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휴천면은 6월6일 휴천공설운동장에 있는 향토수호전적비 앞에서 제69회 현충일 자체 추념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추념 행사에는 기관·사회단체장과 각 마을 이장, 유족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
함양군은 6월7일 오전 군청 대회의실에서 군민의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여름철 자연재해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서창우 부군수 주관으로 전 부서장과 읍면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점검회의는 풍수해·폭염 종합대책, 그간 대응상황, 부서별 위험지역..
함양소방서(서장 이병근)는 6월10일 오전 소방서에서 의용소방대 대장·부대장·신임대원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을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이병근 서장 등 소방공무원 8명과 장금향 여성연합회장 등 의용소방대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명장 수여, 기념촬영, 격려..
함양군은 6월8과 9일 양일간 함양스포츠파크 1~2 구장에서 대한체육회가 주최하고, 대한축구협회가 주관하는 ‘2024 농산어촌 유·청소년 선진축구 체험 스테이지1 축구클리닉’이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농산어촌 지역의 유·청소년들에게 선진축구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지..
함양군은 새로운 정책 발굴을 위한 함양군만의 특별한 가치를 찾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를 추진한다. 7월10일까지 진행되는 2024 함양군 가치 찾기 ‘내가 만난 함양, 있고 없고’ 공모전은 함양군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
한국자유총연맹 함양군지회 소속 청년회(회장 김종복)는 6월9일 유림면 웅평마을을 찾아 취약가구 주거환경개선 봉사와 함께 마을 어르신 대상 이·미용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활동은 지난 2월 백전면, 5월 서하면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된 지역사회 나눔과 봉사 활동 중..
함양군은 6월10일 오후 2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진병영 군수와 발전협의회(위원장 이영재)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양군 농어촌 지역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2년~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 추진 현황 및 2025년 지방소멸대응기..
마천중학교(교장 이형수) 재학생들이 6월3일부터 6월5일까지 2박3일 동안 독도 탐방을 가게 되었다. 이는 지난 4월초 독도의용수비대 기념사업회에서 주최한 <독도 탐방> 신청 결과 당첨이 되어 진행된 탐방이다. 이에 마천중학교총동문회(회장 김기수)에서는 ..
여러분은 동창회에 가본 적이 있나요? 성인이 된 사람들은 이미 몇 회를 걸쳐 가봤을 수도 있고, 아마 저처럼 아직 어린 학생들은 동창회를 가본 적이 없거나, 어른들을 따라 구경하러 가본 것이 전부일 것입니다. 저는 동창회 구경을 하는 것이 꽤 재미가 있어 종종 나가보..
‘선택 과목’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선택 과목이란 선택하여 학습하거나 시험을 치를 수 있는 교과목으로,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 혹은 진로에 맞추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다음 학년에 듣게 됩니다. 함양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6월 17일에 본격적으로 1차 수강..
저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래에 무엇이 되고 싶은지 말입니다. 바로 수의사라는 직업입니다. 옛날에 저는 강아지를 키웠었습니다. 그런데 그 강아지가 병 때문에 아파서 죽게 되었습니다. 그때 저는 내가 만약 수의사였다면 달랐을까 하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수의사가 되..
얼마 전에 ‘알로하 나의 엄마들’ 이라는 책을 읽었다. 처음엔 무슨 내용일지도 모르고 제목이 무슨 뜻일까 궁금해서 집어 들었지만 금세 빠져들어 45분 남짓한 국어시간이 너무나도 짧게 느껴졌다. 책을 다 읽고 나서는 흔히 말하는 ‘과몰입’ 상태가 돼 주변인들에게 하와이..
챗GPT 이거 신기하네요. 재밌습니다. 요즘 밤잠을 설칩니다. 푹 자지 못하고 말똥말똥합니다. 잠을 설치니 낮에 일하다가 졸기 일수 입니다. 특히 책을 읽거나 TV를 보거나 책상에 앉아 유튜브 영상을 볼 때는 더 졸립니다. 오늘도 한밤에 눈이 떠졌는데 다시 잠이 오지..
6. 허실편(虛實篇)) 4) 그 나가지 않는 곳으로 나가고 그 뜻하지 않는 곳으로 나간다.原文(원문)出其所必趨(출기소필추)요 趨其所不意(추기소불의)라 行千里而不勞者(행천리이불로자)는 行於無人之地也(행어무인지지야)니라.解說(해설)적의 허(虛)를 찌르는 제일의 요건은 적의..
6월6일 현충일을 맞이하면서 나라사랑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본다. 저는 나라 사랑은 자기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좋은 결과물을 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007~2010년 미얀마에 거주할 때 자주 비자연장을 위해 태국 미얀마 대사관을 방문해야 했다. 놀라운 ..
함양군은 총 262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 일이라면 항상 발벗고 나서는 마을이장이들을 우리는 만나볼 수 있다. 주간함양은 ‘우리 마을이장들을 소개합니다’ 코너를 연재해 마을지킴이 이장들을 매주 소개하고자 한다. 각 마을이장으로부터 마을 현황과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어..
함양 연꽃어린이집 7세 어린이들이 6월5일 환경의 날을 맞아 ‘오늘도 나는 지구를 구했다’라는 주제로 함양읍 이곳저곳에 버려진 쓰레기를 고사리 같은 손으로 줍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날 어린이들은 각자 집게를 가지고 인도에 버려진 담배꽁초, 전단지 등과 같은 쓰레..
함양군은 지방소멸의 위기 한가운데 있다. 65세 이상 인구가 50%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지방소멸하면 자연스럽게 연관되는 단어인 세대간 불균형, 청년세대 유출, 출산율 감소, 전입인구 감소 등 함양군은 그 무엇에도 자유롭지 못하다. 그래서 더 청년세대가 중요하다. 청년세..
토종종자는 오랫동안 농민들의 손에 의해 최소 30년 이상 이 땅에 심겨진 종자를 말한다. 매년 심겨지며 조금씩 그 땅의 생태계에 맞춰서 적응해 온 토종종자는 우리 삶의 터전과 유기적으로 공명하는 존재이자 농민들이 세대를 거듭하며 만들어낸 하나의 문화유산이다. 최근 유전..
경남도는 지난 5월, 우주항공청 경남 개청을 알리고 경상남도의 우주항공산업 비전을 홍보하기 위해 실시한 이벤트가 큰 성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 이벤트는 경남도에 설치된 최초 정부 부처이자, 우주경제 비전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우주항공청’을 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