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유총연맹 함양군지회(회장 박동서) 함양읍분회(분회장 김면규)가 11월13일 환경정화를 실시했다. 환경정화 활동은 백전면분회를 시작으로 11개 읍면 회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날 함양읍분회는 위천강변을 청소했다. 회원들은 환경정화 활동 및 분리수거, 일회용품 줄이..
농협함양군지부가 지난 11일 수능시험을 앞두고 있는 고3 수험생 에게 국내쌀로 만든 응원 선물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선물세트는 우리쌀로 만든 전통녹차쌀엿볼, 찹쌀떡, 손수건, 마스크 등으로 구성됐다. 최윤만 지부장은 “수능이라는 큰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에게 이번 ..
함양군은 11월 11일, 관내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제17회 키스비전 프로그램’에 참여할 대상자 16명을 최종 선발하였다. 이번 제17회 키스비전 프로그램은 지난 7월 18일 실시한 군청 본선대회 성적 50%와 11월 7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키스사 ..
함양농협(조합장 강선욱) 본점에 근무하고 있는 이승하 과장보가 지난 14일 NH농협손해보험에서 선발하는 ‘2022년 NH농협손해보험 헤아림 인증직원 선발’에서 함양군내 1호로 선발 되는 영예를 안았다.이번에 실시된 ‘2022년 NH농협손해보험 헤아림 인증직원 선발’은..
지리산 함양의 겨울철 대표 작물인 청정 함양딸기가 관내 주요 재배단지에서 11월 초부터 본격 수확에 들어갔다. 지난 9월 초중 순 정식 이후 11월 본격 수확에 들어간 함양딸기는 청정 환경에서 풍부한 햇살을 받고 자라 고당도, 단단한 과육, 새콤달콤한 과즙을 자랑하..
가을 하늘이 눈부시는 11월 상림공원이 나눔마당과 공연으로 빛났다. 12일 함양군과 함양교육지원청은 상림공원 일원에서 함양행복교육지구 나눔 축제를 열었다. 이날 축제는 오전 다볕골 마을, 행복학교, 작은학교, 지역민, 청소년 등 나눔마당을 시작으로 오후 다볕골청소년한..
재경함양군골프회(회장 박정희)는 11월10일 낮12시 포천 샴발라CC에서 2022년 회장배 골프대회 및 납회를 개최했다. 대회는 4개팀 16명이 참여했으며 운동 후 클럽하우스에서 식사를 하고 최규빈 총무의 사회로 행사가 진행됐다. 박정희 회장은 인사말에서 “코로나로..
재경백전골프회(회장 소옥희)는 11월10일 오전11시40분 횡성군 벨라스톤CC에서 2022년 회장배 골프대회를 개최했다. 4팀으로 나뉘어 열린 대회를 마치고 시상식에서 소옥희 회장은 “어려운 시기인데도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2022년도 골프회를 잘 마무리하게된..
함양군체육회는 11월6일 스포츠파크 1, 2구장에서 많은 축구 동호인들의 호응 속에 2022 함양군축구협회장배 영호남 클럽 축구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함양군축구협회가 주최·주관하고 함양군, 함양군체육회가 후원한 이번 대회는 영호남 클럽간의 소통과 화합, 축구발전 ..
한 번도 안 간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간 사람은 없다는 카페 홍귤. 함양 한주아파트와 양지맨션 사이에 있다. 어둑한 저녁, 근처를 걸을 때면 카페 통창으로 따뜻한 조명 불빛이 아른거린다. 호기심을 못 이겨 들어가면 잔잔하고 포근한 분위기, 예쁘게 전시된 유리공예 조명, 활발하게 말을 걸어주는 사장님이 반긴다..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이사장 박성자)은 농어촌지역 청소년 성장지원을 위한 정책토론회 ‘농어촌청소년 미래를 열다’를 11월8일 오후1시30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농어촌지역 청소년이 지방소멸 위기, 도농 격차 심화 등으로 인해 열악..
입동이 지나면서 김장철로 분주해진 이곳, 절임배추를 생산하는 백운산협동조합법인이다. 마을주민 111명이 조합원으로 참여하여 설립된 백운산협동조합은 2018년부터 절임배추 사업을 시작했다. 평균나이 78세 주민들이 말하길 “이 지역은 무슨 농작물을 심어도 다 잘되고 ..
다가올 미래교육에 대한 의미있고 흥미로운 제안들이 함양군에서 펼쳐졌다. 사교육 열풍, 지역에 따른 교육격차 등 국내 교육현실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창의융합 인재 양성, AI시대의 수업혁신, 지역사회 협력 공교육 등 미래교육이 나아가는 데 있어 피할 수 없는 과제에 ..
사실 그건 농업용수였습니다. 석 달 전 지하수가 고갈되고 임시방편(?)으로 계곡물을 사용한다고 했지만 말이 계곡물이지 실상은 논밭에 사용했던 농약이 흘러들어갈 수 있는 농수로 물이었습니다. 물론 계곡에서 내려온 물이기는 하지만 중간에 주택도 있고 농수로를 따라 흘러흘..
이태원에서 150명이 넘는 사람들이 압사한 사건은 마음이 무겁고 뭐라 할 말이 없고 모든 유족들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 싶을 뿐이다. 이태원 압사 사건을 통해 다시는 이런 사건이 재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병원문제로 서울을 다녀오면서 지하철 환승역..
1. 시계편(始計篇)10) 그런 까닭에 계(計)로서 비교하여 그 실정(實情)을 찾는다.原文(원문)故(고)로 交之以計(교지이계)하야 而索其情(이색기정)이니라.解說(해설)지금까지 말한 다섯가지 일을 충분히 관찰하면 그것이 실마리가 되어 실제로는 어느 정도의 능력이 되어 ..
지난 글에서 상세히 서술한 생태계의 변화를 나타내는 수학적 모형인 로지스틱 맵(logistic map)은 매우 간단하지만 카오스의 본질적 특성을 모두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점은 카오스 속에 내재하고 있는 질서다. 로지스틱 맵 xn+1=rxn-..
1920년경 호주에서 처음 만들어진 경운기는 전통 농업에서 소가 하던 일들을 대신하는 농기계이다. 단단하여 큰 고장이 적고 관리를 잘 하면 오랫동안 사용하는 대표적인 농업용 농기계다. 경운기는 논과 밭을 가는 쟁기 작업, 로터리 작업, 운반 작업, 농약살포 작업, 물..
경남지역신문협의회 집행부가 지난 7일 경남도청 소회의실에서 박완수 지사와 경남의 주요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문답형으로 진행된 인터뷰 전문을 지면에 기재한다. 취임한 지 4달이 지났는데, 소회는? 도지사로 취임하고 숨 가쁘게 지나온 시간이었지만, 경남과 도민..
오는 12월15일 치러지는 민선2기 전국동시체육회장선거를 한 달가량 앞두고 함양군체육회장선거에 도전할 후보군들이 하마평에 오르며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 함양군에서는 송경열 현 함양군체육회장, 안병명 현 함양군체육회수석부회장, 임갑출 전 함양군체육회상임부회장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