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은 자연보호헌장 선포 40주년 기념일을 맞아 범군민 자연환경보전의식을 고취하고 자연보호운동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16일 오전 11시 고운체육관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 (사)자연보호중앙연맹 함양군협의회(협의회장 이현재)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서춘수 군수와 황태진 군의회의장을 비롯한 자연보..
함양군은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하여 지난 15일 매연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관내 시내버스의 매연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경상남도와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미세먼지는 여러 유해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사람의 폐포까지 침투해 각종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되는 물질로..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11월이 시작됨과 동시에 갑작스런 추위가 닥쳐오고 일부지역에서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가정 내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난방기구와 전열기구 사용의 급증으로 주택 등 화재발생이 증가하고 있다.이처럼 11월은 화재가 많이 발생해 전국의 모든 소방서는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고 겨..
안의면 의용소방대(대장 김기종)가 안의초등학교(교장 이서연) 축구부 학생들에게 유니폼을 비롯한 250만원 상당의 축구용품을 지원했다. 지난 11월14일 열린 유니폼 전달식에서 김기종 대장은 “의용소방대원으로서 지역사회에 공헌할 뿐만 아니라 축구물품기증을 통해 학생들을 도울 수 있어 뿌듯하다. 더욱이 모..
제자란 스승의 학문만 배워서 익히는 자가 아니라 사고방식과 습성과 행동거지나 말투까지도 따라 닮으면서 스승의 분신이 된 자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끊없는 훈련과 노력으로 양육을 받아야 합니다. 스승의 외형이나 재주를 배우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그보다는 그의 성품을 닮아가도록 양육받아서 완전히 성..
조선시대에 신분적으로 고난을 받은 여자들은 기생들이다. 특히 관기(官妓)의 경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관리들의 수청을 들어야 했다. 그렇게 하여 자식을 낳아도 남자는 양육에 대해서 의무도 없고 책임도지지 않았다. 아들을 낳으면 관노(官奴)나 천민(賤民)이 되고 딸을 낳으면 기생이 되어 어머니의 업을 이..
요즘 학교에서의 삶은 나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지금까지 열정 하나로 외골수처럼 살아오다 이것저것 부딪히면서 내 자신을 다시 한 번 더 되돌아봅니다. 지난번에 나의 이런 심경을 중학교 때 영어를 담당하셨던 선생님 방에 올렸더니 선생님께서 아래와 같은 글을 주셨습니다. 이글을 대하면서 나의 모습..
제177장군자가 권세있는 중요한 지위에 처하게 되면 모름지기 품행을 엄명(嚴明)하게 하고 마음을 온화하게 해야 하니 조금이라도 비린내 나는 무리를 가까이 하지 말것이며 또한 과격하여 사악한 무리의 독침을 건드리지도 말지니라. <원문原文> 士君子(사군자)가 處權門要路(처권문요로)어든 操履要嚴明(조..
가끔 어른들도 질문한다. 내 성격은 어때? 나를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지? 왜 나를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난 이런데... 이런 고민을 하는 사람에게 차라리 자기만의 컨셉을 가지라고 한다. 항상 같은 모습으로 똑같이 사람을 대하거나 한결같은 행동을 하게 되면 언젠가는 나만의 컨셉이 만들어 질 거라고 말하..
앞에서 언급했던 오행배속표의 근간根幹에서 “지나친 감정의 변화는 기운에 변화를 주게 되며 결국 오장육부五臟六腑에까지 변화를 일으켜 몸의 균형이 깨지며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라고 설명한 적이 있었다. 가령 분노는 간肝의 기운을 소모시키므로 간경화나 간암에 걸렸다면 섭생을 잘못한데 원인이 있기도 하..
공항에서 여러 경험을 하고 무사히 비행기에 탑승했던 이야기를 지난번에 했습니다. 공항에 도착해서 비행기 탑승하기까지 12시간은 참 쉽지 않았습니다. 비행기를 타면서 딸들에게 했던 말이 “엄마는 싱가폴에 도착하면 몸살이 날 것 같아”였습니다. 저는 한국에 시집 온 후 고향(규슈 나가사키현)에 갈 때는 항..
출근길의 쌀쌀함과 햇살의 따스함이 교차하는 11월14일, 경남도민이 선택한 최초의 민주당 도지사, 김경수 지사를 도청에서 만나 경남지역신문협의회(회장 김동성) 회원들이 공동인터뷰를 진행했다.도정 슬로건에 들어간 ‘완전히’ 때문에 애를 먹고 있다고 했지만 취임 넉 달여, 그는 이미 도정 전반을 꿰뚫은 듯 ..
경남교육감 선거사상 처음으로 연임에 성공해 경남교육을 이끌고 있는 박종훈 교육감을 11월15일 경남도교육청에서 만나 경남교육의 방향 등에 대한 인터뷰를 가졌다. 이번 인터뷰는 (사)한국지역신문협회 경남협의회(회장 김동성) 임원 7명이 참석했다.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미래교육 주춧돌 놓겠다 4년 ..
함양읍에 살고 있는 46세 주부 김씨는 7세 자녀를 두고 있다. 아침에 출근하기 전 아이를 챙겨 어린이집에 8시20분까지 등원을 시킨다.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회사에서 일을 하고 6시20분 하원한 아이와 집으로 향한다. 잠들기 전까지 김씨의 아이돌봄이 시작된다. 저녁을 먹이고 씻기고 놀아주고 재운다. 남편은 자영업..
함양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스마트스토어’ 매출향상을 위해 지난 8월17일부터 11월15일까지 군내 귀농·귀촌인 등 농장주 23명을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과정을 가졌다. 이 과정은 12주간 프로그램으로 매주 금요일 4시간씩 진행해 온라인 시장을 통한 농산물 판매 전략 학습, 실전마케팅 실시, 지역농산물 홍보 및..
출판사와 출판 계약을 할 때 가제를 ‘지리산농부의 귀농이야기’로 했고 책 내용과도 어울리는 것 같았기에 그대로 확정되는 걸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게 아닌 모양이다. 책은 제목이 얼굴인데 가제가 쫌 식상해서 참신한 제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제목에 대해 내가 혹 생각해 둔 게 있는지 출판사에서 물..
재경 함양읍 향우회(회장 김무용)는 지난 11월10일 오전11시30분 서울 사당동교통문화교육원 2층 연회장에서 2018년 정기총회가 개최되었다. 노명환 재경 함양군 향우회장과 각 분과위원장, 박정희 군향우회 감사, 최인석 재경 함양군 산악회 초대회장, 배성규 재경 함양군 산악회장, 서극성 전 재경 함양군 향우회 ..
재경휴천면향우회(회장 신동진)가 11월10일 오전11시 서울 종로5가 기독교연합회관 17층에서 2018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재경함양군향우회 노명환 회장, 서극성 역대회장, 김도순 여성위원장 외 군여성위원과 김영복(마천)·노시동(유림)·김인연(수동)·강석복(안의)·윤석주(서하)·강유복(서상)·..
재경 유림면향우회(회장 노시동)는 11월11일 오전11시 서울 사당교통문화교육원에서 제25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재경함양군 향우회 노명환 회장 서극성 역대회장 권도현 경로회장을 비롯한 경로회원 배성규 군산악회장 김도순 여성위원장 외 여성위원, 김무용(함양읍)·김영복(마천)·신동진(휴천)·..
함양군의회(의장 황태진)는 11월15일 제244회 함양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그동안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의한 안건에 대해 최종 의결했다. 지난 11월2일부터 14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임시회에는 △함양군 조례 제·개정조례안 △2019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2019년도 함양군 출자·출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