의 즐거움이 많으면 훌륭한 집단이라 할 수 없고 명성을 탐내면 좋은 선비라 할 수 없으며 높은 벼슬에 대한 생각이 깊으면 좋은 신하라 할 수 없느니라.<원문原文>飮宴之樂多(음연지락다)는 不是個好人家(불시개호인가)요 聲華之習勝(성화지습승)은 不是個好士子(불시개호사자)요 名位之念重(명..
위의 사주팔자로 태어난 여자 분은 꽃나무를 길러내는 정원 같은 땅으로 정원에 필요한 조건(五行)이 골고루 다 있다. 그래서 꽃나무(관, 배우자, 자식, 인재 등)가 심어지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정원과 같다. 또한 기기己己와 미미未未로 동시에 2개의 관심사나 전공, 직업, 등을 추구할 성향이 강..
나는 평소에 큰언니와 이야기를 아주 많이 한다. 고민이 있거나 힘들 때도 큰언니를 찾는다. 큰언니는 내가 이야기를 꺼내면 내 눈을 바라보며 정말 열심히 들어 준다. 수긍할 일이 있으면 고개를 끄덕이고 슬픈 이야기를 하면 같이 슬퍼해 주며, 즐겁고 행복한 이야기를 하면 깔깔거리고 웃거나 자기 일처럼 행복해 ..
외국인은 외국 국적만을 가지고 있는 자나 외국국적과 함께 내국국적을 가지고 있는 이중국적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외국국적과 함께 내국국적을 가지고 있는 이중국적자는 일반적으로 내국인으로 취급됩니다. 우리 중 누구도 성장한 후 가족들과 멀리 떨어져 살고 싶지 않으며 외국인이라는 말을 듣고 싶지 않습니..
지난 3월13일 치러진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 뽑힌 각 조합 조합장이 새로운 포부와 각오로 4년간의 임기에 들어갔다.주간함양과 함양방송은 매월 1회 ‘지역조합 탐방’ 코너를 마련해 지역사회와 농촌경제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각 조합을 소개하고 신임 조합장이 제시하는 비전과 각오 등을 들어본다. / 편집자 ..
새벽 두시에 잠이 깼다. 나이가 드니 한밤에 깨는 일이 잦다. 전날이 휴일이라 TV를 보다 소파에서 초저녁잠도 잤고 평소보다 조금 일찍 침대에 눕기는 했지만 한 밤중 이런 시간에 잠이 깨면 곤란하다. 다시 잠을 청해보는데 엎치락뒤치락 잠이 오지 않는다. 내가 잠을 설치면 아침에 출근해야하는 아내도 잠을 못 ..
운전을 하다보면 위험해 보일 정도로 많은 짐을 싣거나, 짐이 고정 되어 있지 않은 채 도로를 질주하는 화물차를 만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화물차는 주변 차량에게 위협적인데다 차량 전복이나 낙하물로 인한 사고로 이어져 관련법 준수가 무엇보다 요구된다. 도로에 떨어진 적재물을 피하기 위해 다른 차로로 ..
국립공원공단 지리산국립공원 경남사무소(신창호 소장)는 국립공원 구조대가 지난 6월 1일(토) 오후 천왕봉 정상부에서 이마가 깊이 찢겨 피를 흘리며 쓰러진 응급환자를 신속한 현장 조치와 대응으로 안전하게 구조했다고 밝혔다.사고자(남, 63세)는 13시 30분경 천왕봉 정상 부근에서 갑작스럽게 스틱이 부러지며 앞으로 ..
재경 서하면향우회(회장 윤석주)는 5월26일 서울 미아동 빅토리아호텔 대연회장에서 제35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재경함양군향우회 노명환 회장, 권도현 경로회장, 유성기 경로대학장, 김무용(함양읍)·신동진(휴천)·김인연(수동)·강유복(서상)·박준길(마천)·최용영(안의) 각 읍면향우회장단, ..
서상중학교 총동창회(회장 전인배) ‘제20차 정기총회 및 동문 화합행사’가 5월25일 모교 체육관에서 성대하게 개최됐다. 주관회기인 26회 동기회(회장 박동철)의 주관으로 열린 이날 총동창회는 오전 11시 정기총회를 시작으로 기별노래자랑, 행운권추첨 등 동문화합행사가 오후 늦게까지 이어지며 500여 ..
제16회 병곡초등학교 총동창회(회장 정종운)가 지난 5월25일 병곡면 등구정 일원에서 동문 및 면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총동창회는 병곡초등학교 44회(회장 이상화) 주관으로 식전행사와 공식행사, 화합한마당으로 나뉘어져 동문들과 지역민들이 한데 어우러져 한마음 축제로 열렸다...
재부 함양군향우회(회장 이경신)는 5월22일 오후7시 부산시 연산동에 소재한 해암뷔페에서 재부 함양군향우회 임시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현 집행부와 박충효 고문, 읍면 회장, 사무국장 및 신임 집행부(회장 노은식) 전원이 참석했다. 임시이사회 안건은 정기총회 및 회장 이·취임식에 관한 건으로..
장미꽃이 만발하고 온 산야는 푸르름이 더해가는 5월 삼락 체육공원에서 제10회 재부 안의중·고등학교 총동문회 체육대회가 열렸다. 5월19일 오전9시부터 시작된 동문체육대회는 류지경 사무국장(36회)의 사회로 펼쳐졌으며 내빈으로 이노태 안의중총동문회장, 최상용 학교법인심진학원이사장, 이승원 안의중교장, ..
재경함양군 향우 경로회(회장 권도현) 회원 36명은 5월30일 청남대로 관광을 다녀왔다. 이날 재경함양군향우회 여성위원회(회장 김도순) 여성위원 6명이 참여하여 점심을 대접하고 간식도 준비하여 하룻동안 경로회원을 모시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관광 코스는 충북 청주시 문의면에 있는 청남대(따뜻한 남쪽의..
YGF영규산업(대표 이수영·병곡출신)이 후원한 2019 한마음 장어낚시 대회가 5월25~26일까지 충주호 일원에서 열렸다. 이 대회는 장어 원투낚시 동호회 몬스터피싱이 주최, 주관했으며 낚싯대 전문 제조업체 YGF영규산업이 후원했으며 몬스터피싱 회원, 가족 200여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5월25일 오후 충주시 ..
6월3일 오전 경남 함양군 병곡면 오디마루농장에서 김철수씨 부부가 탐스럽게 익은 오디를 수확하고 있다. 오디는 동의보감에서 고혈압과 당뇨, 피부미용, 성인병 등 각종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함양군은 재산세 등의 과세표준 결정 자료로 활용되는 2019년도 정기분 개별공시지가를 지난 5월 31일 최종 결정·공시했다고 3일 밝혔다. 군은 개별 토지의 특성조사와 지가 산정작업, 감정평가사의 검증을 마치고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에게 열람과 의견을 수렴한 후 함양군가격공시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개별공시지..
농산어촌 지역 축구 유망주를 발굴, 지원하는 ‘2019 농산어촌 유·청소년 선진축구 체험사업 Stage1 축구클리닉’이 함양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함양군은 지난 1~2일 양일간 함양공설운동장에서 대한체육회가 주최하고, 대한축구협회가 주관하는 영남권역 Stage1 축구클리닉이 개최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