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곡농협(조합장 강순현)은 4월4일 지곡농협 2층 회의실에서 조합원 자녀 10명에게 학자금 일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조합원 자녀 학자금 전달은 2006년을 시작으로 2024년 현재까지 157명에게 152백만원을 전달해오고 있다. 지곡농협 강순현 조합장은 인사말을 통..
지곡농협(조합장 강순현)은 4월4일 지곡농협에서 임직원과 농업인이 참석한 가운데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경영비 절감을 위한 사천만원의 조합원 환원사업용 영농자재 교환권을 지급했다. 지곡농협은 조합원 환원사업용 영농자재 교환권의 사용처는 지곡농협 경제사업장을 이용할 수..
서상남덕유산벚꽃축제위원회·서상면체육회·생활개선회가 주최한 2024 서상어울림대축제가 4월6일, 7일 이틀간 성황리속에 마무리됐다. 서상면 서상초등학교와 그라운드골프장 일원에서 진행된 이번 축제에는 많은 군민들이 참여해 따스한 봄 기운을 만끽했다. 축제 1일차에는 벚꽃..
변상욱 대기자 초청 ‘시민민주주의와 우리의 미래’ 주제로 한 강연회가 지난 4월5일 오후 함양학생공연장에서 진행됐다. 이날 변상욱 대기자는 정치·사회 평론과 미디어 비평에 정통한 원로 언론인으로서 한국 언론의 역사, 언론의 종류, 언론 개혁의 필요성, 시민들이 나아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가 마감된 가운데 함양군 사전투표율은 전체 40.14%를 기록했다. 4월5일과 6일 이틀에 걸쳐 최종 마감 결과 선거인수 3만3302명 중 1만3369명이 사전투표했다. 1일차 24.39%, 2일차 15.75%가 투표에 참여하여 총 40...
재경함양상림숲장학회(회장 김진원)에서 모교인 함양중학교(교장 최상재)에 231만원(1학년 77만원, 2학년 84만원, 3학년 7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하고 후배들의 꿈을 응원하였다. 재경함양상림숲장학회는 서울에 거주하는 함양 지역 출신자들의 소모임으로, 지난 201..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안의농협(조합장 김기종)은 조합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4월5일, 안의농협 유통센터에서 2024년 벼 육묘사업의 무사고 안전과 우량육묘 생산을 염원하는 기원제를 지냈다. 안의농협은 현대화 시설을 갖춘 육묘장에서 발아, 파종, 입..
안의농협(조합장 김기종)은 4월5일 지역인재육성과, 조합원의 학자금 부담 경감을 위한 장학사업의 일환으로, 안의농협 조합원 자녀 중 장학생을 선발하여 1인당 100만원씩 총 15명에게 1천5백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안의농협은 미래인재육성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복지..
함양산청축협(조합장 박종호)은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상호금융대상에서 최종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는 전국 1,100여개의 농.축협을 평가하는 제도로 금융사업 경쟁력 향상 및 경영내실화 도모를 위해 재무관리, 경영관리, 고객관리 등 신용사업 ..
함양군이 2023년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보건복지부는 전국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매년 자체적인 위기가구 발굴, 민·관 협력도, 우수사례 등을 평가하여 우수 지자체 23곳을 선정해 상을 수여하고 있는데 ..
함양교육지원청(교육장 송호찬)은 4월4일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 묵념을 시작으로 2024. 늘봄학교 심폐소생술 및 안전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초등돌봄전담사, 아침돌봄 · 방과후연계형돌봄 자원봉사자, 초1 맞춤형 프로그램 강사, 업무담당자 등 늘봄학교를 ..
함양군내 여성 봉사모임 중 하나인 느티나무회(회장 강명식) 회원 10여 명은 4월6일 서하면 선비문화탐방로에서 플로킹(걸으면서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느티나무회 회원들은 새봄을 맞아 함양의 명소인 선비문화탐방로를 찾는 상춘객에게 청정 함양의 깨끗한 ..
함양군은 저소득층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무릎 및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비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60세 이상 인공관절치환술(슬관절 및 고관절)이 필요한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 가입자로, 건강보험료 직장 12만 5,000원 이하, 지역 6만7,..
5. 병세편(兵勢篇) 8) 어지러운 것은 다스림에서 나오고 겁내는 것은 용맹에서 나오고 약한 것은 강한에에서 나온다. 原文(원문)亂生如治(난생여치)하고 怯生如勇(겁생여용)하고 弱生如强(약생여강)이니라.解說(해설)하지만 여기에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와 같이 일부..
5. 병세편(兵勢篇) 7) 뒤숭숭하고 시끄러워 싸우고 어지러워도 어지럽힐 수가 없다. 혼잡하고 막혀서 형상이 둥글어도 패할 수가 없다.原文(원문)紛紛紜紜(분분운운)하여 鬪亂而不可亂也(투란이불가란야)요, 渾渾沌沌(혼혼돈돈)하여 形圓而不可敗也(형원이불가패야)라. ..
“쓰레기 종량제”란 쓰레기의 실제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를 다르게 부과하는 제도로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부터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 지정된 규격의 쓰레기봉투를 판매하고 그 봉투에만 쓰레기를 담아서 버리도록 하고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는 제외하여 재활용률을 높이..
최근 인구소멸, 인구증대 대안 중 하나로 고려되는 것이 복수주소제 방안이다. 복수주소제의 기본 개념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민등록상 주소지는 현재에 두고 생활주소지는 고향, 전원주택 등이 있는 곳에 두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복수주소제를 도입할 때 주 거주지와 부 거..
함떡은 지난 여름 함양 대표 먹거리 공모전에서 대상 먹은 떡입니다. 지역농산물을 활용하여 관광객들이 구매 가능한 대표 먹거리를 개발하고 육성하기 위해 함양군에서 의욕적으로 시행한 공모전에서 함떡이 대상을 받고 곶감 크림치즈 팥빵과 달콤사과빵이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대..
국내 치매 인구 100만 시대가 도래되었다고 올 해 초에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하였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노년층이 늘면서 치매에 걸리는 사람 역시 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늙은 나라로 꼽히는 일본의 치매 환자는 무려 600만명이 넘는다고 한다. 문제는 치매가 오면..
함양군은 총 262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 일이라면 항상 발벗고 나서는 마을이장이들을 우리는 만나볼 수 있다. 주간함양은 ‘우리 마을이장들을 소개합니다’ 코너를 연재해 마을지킴이 이장들을 매주 소개하고자 한다. 각 마을이장으로부터 마을 현황과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