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굴비를 좋아한다. 노릇하게 잘 구운 굴비는 밥도둑이다. 그리고 굴비처럼 구부정하게 피아노를 연주하는 굴드도 좋아한다. 사람들은 그를 위대한 글렌 굴드라고 하지만 나는 한없는 애정과 존경을 담아 굴비 굴드라고 부른다. 영혼을 담아 부르는 그의 노래와 연주는 시간 도둑이다.굴드는 피아니스트이면서 지..
‘우리가 살아있는 모든 순간’이라는 제목의 책을 보았다. 처음에는 아무 생각없이 지나치려다 계속 머리 속에 남아 책을 사 집으로 갔다. ‘우리가 살아있는 모든 순간’이라는 책은 톰 말름 퀴스트라는 작가가 쓴 장편소설이다. 작가는 전직 아이스하키 선수, 대중음악가였으며 <갑작스러운 죽음>과 <아버지..
지난달 10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시작된 장마가 이달 하순까지 이어진다고 한다. 장마는 거의 지나갔지만 여름철은 비가 많이 오고 무덥고 습한 계절이다. 이런 여름철에는 조심해야 할 것들이 뭐가 있을까? 첫 번째 식중독. 식중독은 여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여름 질병이다. 기온이 높고 습기가 많은 장마철이 식중독..
후집(後集)34장유장한 맛은 진하고 맛있는 술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콩을 씻고 물을 마시는 데서 얻어지며 그리워하는 마음은 메마르고 적막한 곳에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피리불고 거문고 타는데서 생겨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참으로 짙은 맛은 언제나 짧으며 담백한 취미만이 홀로 진실함을 알겠도다.<원..
5. 인생의 2막 1장인 경자대운庚子大運(31세~40세) 경자대운庚子大運에는 천간天干으로 최초로 큰 재물, 결실, 결과물을 의미하는 편재偏財인 경금庚金이 들어오니 이 시기에는 일생에서 가장 큰 재물, 결실, 결과물을 쟁취, 성취하며 살아가게 되겠다. 그리고 지지地支로 밤 시간을 의미하는 자수子水가 들어..
날씨가 더워 아침 일찍 출근하면서 이어폰으로, 트로트 열풍을 일으켰던 미스트트롯에서 정동원이 부른, 여백(餘白)을 즐겨듣고 있습니다. 경연 당시에는 초등학생이 기성 가수에 밀리지 않고 노래를 참 잘 한다는 정도였는데 요즘 ‘여백(餘白)’을 들으며 열네 살, 어린 학생이 5∼60대 정도나 되어서야 느낄 수 있..
함양으로 이사 오면서 고민한 것이 있다. 그것은 ‘어떤 운동을 하면 좋을까?’이다. 하고 싶은 운동은 분명히 있었다. 그런데 환경과 돈의 문제가 있었다. 고민 끝에 결정한 운동이 자전거다. 자전거는 대구에서부터 타던 것이 있었다. 그리고 함양에 와보니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환경이 정말 좋은 곳이다. 자전거 ..
비가 자주 내리는 시기다. 엄천강에는 강물이 불어 한남교 다리 바로 아래까지 물이 차오르고, 산에서 강으로 내려오는 도랑에도 물의 양이 상당하다. 10년을 주기로 도로까지 침수되기도 한다. 그래서 한남마을 강변 인근에 수해예방 목적의 큰 공사를 하게 된다고 하는데 공사가 되고 나면 아마도 동네의 지형이 조..
최환식 교장(함양중 22회 졸업생)은 7월 칠순을 맞이하여 모교인 함양중학교(교장 최경호)와 함양여자중학교(교장 이영수)에 각각 장학금 100만원씩, 총 200만원을 기부했다.최환식 교장은 함양군 지곡 개평마을 출신으로 함양중학교에 평교사로 1981년 3월부터 7년, 1999년 9월부터 5년 6개월, 교감으로 2007년 3월..
위림초등학교(교장 허종룡)는 공간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학교건물외벽 도색을 사용자참여설계로 추진하였다. 위림초등학교는 교육공동체와 소통없이 관리자와 행정실에서 결정하던 기존 방식을 답습하지 않고 전문가와 교직원 그리고 학생이 참여하는 사용자 참여설계로 외벽 도색작업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
안의사랑마을 공동체(대표 홍성미)는 18일 안의면 율림마을 소나무 숲에서 20여 명의 유초등 아동이 참석한 가운데 ‘어디든 놀이터(꿈터)–1탄 숲에서 놀자’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어디든놀이터’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소장 이창수)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안의사랑마을 공동체가 ..
함양군 농업기술센터는 6월 4일 함양읍 원구마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33개 마을 120여 농가에 대하여 농기계 순회수리를 실시하였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순회수리 시작시기가 예년보다 3개월여 늦추어졌으며, 수리점에서 먼 오지마을을 대상으로 매주 2~3개소 방문하여 12월까지 65개소 마을을 방문..
반짝 더위가 찾아 온 21일 경남 함양군 안의면 용추폭포를 찾은 피서객들이 암반 위에서 떨어지는 폭포수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
함양군 수동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남준)는 21일 코로나19 지역사회 위기극복 추진사업으로 수동면 관내 마을회관 19개소에 발열체크기를 기탁하였다. 이날 박남준 주민자치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사회가 많은 어려움 속에 있지만, 힘들수록 함께 힘을 합하여 위기를 극복해나자는 의미로 사업을 추..
함양군 체육청소년과는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체육시설 및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청렴교육에서는 군민과 직접 대면 접촉이 많은 체육청소년과 직원들과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국민체육센터 등 직원들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은 물론 인구늘리기..
지난 7월 17일(수) 오전 지곡초등학교(교장 권도근)는 경남교육청후원 2020.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예술전문가 예술 프로그램 행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이번 공연 및 체험 행사는 경남지역에 기반을 둔 한국러시아피아노음악연구협회에서 주최하였으며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중 ‘꽃의 왈츠’, 백조의 호수 ..
함양군은 간편한 절차로 부동산 소유권을 이전 등기하는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지난 2월 4일 공포되면서 6개월이 지나는 오는 8월 5일부터 2022년 8월 4일까지 2년간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 법은 소유권보존등기가 되어 있지 않거나 등기부 기재가 실제 권리관계와 일치하지 않는 부동산에 대..
함양문화예술회관은 17일부터 24일까지 ‘지리산 작가 공동체 민화 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지리산권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들의 공연, 전시로 소통을 통해 로컬 아티스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젊고 유망한 예술가들을 발굴 육성하고, 지리산 권 작가들의 공동체의식과 연대 의식을 고취하기 ..
함양군은 자연재해로 인한 농업인의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농가 소득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농작물재해보험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22일부터 8월21일까지 가을감자 품목에 대한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을 개시한다. ‘농작물재해보험’은 최근 기상이변으로 예측하기 곤란한 기상현황이 ..
함양군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업인의 자생력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7월31일까지 농어촌진흥기금 융자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는 경남도가 2020년 하반기 농어촌진흥기금 융자규모를 98억여원으로 확정함에 따른 것으로, 함양군에는 약 4억원이 배정되었다. 자금용도는 운영자금으로써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