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군쟁편(軍爭篇)7)30리(里)를 가서 이(利)를 다투면 3분의 2에 이른다.原文(원문)三十里而爭利(삼십리이쟁리)면 則 三分之二至(즉삼분지이지)니라.解說(해설)30리(里)라고 하면 보통 행군(行軍)의 하룻길이다. 그러나 이것마저 군행(軍行)을 위한 강행군(强行軍)..
엊그제 시작한 것 같은데 벌써 갑진 년 2024년도 저물고 있다. 올해는 전 세계적인 기후 변화가 우려하던 수준을 넘어 드디어 ‘티핑 포인트’로 일컬어지는 100년 전 대비 1.5도 상승을 기록했다. 이제 기후는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변해버린 것이며 앞으로..
함양군이 주최한 ‘제9회 지리산함양고종시 곶감축제’가 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천년의 숲 상림공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축제는 ‘지리산이 빚은 상상 그 이상의 맛’을 주제로 열리며, 겨울철 대표 간식인 함양 고종시 곶감과 다양한 농특산물을 홍보하는 자리가..
함양군 (재)안의면 장학회(이사장 홍중근)는 1월9일 안의초·중학교 졸업식에서 졸업생 8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번 장학금은 1인당 30만 원씩 총 240만 원이 지급됐다. 홍중근 이사장은 장학금을 전달하며 “졸업을 축하한다. 중·고등학교에서도 학업에 매진해 안..
함양군은 1월 10일 경상남도 자연재난과를 방문해 2026년도 재해예방사업 예산지원을 건의했다. 김병순 안전총괄과장은 이날 가촌지구 풍수해생활권종합정비사업 등 신규 7건과 계속사업 9건을 포함한 총 16건, 3,757억 원 규모의 사업 필요성을 설명하며, 잠재적 자..
함양군은 2025년도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로 총 8856건, 1억 1800만 원을 부과하며, 납부기한인 1월 31일까지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등록면허세는 매년 1월 1일 기준으로 각종 인·허가 면허를 보유한 자에게 부과되며, 면허 종류와 사업장 면적에..
함양소방서(서장 손대협)는 1월13일 대회의실에서 승진자 임용장 수여식과 전입자 신고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승진자 5명과 전입자 11명 등 총 16명을 대상으로 열렸으며, 손대협 서장의 환영 인사와 승진자 임용장 수여, 전입자 신고식, 티타임, 기념촬영 순으로 ..
함양군은 E-9 외국인 근로자의 한국어 능력 향상과 지역 사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경남 서북부 4개 군(함양, 거창, 합천, 산청)과 거창대학교 간 외국인력 정주 정책 협약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한국어 교육은 2월 14일까지..
함양군과 재외함양군향우회연합회는 1월 11일 함양군 종합사회복지관 다목적강당에서 고향사랑기부 향우홍보단 운영 협약을 체결하고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 부산, 대구, 울산, 창원, 진주, 김해, 밀양, 양산 등 10개 지역에서 각 1명의 홍보대사가 ..
함양군은 1월 10일 서울 양재 하나로마트에서 열린 설맞이 농·특산물 서울 특판 행사에서 이영신 함총회 회장이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지곡면 개평마을 출신인 이영신 회장은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내 ㈜중앙청과 부사장으로 재직 중이며, 함양..
함양군은 인구늘리기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주택설계비 지원사업과 빈집수선사업 신청을 1월 13일부터 2월 14일까지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주택설계비 지원은 1세대당 200만 원씩 총 20세대, 빈집수선사업은 1세대당 500만 원씩 총 20세대가 지원 대상이다. 지원 ..
함양군은 지리산함양 고종시 곶감축제장에서 지역 대표 먹거리 ‘함떡’을 홍보하는 시식 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1월 10일 축제 관람객을 대상으로 함떡 사업자 및 관계자와 함께 마련되었다. ‘함떡’은 함양의 농특산물을 활용해 개발된 찹쌀떡 브랜드로, 지난 함양 대..
7. 군쟁편(軍爭篇)10) 그런 까닭에 군사는 거짓으로 서고 이익으로 움직이고 나누어 합하는 것으로 변하는 것이다.原文(원문) 故(고)로 兵(병)은 以詐立(이사립)하고 以利動(이리동)하고 以分合為變者也(이분합위변자야)니라.解說(해설)군대는 사(徙)로 선다. 이쪽의 입장..
“아이코~ 올해는 설이 빨라서 걱정이야”칠선계곡에서 곶감을 만드는 친구 허농부의 목소리에는 한숨이 묻어납니다. 매년 이맘때면 설명절이 얼마 안 남았는데 주문이 없다며 푸념하곤 하지만, 설이 점점 다가오면 말투가 185도 달라집니다. “곶감이 동이 나서 아쉽네~ 주문이..
“그러니까 형, 영혼이란 건 아무것도 아닌 건가. 아니, 그건 무슨 유리 같은 건가. 유리는 투명하고 깨지기 쉽지. 그게 유리의 본성이지. 그러니까 유리로 만든 물건은 조심해서 다뤄야 하는 거지. 금이 가거나 부서지면 못 쓰게 되니까. 버려야 하니까”“어떤 고함이, 울..
부지런한 거지와 게으른 거지가 교회 주변에 살고 있었는데 두 거지는 이따금씩 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리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곤 하였습니다. 어느 날 점심시간이 될 즈음에 부지런한 거지가 구걸하러 갈 채비를 하면서 게으른 거지에게 말했습니다. “이보게. 같이 가서 동냥..
함양군은 군대해산 이후 덕유산을 근거지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의병을 일으켜 일본군에 대항하여 대활약을 펼치다 순국한 의병대장 문태서 장군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용맹한 기상을 기리기 위해 매년 4월 문태서 의병장 추모사당에서 추모제향을 봉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주간함양은 ..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찾는 가장 획기적인 방법은 자신에게 맞는 취미를 가져보는 것이다. 주간함양은 관내 체육 및 취미 활동 그룹을 방문하여 종목별 특색 있는 활동을 군민들에게 소개함으로써 건전한 여가생활을 독려하고자 한다. ..
경남도는 7개 분야 75개 시책으로 구성된 ‘2025년 새해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발표했다. 이는 도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달라지는 제도와 신설·확대되는 시책을 종합적으로 안내해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정책변화로 인한 도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분야..
기획재정부는 2025년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법규사항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한 ‘2025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책자를 발간했다. 39개 정부기관(부·처·청·위원회)에서 취합한 정책 313건이 분야·시기·기관별로 구성되어 있다. 2025년에는 인구감소 대응과 출산율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