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이경목)는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당당하고 아름다운 노년의 세계’라는 주제로 읍내 경·노모당으로 찾아가는 교육을 지난 18일(화) 상백마을 노모당을 시작으로 24일(월)까지 4회기로 진행하였다. 교육은 희망평생교육원 원장 김용범 강사를 초청해 삶을 소..
함양군은 코로나19로 인해 중단하고 있는 올해 민방위교육을 비대면 온라인교육으로 대체하여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함양군에서는 민방위교육 1~4년차는 연 4시간씩 집합교육을 실시하여왔고 5년차 이상은 비상소집훈련을 1시간 실시해왔으나,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준수와 민방위 대원 편..
함양군은 31일 함양군상공협의회(회장 황순일)에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군민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이웃돕기 성금 5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함양군상공협의회는 관내 중소기업 및 상공인의 친목을 도모하고 회원 상호간 정보교환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로 원활한 생산활동과 판매활동을 촉진하는 등 지역경제..
함양군 병곡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박정영)는 8월 31일 ‘8월 사랑의 밑반찬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여, 병곡면 내 고령의 노인세대와 저소득층 등 어려운 가정에 밑반찬 4종과 함께 사랑을 나누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협의체의 봉사활동은 올해 7월부터 시작하여 매월 말 회원이 직접 만든 밑반찬을 ..
함양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이경목)는 지난달 7월부터 8월24일까지 주1회 6회기 과정으로 여성결혼이민자 10명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마실~내손으로 한 땀 한 땀’ 홈패션 기초과정 강좌를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초기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결혼, 출산,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 및 ..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단다.네 장미꽃을 그렇게 소중하게 만든 것은,그 꽃을 위해 네가 소비한 시간이란다.- 생떽쥐베리 어린왕자 중‘명강사를 위한 퍼스널콘텐츠가 경쟁력이다’, ‘예술력이 경쟁력이다’란 주제로 지난 8월 23~24일 양일간 진주시 상평동 소재 드림평생교육원에서 소수정예 강의가 열..
함양읍 돌북(상백마을) 끄트머리에 참좋은우리교회가 있다. 작년 가을 교회 로비에서 멋진 다육정원을 만난 적이 있었는데 화분 하나하나가 예술작품을 보는 것 같았다.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랐다는 걸 다육 초보인 내가 봐도 알 수 있었다. 사람이나 식물이나 사랑을 많이 받은 아이들은 뭔가 다르다. 나는 다육보다..
후집(後集)39장갈대꽃 이불 덮고 눈밭에 누워 구름 속에 잠들면 한 방 가득한 밤기운! 댓잎 솔잔 속에 바람을 읊조리고 달을 희롱하노라면 속세의 만장(萬丈) 붉은 티끌 다 떨쳐 지니라. <원문原文> 蘆花被(노화피)에 臥雪眠雲(와설면운)하면 保全得一窩夜氣(보전득일와야기)라 竹葉杯中(죽엽배중)에 吟風弄月..
2022년에는 지방선거가 있다. 대선과 같은 해에 치러지는 지방선거라서 벌써부터 우려가 크다. 가뜩이나 중앙정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지방선거인데, 대선과 함께 치러지니 더더욱 중앙정치 바람에 휘둘릴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그렇게 되면, 지방선거를 하는데 ‘지역’도 없고, ‘자치’도 없고, ‘주민’도 없..
사업예산이 980억에서 139억으로 변경되었다가 결국 없었던 일이 된 “변강쇠옹녀 테마공원”이 군수님 구두지시로 진행됐고, “오도재 단풍나무 숲 조성”사업도 군수님 특별지시로 나무를 먼저 심고, 용역을 뒤에 의뢰해서 “뒷북용역”이라는 신조어가 생겼다. 지난 4월 변강 쇠옹녀 가묘 근처에 60억짜리 “시크..
실제 신축대운辛丑大運(41세~50세)에는 이전에 “태양은 국가를 의미하므로 2, 3개국을 넘나들며 살아갈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는데, 사주 원국에 역마, 이동수를 의미하는 인신사해寅申巳亥의 글자가 2개나 있으면서 대운大運에서 들어온 신금辛金이 3개의 병화丙火와 한 번씩 병신합수丙辛合水를..
올해 유난히 긴 장마에 전국적으로 많은 피해가 생겼다. 오래전부터 과학자들은 지구온난화가 매우 심각하여 큰 재앙이 다가오고 있다고 경고한 반면, 일반 시민들에게는 좀 더워질 뿐 먼 이야기로 생각되어왔던 게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올해의 장마로 인한 피해는 기후 위기를 많은 이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
지난 8월15일 서울 종로 보신각에서 열린 민주노총 집회 참석자 가운데서도 코로나 확진자가 나왔다. 그날 민노총은 집회가 금지되자 ‘기자회견’으로 신고한 뒤 2000여명 규모의 노동자 대회를 열었다. 하지만 기자회견이란 이름으로 행사가 열렸다는 이유로 경찰과 보건 당국은 아무런 제재를 하지 않았다. 이후 ..
집에서 멀리 떨어져있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고향이라 두 단어는 가장 신성하고 가장 아름다운 것이어야 합니다. 고향에서 떨어진 것은 뭔가 그리움, 슬픔, 두려움, 외로움인 것 같습니다. 이번에 고향과 떨어져있는 외국인들의 감정인 글입니다. 바라건대, 이 글을 통해 공감을 찾고 슬픔을 덜어주며 앞으로 더..
펜션에 오신 손님이 체크아웃 하며 곶감을 사가지고 가시겠단다. 일행 8명이 객실 4개에 이틀 묵어가시며 귀감도 사가지고 가신다니 내 입이 열개라도 다 벌어지겠다. 근데 갑자기 사가는 건 아니고 사전 작업이 있었다. 첫날 손님이 곶감 덕장을 보고선 곶감도 만드냐고 살 수 있느냐고 물어보셔서 대봉곶감 ..
요즘에는 코로나가 생기면서 많은 사람들이 더더욱 환경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더더욱 관심을 써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할 수 있는 환경 지키기 중 하나인 재활용을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먼저 소개해 드릴 방법은 재활용 가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대..
요즘 유행하는 MBTI 검사라는 것을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MBTI란 Myers-briggs type lndicator의 약자로 마이어스와 브릭스가 융의 심리유형론을 기반으로 고안한 성격유형 검사도구이다. MBTI는 4가지 지표로 구성되고 4가지의 지표가 각 2개로 구성되어 총 16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된다. 첫 번째 ..
2019년 1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는 아직도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던 와중에 이번 광복절인 8.15에 광화문 집회를 대규모로 진행하여 코로나19는 날이 갈수록 더욱 심각해져가고 있다. 이번 집회는 신천지 때보다 더 심각하며 하루 확진자수가 평균 200명 정도이며, 오늘 하루(2020.8.27) 확진자는 441..
포퓰리즘, 일명 대중주의로 불리는 이것은 인류 역사 곳곳에 놓여 있어왔으며, 중요한 사건들의 휘발유가 되어 확산이나 발산에 기여한 바가 크다. 대중, 즉 민중들의 지지 없이 자신의 대업이나 대국적인 목표를 이루기가 불가능에 가깝다는 사실은 이미 오랜 세월 동안 증명되어 왔다. 로마 공화정의 복고를 외친 ..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Work-Life Balance)’이 중요한 사회적 현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관광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의 발전을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역특화 관광상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관광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에 발맞춰 관광산업이 보다 성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