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은 14일 오전 11시 안의면 숙림마을에서 사랑의 집짓기 제73호 입주식을 가졌다. 함양군자원봉사협의회와 자원봉사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날 입주식에는 서춘수 함양군수와 황태진 군의회의장, 신오남 자원봉사협의회장, 정구상 자원봉사센터장, 장복희 안의면자원봉사협의회장, 마을주민 등 40여명이 참석해 사..
지난 12일 대전 스카우트 연맹을 비롯해 210여명의 농뚜레일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가을 색으로 물들어 가는 지리산 함양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돌아갔다. 함양을 찾은 대전 스카우트 연맹 170여명은 함양군 농촌교육농장 ‘다송헌’에서 단원들의 눈높이에 맞는 전통놀이체험과 숲 놀이를 비롯해 자작나무 휴대폰거..
전국의 탁구 동호인들이 불로장생의 도시 함양에 모여 기량을 겨루며 화합과 친선을 도모했다. 함양군은 지난 12일과 13일 양일간 고운체육관에서 전국의 탁구 동호인 등 9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1회 함양군수배 전국오픈탁구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함양군탁구협회(회장 정현철)이 주관한 이날 대회는 선..
경남전기안전관리단 김연흥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10시 20분 함양군청을 방문하여 지역 인재육성에 사용해 달라며 (사)함양군장학회에 장학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이날 장학금 기탁식에서 김연흥 대표는 “함양군에 살면서 보람있는 일을 하고자지역 학생들이 더 좋은 교육환경에서 실력을 마음껏 발휘하기를 바라는..
함양읍 영진상회 손상길 대표가 천왕봉 산해 500회를 기념하며 14일 오전 10시 함양군청 방문하여 지역 인재육성에 사용해 달라며 (사)함양군장학회에 장학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이날 장학금 기탁식에서 손상길 대표는 “지난 달 28일 지리산 천왕봉 산행 500회를 기념하여 뜻깊은 일을 하고자 지역 학생들이 더 좋..
수동면 상백마을(2019년 10월 현재)♧ 수동면 상백리 소재(세대 69가구)♧ 인구 116명(남 59, 여 57)♧ 주요농·특산물 : 양파, 벼, 보리 ♧ 이장 : 정의상 한때는 130 가구가 거주했던 안의현 백토면 소재지 상백(上栢)마을은 안의면과 수동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마을이다. 금호(중생원), 고실, 상백 세 ..
곧 함양 관내에 있는 중학교 3학년들은 인생에서 큰 선택을 하게 됩니다. 그것은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우리 함양에는 총3개의 고등학교가 설립되어 운영 중입니다. 함양고등학교, 제일고등학교, 그리고 안의고등학교입니다. 저도 이맘때 쯤 고등학교를 선택함에 있어 엄청난 고민과 스트레스를 받았던 적..
어른들은 누구나 처음엔 어린이였다. 그러나 그것을 기억하는 어른은 별로 없다. - 어린왕자 中 얼마 전 대입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자가 겪은 일화가 하나 있다. 학교 자습실에 남아 면접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는 와중에 나이가 꽤 들어 보이시는 할아버지께서 들어오셨다. 대뜸 어떤 ..
대한민국의 또 다른 미제의 사건을 알아보자. 최근 대한민국의 3대 미제사건인 ‘화성연쇄살인사건’의 범인이 밝혀진 것으로 대한민국은 떠들썩하다. 비록 공소시효가 끝이 난 사건이라 범인이 밝혀지더라도 형벌을 주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범인은 어차피 이미 교도소에서 수감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행 ..
사람들은 항상 거짓말이 나쁘다고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어느정도의 거짓말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나쁜거짓말이 아닌 재치있고 센스있는 거짓말 말이다. 예를들어 친구가 산 립스틱이 친구한테 안 어울려도 ‘이쁘다’라고 말해주는 것과 같은. 만약 세상에서 거짓말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 물론 서로..
오상五常은 사람이 항상 지켜야 할 다섯 가지의 떳떳한 도리道理나 덕목德目을 뜻한다. 바로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 오상五常이라 한다. 삼강오륜과 함께 유교 윤리의 근본을 이루고 있는데, 한대漢代에 이르러서 동중서董仲舒라는 사람이 이전에 맹자가 주창한 인仁·의義·예禮·지智에 신信을 포함시켜 인간이 항..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우리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현상이기도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우리 내면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는 타고난 경향성을 잘 대변해 주는 문학적인 표현이기도 하다. 누가 보아도 객관적으로 내 아들, 딸보다 더 잘생긴 다른 아이들보다 내 아이들이 더 예뻐 보인다..
키워주신 부모님께서 많이 약해져 가시는 모습은 참 마음이 아픕니다. 다들 경험하셨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부모님은 제2차 세계 대전을 경험하셨던 분입니다. 아버님은 전쟁터에 가셨던 분이고요. 어렸을 때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 아버님은 재밌게 이야기해주시는 분이라서 그때 너무 무거운 마..
제220장입은 곧 마음의 문이니 입을 엄밀히 지키지 못하면 진정한 비밀이 다 새어 나가고 말리라. 뜻은 곧 마음의 발이니 뜻을 엄밀히 막지 못하면 모두 사악한 길로 달려가고 말리라.<원문原文> 口乃心之門(구내심지문)이니 守口不密(수구불밀)이면 洩盡眞機(설진진기)하고 意乃心之足(의내심지족)이니 防意不..
산골짜기에서 태어나 고생만 하다가 어릴 때부터 도회지 나가 동생들 뒷바라지 하고, 없는 살림에 입 하나 더는 마음으로 일찍 농촌으로 시집간 외사촌 누나가, 살림 장만하고 아들딸 낳아 잘 키우고 이제 좀 먹고 살만하니까 백혈병이 걸렸습니다. 아들딸이 골수 검사를 했는데 맞지 않아서 형제들이 누나 살릴 거..
함양군 백전면 대안리 오매실마을에 귀농한 이창호씨가 아이스플랜트라는 생소한 작물 재배에 성공하고 귀농 5년 만에 혈당개선용 조성물 및 제조방법까지 특허 등록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씨는 아이스플랜트를 재배하기 위해 지난 2015년 봄 오매실마을로 귀농한 뒤 지금까지 5년간 아이스플랜트를 꾸준히 재배..
사람들에게 나 수리는 꽃을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집사의 친구들은 지리산 엄천골에 사는 수리라는 고양이가 향기로운 꽃을 좋아해서 백합이 필 때면 백합이 피는 돌담과 데크 난간에서 살다시피 하는 걸로 알고 있다. 내 코가 사람보다 수백 배 예민해서 향기로운 백합과 은은한 향의 장미는 물론이고 사람..
재경함양군향우회(회장 노명환)는 10월7일 오후6시30분 선릉 향우회 선릉사무실에서 향우회 60년사 향우회지 발간을 위한 각 읍면향우회장단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노명환 향우회장, 신동진 상임부회장, 유성기 출판위원장, 김한곤(함양읍)·박근순(서하)·박준길(마천)·김인연(수동)·박정아(휴천) 읍면향우..
재부함양군향우회 이경신 전 회장(직전 부산광역시 바르게살기운동 협의회장)이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에서 정부가 수여하는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상했다.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가 광주여자대학교 유니버시아드 체육관에 700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9월26일 성황리에 열렸다. 이 회장은 2012..
재부안의중학교 제25회(회장 김의곤, 총무 김순덕)는 10월4일 부산시 연산동 소재 산청한방오리집에서 정기모임을 가졌다. 이날 모임에서는 2019년도 예산집행, 중간결산을 갖고 모교에 뜻있는 일을 하자는 안이 있어 김의곤 회장이 내년도에 중점적으로 추진하자고 밝혀 참석한 동기들이 박수로 화답했다. 안의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