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은 11월 25일 군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조여문 부군수 주재로 ‘2024년 충무계획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충무계획’은 국가 비상사태에 대비해 정부와 지자체가 평소 준비하는 종합적인 대응 계획으로, 비상 시 정부 기능 유지, 군사 작전 지원, 국민 생활 안정..
함양군여성단체협의회는 11월 25일 연말을 맞아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에는 협의회 소속 12개 단체의 회장과 회원 20여 명이 참여해 정성을 담아 김장 김치를 담갔으며, 완성된 김치는 관내 80여 가구의 어려운 이웃..
함양군은 지난 22일 경남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2024년 경상남도 친절공무원 경연대회에서 서하면 행정 8급 김지홍 주무관이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연대회에는 경남 도내 12개 시군구에서 16명의 공무원이 참가해 친절을 주제로 다양한 발표를 진행했다. 김지..
함양대봉산휴양밸리는 11월 21일부터 12월 16일까지 대봉휴양밸리관 2층 전시실에서 ‘함양기록사진전’을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함양의 역사와 변화를 담은 기록사진 200여 점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함양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볼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에 사용된 사진은..
함양군은 수질오염과 하수도시설 문제를 유발하는 불법 주방용 오물분쇄기 사용을 막기 위해 집중적인 홍보 활동에 나섰다. 주방용 오물분쇄기는 음식물 찌꺼기의 20% 미만만 하수도로 배출하고, 나머지 80% 이상은 회수통에 담아 음식물 종량제 봉투로 배출할 수 있는 환경..
병곡초등학교는 11월 22일 ‘행복한 등나무 잔치’를 열며 학예발표회와 1인 1그림책 발표회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전교생이 참여한 가운데 40여 명의 학부모와 친척들이 함께해 학생들의 성취를 응원하고 축하하는 특별한 시간이 됐다. 등나무 잔치는 1부 그림책 발표회..
정준석 함양지리산약초개발원 대표와 서울대학교 학부모회가 함양군장학회에 각각 200만 원과 100만 원의 장학금을 기탁하며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을 이어갔다. 정준석 대표는 2015년부터 매년 장학금을 기탁하며 지역 나눔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도 200만 원을 전달하며 ..
함양군은 지난 3월부터 운영해 온 공공형 계절근로자 인력 중개를 11월 23일 마감하며 올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농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양군은 2023년 경남 최초로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을 도입해 외국인 근로자 운영을 시작했다. 올해는 지난해..
함양군이 지난 11월21일부터 24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 유기농·친환경·귀농·귀촌 박람회’에 참가해 예비 귀농·귀촌인들을 대상으로 함양의 매력을 알렸다. 이번 박람회에는 전국 52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했으며, 귀농·귀촌 세미나와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
함양문화예술회관은 오는 12월 19일(목) 오후 7시 대공연장에서 2024년 송년 콘서트 ‘올해도 수고 많으셨어요’를 개최한다. 이번 콘서트는 한 해를 마무리하며 군민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심신을 위로하며 새해를 준비하는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기 위해 마련됐..
함양교육지원청은 원아 부족으로 휴원했던 서상초등학교병설유치원이 1년 만에 재개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경상남도교육청의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 성과로, 서상면 유일의 유치원이 다시 문을 열며 지역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남도교육청의 2025학..
함양경찰서는 겨울철 폭설과 도로결빙에 대비해 교통안전 대책을 마련하고 취약구간 점검에 나섰다. 함양읍과 휴천면 오도재 등 결빙 우려 지역을 중심으로 염화칼슘과 모래주머니 비치 상태, 차단시설 작동 여부 등을 점검했으며, 발견된 미비점은 유관기관과 협력해 개..
함양소방서는 겨울철 화재 위험이 높은 화목보일러 사용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화목보일러는 나무를 연료로 사용하는 난방 장치로, 유지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과열되거나 불티가 주변 가연물로 옮겨붙어 화재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최근 소상공인들이 겪고 있는 위기 상황은 여전히 심각하다. 경기 침체와 높은 물가 상승률 그리고 소비 패턴의 변화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사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상태에 놓여있다.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문제는 에너지 원자재값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고 있어 기준금리의 ..
7. 군쟁편(軍爭篇)4)그런 까닭에 군쟁(軍爭)은 이(利)로 삼고 군쟁은 위태로움이 없다. 군(軍)을 들어서 이(利)를 다투면 미치지 못하고 군에 맡겨서 다투면 곧 치중(輜重)에 손해를 본다.原文(원문) 故(고)로 軍爭為利(군쟁위리)요 軍爭無危(군쟁무위)라. 故(고)..
세상에는 수많은 장애가 있지만, 내가 가진 이 특별한 장애를 <선구불기증>이라 정의해 봅니다. 이 신조어의 뜻은 단순하면서도 심오합니다. “선천적으로 구제 불능인 기억 상실증”, 곧 사람이 잘 기억나지 않는, 하지만 대수롭지 않은 일상적 결핍을 뜻합니다. ..
추수감사절(Thanksgiving)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매년 기념되는 중요한 명절로, 수확의 기쁨을 나누고 감사하는 날입니다. 이 명절의 기원은 1621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영국에서 온 청교도들이 ‘메이플라워’ 호를 타고 미국에 도착한 후, 원주민들의 도움..
국내에서 보도자료는 정부나 기업이 언론을 대상으로 뿌리는 자료입니다. 기자들은 전달받은 내용을 토대로 본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다시 작성하기도 하고,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홍보담당자에게 묻기도 합니다. 기업의 홍보팀은 보도자료를 기자들이 가공하기 쉽게 써야..
함양군은 군대해산 이후 덕유산을 근거지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의병을 일으켜 일본군에 대항하여 대활약을 펼치다 순국한 의병대장 문태서 장군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용맹한 기상을 기리기 위해 매년 4월 문태서 의병장 추모사당에서 추모제향을 봉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주간함양은 ..
함양군은 지방소멸의 위기 한가운데 있다. 65세 이상 인구가 50%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지방소멸하면 자연스럽게 연관되는 단어인 세대간 불균형, 청년세대 유출, 출산율 감소, 전입인구 감소 등 함양군은 그 무엇에도 자유롭지 못하다. 그래서 더 청년세대가 중요하다. 청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