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더위가 찾아오는 이맘때면 저희집엔 옥수수가 익어가고 있답니다. 수확 시기를 맞춰 4월 중순경 씨앗을 심고 있는데 지금이 7월 중순을 넘기고 있으니 3개월 여 성장 시기는 매년 비슷한 듯 싶네요. 자연이 약속한 시간. 사전 예약을 받고 이제 수확하여 예약 받은 물량을 택배로 포장하여 보내 드리면 되는 ..
함양 병곡면 도천리는 우동(愚洞,) 우계 혹은 우루목이라 했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내가촌(內柯村)과 외가촌(外柯村)으로 이루어진 가촌마을과 우루목 마을을 합쳐서 도천리라고 부르게 되었다. 함양에 몇 년을 살았었지만 도천리를 가보지 않았다. 용천송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찾아간 도천리는 나뭇가지처..
제209장성질이 조급하고 마음이 조잡한 사람은 한 가지 일도 이룰 수 없되 마음에 온화하고 기질이 평온한 사람은 백가지 복이 저절로 모여 들리라.<원문原文>性燥心粗者(성조심조자)는 一事無成(일사무성)하고 心和氣平者(심화기평자)는 百福自集(백복자집)이니라. <해의解義>성질이 조급하고 거친 사..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가깝고도 먼 나라로 대변되는 일본에 대한 반일 감정이 극에 달하고 있다. 과거사 청산에 미온적인 아베 총리의 우경화 정책과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 보복 조치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4일 반도체 핵심 부품에 대한 수출 규제로 우리 국민들의 분노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으로 번..
여러분은 제목을 읽고 머릿속에 의자를 떠올렸을 겁니다. 어떤 모양의 의자가 떠올랐나요? 여러분이 떠올린 의자엔 다리가 4개 일 수도 있고, 3개 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 말고도 앉는 부분이 네모난 모양일 수도 있고, 둥근 모양일 수도 있습니다. 그 의자를 만드는데 사용한 재료의 종류가 다를 수도 있고요. 하지..
요즘 10대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1위는 프로듀스X101이다. 프로듀스X101은 가수가 되고 싶은 아이돌 연습생 101명이 나와 경쟁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 나오는 연습생들은 나이도 다르고 소속사도 다르지만 모두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는 마음은 모두 같을 것이다. 자신과 같은 위치의 연..
최근 WHO에서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규정했다는 소식이 있다. 국내에서만 게임 중독을 위험하게 여기고 경계하는 줄 알았는데, 다른 나라에서도 크게 다르지는 않았던 것 같다.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여기는 사람들을 보면 다들 게임이라는 것을 하나의 문화로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영화나 드라마와 같..
나는 하루 두 번 먹는다. 아침에 한 번 저녁에 한 번 두 끼 먹는다. 그러니 저녁을 먹으면 그날 먹을 건 다 먹는 거다. 나는 한참 자라고 있는 거세묘라 식욕이 왕성해서 먹는 건 절대 사양하지 않는다. 오늘은 저녁 먹은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그릇에 고등어 통조림이 또 나왔다. 나는 후식인가보다 하고 우적우..
동학 혁명의 서사 드라마 ‘녹두꽃’ 이 지난 주말 그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여러 차례 눈시울을 뜨겁게 하는 감동을 주기도 했지만, 한편 당시 동학혁명의 기치 중 하나였던 ‘척왜’ 의 실상을 잘 풀이해주어 역사에 대한 이해를 한층 깊게 해준 드라마였다. 드라마 중 ‘전봉준 장군’의 예견대로, 일본은 신문..
함양군 안의농협(조합장 이상인)은 7월18일 농협 산지유통센터에서 함양양파 미국과 중국 수출 선적식을 가졌다. 이날 수출 선적식에는 서춘수 함양군수, 황태진 군의회 의장, 이상인 안의농협 조합장, 창신농산 강병호 대표, 양파생산농가 그리고 수출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해 국내유통 및 수출시장을 넓혀가는 데..
‘세월만 가는 줄 알았는데/청춘도 가더라 나도 가더라…벌써 내 나이가 황혼에 접어들어/꽃다운 내 청춘 추억마저 없었다면….’ 한국연예예술인협회 함양지부 회원으로 지역 노래교실과 방송출연, 봉사활동 등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가수 임순남(64) 씨의 2집 앨범 타이틀곡 ‘황혼’의 노랫말이다. 임순남..
함양군 일선 학교들이 지난주와 이번주 일제히 여름방학에 들어간다. 함양교육지원청에 따르면 7월18일 목요일 함양중, 함양여중, 안의고, 제일고가 가장 먼저 방학을 맞이했다. 이어 19일에는 서상·수동·안의중, 서상·함양고 등 중·고등학교가 방학식을 가졌다. 관내 초등학교는 23~26일 사이에 방학식을 갖고 약 한..
예년에 없던 풍작으로 양파 및 마늘가격이 폭락한 가운데 함양군양파생산자협회와 함양군농민회 회원을 비롯한 전국 양파‧마늘‧보리 재배 농업인들이 정부의 가격안정 대책을 촉구하는 상경 집회를 벌였다. 전국양파생산자협회와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회원 등 3000여명은 7월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
박상대(전 함양농협조합장)의 모친 별세 별세 : 2019년 7월 20일장소 : 함양장례장 101호발인 : 7월22일 장지 : 함양군 유림면 사안마을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함양군은 19일 오후 2시 보건서 대회의실에서 소규모 함양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록 급식소 학부모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함양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학부모 집합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식품과학부 권문정 교수가 강사로 나서 영·유아 및 어린이의 균형있는 영양..
산삼의고장 함양에서 70년 이상된 천종산삼이 발견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6일 오전 10시경 함양의 지리산기슭 산속에서 이종석씨가 70년 이상의 천종산삼 8뿌리를 발견했다. 함양의 명품 산양삼을 재배하는 이씨는 이날 이른 아침 산양삼 재배지에서 작업을 하는 중 갑작스런 산돼지의 습격에 이를 피하기 위..
글로벌 전세계인의 축제인 2020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개최를 앞둔 함양군이 동남아권 교류협약을 통한 글로벌 엑스포 홍보 및 관광 마케팅을 펼친다. 함양군에 따르면 오는 7월25일부터 8월3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서춘수 함양군수를 단장으로하는 국제 우호교류단이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을 연이어 방문해 대대적인 엑스포 홍보활동과 함께 국제우호 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함양군축산단체협의회는 7월19일 함양읍 고운체육관에서 2019년 함양군 축산가족 한마음대회를 개최했다. 지역 축산농가의 화합과 친선을 도모하고 사기진작을 위해 열린 이날 행사에는 축산농가와 한우협회, 한돈협회, 낙농육우협회, 양봉협회, 계우회, 수의사회, 수정사회, 축협 등 유관기관 관계자 500여명이 참..
지리산경남사무소(소장 신창호)는 제5호 태풍 ‘다나스’의 북상으로 20일 아침부터 영향권에 들면서 15시 이후 지리산국립공원 전역이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고 강풍을 동반한 집중호우(지리산 부근 300mm이상)가 내릴 것으로 예보되고 있어, 특보발효 즉시 탐방로 입산통제 등 전면적인 재난예방 활동을 전개할 것..
함양군이 중증장애인 및 노약자 등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해 휠체어택시를 증차하는 등 장애인복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함양군은 19일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는 거동불편 노인 및 장애인에게 교통 편의 제공과 이동권 보장을 위해 2019년 휠체어택시 특별운송사업 위·수탁 운영(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