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마천면 1930년대 1930년대, 그러니까 80년 전의 마천장날 모습이다. 사진속의 아기 업은 아주머니는 검정고무신, 쭈그리고 앉아있는 분은 흰고무신을 신은 것 같다. 그리고 좌측에 앉아 있는 아주머니는 떡 상자에 떡을 파는 모습이고 단발머리 아가씨는 호박 같은 것을 그릇에 담아 파는 모습이다.&nb..
아이들이 공부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자원은 시간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하루 24시간은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아이들이 공부를 하면서 가장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은 시간입니다. 사실 시간부족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관리의 문제’입니다. 이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고 운영하는가에 공부의 성패가 ..
흔히들 말하기를 중년이상의 부부들 사이에서는 아내가 곰국을 끓이면 어디 멀리로 여러 날 여행을 갈 것임을 의미한다고 한다. 밥을 할 줄 모르는 남편과 다 컸으나 음식을 할 줄 모르는 아이들을 위해 잘 익은 김치만 있으면 몇 날 며칠 먹을 수 있는 곰국을 큰 솥으로 한 솥 끓여 놓고 친구들과 함께 국내든 해외든 여행..
제10장 은혜로움 속에서 재앙은 싹터 나온다. 그러므로 마음에 만족할 때 일찍이 머리를 돌려야 한다. 실패한 뒤에 일이 이루어지는 수도있다. 그러므로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여 문득 손을 놓아 버려서도 안되리라. <원문原文> 恩裡(은리)에 由來生害(유래생해)하나니 故(로)로 快意時(쾌의시)에 須早回..
텃밭에 농작물을 심어 가꾼 것이 벌써 10년이 훌쩍 넘었는데도 여전히 초보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농사에 전념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매년 다른 의미로 다가오기 때문이기도 하다. 벌써 밭에는 여러 가지 농작물들이 심기어져 있다. 감자, 땅콩, 상추, 당근, 고추, 오이, 양배추, 가지, 부추, 삼채,..
첫 회에 주간함양에 글을 올릴 때 다음회엔 한남띠기의 예쁜 함양정착과정과 아름다운 네팔문화를 전해 드린다고 약속 드렸는데요. 그런데 슬픈 이야기를 전해드리게 되었네요. 잘 아시겠지만 네팔은 지금 엄청난 대지진으로 사망자 7300명, 부상자 1,5000명, 이재민은 수백만명에 이르고 세계문화유산 다라하라타워..
“아부지~ 등 뒤에 곰이야! 곰!곰!” 늦둥이가 소리치니 늦둥이 아부지는 장난인 줄 알고 “까불지 말고 집에 들어가~”라고 야단쳤다 한다. 박털보에게 들켜 도망갔던 그 곰은 며칠 뒤, 벌통 주변에서 예초기로 풀을 베고 있던 동지골 늦둥이 아부지 등 뒤에 나타났다. 늦둥이가 그걸 보고 깜짝 놀라 지 아부지한테..
연일 한국시리즈를 방불케 하는 프로야구팀 한화이글스와 야신(野神)김성근 감독이 야구광팬들뿐만 아니라 야구에 관심이 없는 국민들도 시선을 집중시킨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한화 이글스는 꼴찌를 차지했다. 그런데 지난해 가을 김 감감독이 부임한 이후 ‘팀 분위기 및 색깔’이 완전히 달라진 것이다. 공 하..
지난 4월25일 점심 무렵 네팔을 강타한 강도 7.9의 대규모 지진으로 10여일이 지난 현재 사망자만 최소 7000여명을 넘어 서고, 부상자 또한 1만4000여명에 달한다. 이번 지진은 네팔 현지는 물론 전 세계에 충격을 안겨줄 정도로 그 강도나 피해규모 면에서 엄청났다. 현재 함양지역에는 44명의 네팔에서 시집온 다문..
산삼의 종주국 대한민국 함양을 세계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류활동이 전개된다. 함양군은 2020 함양세계산삼엑스포 선포 이후 세계인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엑스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산삼 재배 국가 등을 대상으로 우호협력을 맺어나갈 계획이다. 군에 따르면 현재 함양군은 미국 뉴욕 나쏘군 노스헴스테드..
농림·사회복지·지역개발 등 사업 박차 2015년도 제1회 추경예산 규모가 당초 본예산 3315억8651만원에서 224억 6945만원이 증액된 3540억5596만원으로 가결됐다. 함양군의회(의장 황태진)는 5월6일 제217회 함양군의회 임시회를 개최해 2015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에산안에 대해 이 같이 수정 가결한 것을 비롯해 ..
청소년댄스페스티벌 ‘청춘아 땀을 흘려라!’ 주최 : 주간함양, 주관 : 주간함양, 함양교육포럼 주간함양과 함양교육포럼이 공동 주관으로 문화감성과 문화활동 여건 조성으로 지역 청소년이 꿈과 끼를 맘껏 발산할 수 있도록 댄스페스티벌 ‘청춘아 땀을 흘려라’를 추진합니다.청소년댄스페스티벌’은 장르와 주제의 제..
유림초등학교(교장 황춘연) 3~6학년 18명으로 구성된 풍물 팀은 5월 8일(수) 어버이날 기념 유림면 경로잔치에 초청되어 사물놀이 공연을 펼쳤다. 지난해에 열리지 못하고 2년 만에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마련된 이번 경로잔치는 유림초등학교 학생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풍물 실력을 선보임으로써 더욱 풍성하게 진..
NH농협 함양군지부(지부장 여일구)는 8일 오전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군지부 객장에 내점하는 어른과 노인고객들을 대상으로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행사를 실시 하였다. 여일구 지부장은“산업화, 핵가족화로 퇴색되어 가는 어른 봉양과 경로사상을 확산하고 경로효친의 올바른 문화가 지속 될 수 있도록 ..
유림면(면장 정재호)은 7000여만 원의 투입해 유림면의 대표적인 효도작목인 양파를 대내외에 적극 홍보하고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 대형 양파 조형물을 설치했다. 유림면은 5월8일 오전 서주 삼거리에 4.3m 높이의 대형 양파조형물을 설치하고 임창호 군수, 황태진 군의회 의장, 지역구 군의원, 진병영 도의원, ..
제43회 어버이날의 맞아 함양군 11개 읍·면에서 효도잔치가 성대하게 개최됐다. 함양군은 지난 2~7일 함양읍 일부마을과 마천면 안의면 등이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고 경로효친 사상의 미덕을 기리는 어버이날을 경로잔치를 가진데 이어, 어버이날인 8일 11개 읍면 전역에서 읍면단위 또는 마을단위별로 축하공연을 ..
2015년 5월8일(금) 수동중학교(교장 김진석)운동장에서 함양소방서의 협조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소방교육을 실시하였다. 화재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피 훈련과 환자 발생시 대처 요령을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실습을 실시하였다. 3학년 이도경 양은 ‘실제 상황같은 훈련을 통해 앞으로 화재가 나더라도 충분..
함양마천초등학교(교장 곽상윤)는 5월 6일(수)부터 13일(수)까지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영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마천초는 학교 내에 수영장 시설이 구비되어 있지 않아 체육교육과정의 수영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탓에 이번 함양군 실내 수영장 개장을 기회로 매년 수영교육을 계획하여 진행하고 있..
결혼 김종태(안의면사무소) 박영옥의 장녀 현주양의 결혼 일시 : 2015년 5월 16일 토요일 오후 1시 40분 장소 : 창원컨벤션센터 3층 컨벤션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