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5년 이후부터는 상대방과 마주앉으면 상대방 기氣의 강약과 청탁이 나의 뇌로 들어와 감지가 되었다. 장소에 따라 땅의 기운이 다르게 느껴지고, 산의 기운도 종류별로 느껴졌다. 명상에 들어가면 한없는 쾌감과 자유와 풍족함을 느낀다. 상단전上丹田에 기氣의 회오리가 치면서 기氣의 결정체를 만들고 중단전中..
후집(後集)120장귀는 마치 회오리 바람이 골짜기에 소리를 울리는 것 같아서 지나간 뒤메아리가 머물지 않게 하면 시비도 함께 물러가리라. 마음은 마치 밝은 달이 연못에 빛을 비추는 것과 같아서 텅 비어 집착하지 않으면 곧 물아를 모두 잊으리라.<원문原文>耳根(이근)은 似颷谷投響(사표곡투향)하여 ..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입양의 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부부의 날 등 이 모두 집중되어 가정에 관한 기념일이 가장 많아 가정의 소중함을 생각해보는 가정의 달이라 일컫는다. 어린이날은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정한 기념일. 매년 5월 5일이다. 1922년 방정환이 이끄는 천도교 서울..
행운을 드립니다. 네 잎 클로버! 클로버는 토끼들이 잘 먹는다고 해서 토끼풀이라고도 하며 각각의 잎이 애정, 무용, 기지로 다른 의미를 나타냅니다. 대부분 세 잎이고 세 잎 클로버의 꽃말은 행복입니다. 네 잎 클로버는 행운이라는 꽃말을 갖고 있습니다. 희망, 신앙, 애정, 행복을 잎마다 달고 있지요. 네 잎은 ..
국민의힘 서만훈 경상남도의원(함양) 예비후보가 지난 공천심사 과정에서 자신이 컷오프(공천배제)된 것과 관련해 5월2일 국민의힘 경남도당에 재심신청서를 제출했다.서 후보는 입장문을 통해 “흠결 없고 경쟁력이 앞섬에도 불구하고 경선에 오르지 못하고 컷오프 당했다”며 “이번 공천에는 공정도, 상식도 없는 ..
“당 분열 초래 등 모 언론보도 모두 허위사실” 무소속 출마 가능성도국민의힘 진병영 함양군수 예비후보가 지난 공천심사에서 자신이 컷오프(공천 배제) 된 것과 관련해 “특정 후보 측의 밀실 주장만을 받아들여 공천에서 배제 시킨 것이 국민의힘이 말하는 공정이고 상식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컷오프 이유..
재외 함양군향우연합회(회장 노명환)는 4월23일 함양군 일원에서 임원 단합대회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권충현 직전회장을 비롯하여 각 시군향우회 임원들이 참석했다. 오전11시 클럽디거창CC에서 3팀으로 나누어 운동을 마치고 함양관내 1004화로구이 식당에서 최원석 사무국장의 사회로 간담회가 열..
함양문화원(원장 정상기)에서는 지난 4월 30일(토) 2022 고택·종갓집 활용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한 ‘정여창선생의 얼을 찾아서!’ 함양군 관내에서 진행 했다. 일두 정여창선생의 생애와 선비정신을 배울 수 있는 투어형 체험프로그램이다. ‘정여창선생의 얼을 찾아서!’ 행사에는 사랑하는 가족단위, 자..
“치유는 마음의 위안을 주는 것이다. 비슷한 사람이 모여 이야기 하고, 공통의 관심을 가진 사람과 이야기 하는 것. 가진 사람과 가지지 못한 사람, 불안정한 사람끼리의 대화가 위안이 된다. 치유를 목적으로 하는 센터는 주최와 대상이 있어 주최자는 대상자를 실험하거나 주입하려 한다. 주최와 대상이 구분되지 ..
함양경찰서(서장 남규희)는 4월 30일(토) ‘2022년 결혼이주여성 자동차 운전면허교실’ 오리엔테이션을 갖고 2개월간 운전면허교실을 운영한다.이번 운전면허교실에는 6명의 결혼이주여성이 신청, 외사담당 유성향 경장이 강의로 수업을 진행, 오는 6월 말에 마산운전면허시험장의 찾아가는 운전면허 출장 PC학과시..
함양군은 지곡면 창평리 일원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된 조생양파의 첫 수확이 시작되었다고 2일 밝혔다. 군은 이번 조생양파 수확을 시작으로 중․만생종의 본격적인 수확을 대비하여 막바지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함양군의 대표 주산지 농산물인 양파의 재배면적은 현재 611농가, 691ha로 그 중 하우스 조..
함양군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움츠려왔던 분위기에서 벗어나 다양한 연령층의 군민이 직접 참여하여 무대를 꾸미는 상림 토요무대를 6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개최한다. 이를 위해 군은 오는 13일까지 참가단체를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공연뿐만 아니라 전시, 체험 등도 가능하며, 다양한 ..
삶을 가꾸는 행복한 아름지기 서하초등학교(교장 신귀자)에서는 4월30일(토) 서하면에서 열린 서하봄놀장 행사에 참가하여 온라인국제교류동아리 홍보부스 운영 및 기타공연을 실시하였다. 이번 활동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행사에 참가함으로써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지구촌을..
함양에서 태어나 함양을 떠나 있었던 1년을 제외하면 사십년 이상을 함양숙(宿) 함양식(食) 하며 살았다. 굵직굵직한 명승지가 우리 지역에 있어도 일부러 시간을 내어 여행을 하는 게 쉽지가 않다. 너무 익숙하고 친숙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고 너무 가까운 곳에 있어서 설레는 마음이 적은 탓일 수도 있다. 주관적인 로컬..
코로나 팬데믹의 시간이 끝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인류의 삶과 지구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는다. 새로운 감염병의 도래, 기후위기의 심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의 러시아 핵무기 위협 등이 구체적 위기의 징조로 자리한다. 이러한 시기에 인도의 고전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고자 하는 의미 있는 강좌가 마련됐다.
함양 마을교육공동체 네트워크(이하 함마네) 노재화 대표를 만나 함마네의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함마네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여 마을교육의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함마네는 어떤 곳인가요?함마네는 함양마을교육 공동체 네트워크의 줄임말로 백전초등학교에서 2018년 시작이 되었어요. 2019년 ..
함양군체육회(회장 송경렬)는 4월29일 오전10시 함양체육공원축구장에서 제7회 함양군그라운드골프 협회장기대회를 개최했다. 올해 제7회를 맞은 함양군그라운드골프대회는 그간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잠정 중단되었다가 작년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다시금 대회를 시작했다. 이날 행사는 강승제 함양군..
한 지역의 문화·예술공간은 관람과 표현의 장이라는 점 그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의미를 가지지지만 한편으론 지역민들에게는 삶의 중요한 한 조각, 먼 곳에서 찾아온 이에게는 새로운 세계 또는 발견의 순간이 되기도 한다. 일상과 예술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고 문화적 소비가 늘어난 현대사회에 들어서 문화 인프라는 ..
청년레지던스 플랫폼 서하다움은 4월28일 저녁 구례 로컬 음악가 ‘소소한 밴드’를 초청해 지역에서 청년으로 살아간다는 것을 주제로 로컬·청년 소셜다이닝 모임을 열었다. 서하다움은 지역살이에 관심 있는 전국의 19~45세 청년을 대상으로 ‘일하고 놀며 함께 배우는 촌살이 프로젝트 청년 3·1(삶·일) 놀이 ..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6·1지방선거 함양군의원 강정수(가선거구), 서영재(나선거구), 홍정덕(다선거구) 후보를 단수 추천 후보자로 선정했다고 지난 4월28일 발표했다. 당초 2명의 예비후보가 등록됐던 가선거구에서는 문영수 예비후보가 컷오프 됐다. 문 예비후보는 컷오프된 뒤 재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