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함양군 마천면 지리산가는길134. 지리산 천왕봉이 한 눈에 보이는 이곳에 한옥체험관이 있다. 정식명칭은 ‘별문성(莂汶珹) 명품한옥체험관’이다. 함양에 한옥체험관이 있다는 걸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별문성은 이곳이 고향인 이상윤(68)씨가 지은 한옥이다. “서울에서 좀 살다 왔는데 난 꼭 한옥집..
후집(後集)83장천성이 맑으면 곧 배고플 때 밥 먹고 목마를 때 물 마시면서도 심신을 편하게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마음이 물욕에 잠겨 어지러우면 비록 선(禪)을 이야기하고 게송(偈頌)을 풀이하더라도 모두 정신을 희롱할 뿐이다. <원문原文>性天澄徹(성천징철)하면 卽饑喰渴飮(즉기식갈음)도 無非康濟..
무더운 여름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한 사람이 멋진 손목시계 하나를 주웠습니다. 이 시계가 왜 바닷가에 있게 되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추리(推理)해 갑니다. “바위가 자갈이 되고, 그 자갈이 모래가 되고, 모래는 흙이 되었지, 흙속에 있는 철분이 모여 쇠붙이가 된게 분명해, 이것이 자연의 이치거든,..
전통적인 곶감 건조방법은 이렇다. 1) 감을 (열심히)깎는다. 2) 깎은 감은 곰팡이를 방지하고 때깔을 유지하기 위해 유황훈증을 한다. 3) 감을 통풍이 잘 되는 덕장에 매단다(뿌듯). 4) 45일 전후 덕장의 감을 채반에 내린 뒤 주무르고 (예쁘게)모양을 만든다. 5) 떫은맛이 완전히 없어지면 포장한다. 십수년..
“저는 베트남에서 온 노동자입니다”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을 소개할 때 이런 말을 할 만큼 정말 자신감이 넘치나요? 많은 사람들이 해외로 일하러가는 것에 대해 “한국인이나 자본가를 위해 부하노릇 하는 일”이라며 노동자인 당신은 자신의 가치와 역할을 인식하지 못하고 주변 사람들은 당신의 직업을 존중..
지난 7월13일, 안의고등학교에서는 1학기 PBL 활동 최종 발표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PBL 활동은 안의고등학교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는 활동인데요, 진로가 비슷한 친구들 3~4명이 모여 조를 이룬 후 주어진 과제를 하는 활동입니다. 예를 들어 교육계, 환경계, 간호계, 의료계, 이공계 등이 있으며 주어진 과제로..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제 진로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 저는 중학교 1학년 때까지만 해도 아무런 꿈도 없고 잘하는 것도 없어서 아무 생각없이 놀기만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중학교 2학년을 올라와서 시험을 쳤습니다. 시험 점수가 너무 안 좋게 나와서 부모님이랑 이야기를 했는데 나의 진로얘기가 나와서 그때부..
혹시 영화 ‘대장 김창수’라는 영화를 아시는 분이 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이 영화의 홍보 과정에서 생긴 논란을 안다면 더 효과적으로 이 기사를 읽을 수 있으니 유념해두시길 바란다. ‘대장 김창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김창수라는 이름을 가졌던 임시정부 주석 김구의 치하포 사건과 그로 인한 수감, 그리..
우리는 살면서 엄청나게 많은 숫자들을 본다. 물건의 개수를 셀 때, 돈 계산을 할 때 등 매우 많이 보게 된다. 그런 숫자들 중 대부분 많이 사용하는 계산이라고 하면 바로 사칙연산이다. 사칙연산은 수에 관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네 종류의 계산법을 의미한다. 대부분 덧셈, 뺄셈과 곱하기는 쉽게 하지만 ..
“사람은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과 고양이를 싫어하는 사람으로 나누어집니다” 지리산 농부 유진국(61)씨가 고양이와의 일상을 흥미롭게 담은 에세이 <고양이를 모시게 되었습니다>를 출간했다. 이 책은 산책길에 우연히, 얼떨결에 길냥이에게 간택당한 지리산 엄천골 농부의 집사 일기다. 길냥이 수리를 ..
청포도의 계절 7월이다. 땀방울이 포도알 만큼 굵어지는 무더운 시기다. 지난 7월4일 비가 그친 뒤 새로 조성되는 천년의 정원 부근에 무지개가 잠시 떴다가 사라졌다는 동갑내기 친구의 말을 듣고 무지개를 본지가 언제인가 생각해 보니 기억조차 못할 만큼 까마득하다.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으로 무지개 뜨는 횟수..
지방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되던 함양군이 지역재생잠재력 지수는 오히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수도권 및 대도시 지역의 지역재생잠재력 지수가 농촌지역보다 낮다는 연구결과도 나오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무총리 산하 연구기관인 농촌경제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지역재생잠재력 지수의 의의와..
새마을문고 함양군지부(회장 맹중철)는 7월 16일 서춘수 군수, 조명환 새마을지회장, 맹중철 문고회장, 김기영 병곡면 문고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봉산 휴양밸리에서 작은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도서 600여권을 전달하였다. 이날 전달된 도서는 소설, 시집, 비문학, 어린이 도서 등 다양한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함양군은 최근 고령화 된 밤 농가의 병해충 방제에 대한 부담을 덜고 밤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항공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항공방제는 7월13일부터 19일까지 합양읍과 8개면 지역 1,233 농가 1,490ha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밤의 결실과 품질에 큰 피해를 주는 복숭아명나방과 밤바구미 등 병해충 구제에 효과가..
함양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1 국민행복 IT경진대회’ 장연층에 도전한 권옥자(64)씨가 본선에 진출했다고 밝혔다. 해마다 열리는 IT경진대회는 올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진행방식을 온라인으로 변경하여 지난 7월 7일 전국에서 예선대회가 치러졌으며, 함양군에서..
안의고등학교(교장 김상용)는 지난 2021학년도 1학기 동안 3학년을 대상으로 한반도 멸종위기 생물 캐릭터 디자인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푸른지구 만들기 100대 실천과제 중 3-7 ‘멸종위기 생물 알아보기’ 와 기하과목의 ‘이차곡선’, 생명과학의 ‘멸종위기 생물종’ 3가지 큰 주제를 융합하여 진행된 프로..
병곡초등학교(교장 이정희) 텃밭동아리 풀뿌리 학생들은 지난 7월 16일(금) 학교 텃밭에서 수박, 오이, 호박 등 농산물 수확을 하였다. 풀뿌리 동아리는 학교 특색 교육활동인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드림 프로제트’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자율동아리로 5~6학년 학생들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동아리 활동..
함양군 로컬푸드운영협의회는 7월 15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회원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회를 열고 함양 농·특산물의 품질향상 및 판매촉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2021년 당면현안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잔류농약 안전성검사·식품위생·사후관리 및 친절 교육을 실시하여 202..
재경 함양군 유림면향우회 노홍식(64) 회장은 지난 15일 고향인 유림면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사회 재확산을 막는데 사용해 달라며 마스크 3,000매를 기탁했다. 노홍식 회장은 그 동안 유림면은 물론 고향인 옥산마을에도 마스크를 기탁하는 등 함양군 발전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펼쳐오고 있..
함양군은 지난 10일 오전 상림공원 일원에서 아이돌봄지원사업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주말을 맞아 부모와 자녀가 많이 찾는 상림공원에서 홍보물품과 리플릿을 배부하며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홍보 현수막을 게시하여 아이돌봄서비스 인지도를 향상하고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아이돌봄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