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네 아이의 경계를 넘어 아이들과 만나고 싶었다. 공동체에 대한 꿈을 키우고 있던 30대 초반부터 갖고 있었던 신념 같은 삶의 지향이었다. 아이뿐 아니라 어른도 내 부모, 네 부모 가리지 않고 모든 어른을 부모처럼 대하는 것. 그것이 이루어지는 곳이 마을이고..
6. 허실편(虛實篇)22) 그런 까닭에 오행(五行)에 오승(五勝)이 없고 사시(四時)에는 상위(常位)가 없으며 해는 짧고 긴 것이 있고 달에는 죽고 사는 것이 있다. 原文(원문) 故(고)로 五行(오행)은 無常勝(무상승)하고 四時(사시)는 無常位(무상위)하며 日有短長(..
유럽의 17세기는 위대한 근대 과학혁명을 완성한 시대다. 2천 년 전 그리스 기하학에 바탕을 둔 논리적 체계, 16세기 여러 분야에서 시작된 실험적 방법, 게다가 중세시기에 동양으로부터 수입된 기술과 실용적인 수학이 종합되어 뉴턴에 이르러 결실을 맺은 게 바로 고전 물..
함양군은 군대해산 이후 덕유산을 근거지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의병을 일으켜 일본군에 대항하여 대활약을 펼치다 순국한 의병대장 문태서 장군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용맹한 기상을 기리기 위해 매년 4월 문태서 의병장 추모사당에서 추모제향을 봉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주간함양은 ..
사람들은 점점 전통적 식문화에서 멀어지고 초가공식품 등 몸에 좋지 않은 음식과 가까워졌으며 그 부작용이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청년 세대는 성인병의 위험 속에 김치 못 담는 세대, 조리기능 상실의 세대라고 불릴 정도로 전통적 식문화에서 멀어졌다. 그 가운데..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생활 수칙은 손씻기다. 손 소독제 못지않거나 그보다 효과가 좋다고 보건 전문가들은 말한다. 보건 당국이 권하는 손씻기 방법은 20초간 손바닥과 손가락 사이를 구석구석 비빈 다음, 10초간 물에 헹구는 것이다. 과연 손씻기의 효과는..
안녕하십니까? 저는 함양중학교 학생 기자 박상현입니다. 오늘 학교에서 철학과 관련된 책 한 권을 읽었습니다. 저는 그 책에서 “사람은 왜 사는 걸까?”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갑작스럽고 당연한 질문에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질문에 답하려니 그 이유를 몰라..
난생 처음으로 연예인 콘서트를 다녀왔다. 언니와 같이 보기로 했던 콘서트였지만, 나 혼자 보게 됐다. 아쉽긴 했지만 언니의 몫까지 눈과 카메라에 고스란히 담아왔다. 내가 본 아이돌은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이다. 가장 좋아하는 멤버는 한유진! 고등학교 ..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자신의 반려동물한테 이야기를 하곤 하죠. 하지만 우리도 알아듣지 못하는 동물들의 말소리이지만 동물들을 사람들의 말을 알아 들을 수 있을까요? 듣지 못한다면 예시로 강아지를 키우는 주인이 춥다고 해서 담요를 가져다 준 상황과 반려동물의 개인기..
현재 청년 실업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 심각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경제가 성장하는 가운데에도 청년층의 취업 기회가 줄어들고 있어, 많은 젊은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청년 실업률은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미래 세대의 꿈과 희망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입니다...
우리 함양에도 지역의 경제를 크게 뒷받침하는 중·소 기업들이 많다. 이에 주간함양은 관내에 자리하는 여러 기업들을 직접 찾아가는 ‘우리기업 현장탐방’ 고정 코너를 마련했다. 매월 넷째 주 관내 다양한 기업들의 현장을 소개하고 조명함으로써 지역의 전체적인 경제적인 흐름을..
비만 오면 함양읍 전역에서 ‘후각을 자극하는 혐오 냄새’가 진동하고 있다. 수년째 해결되지 않은 악취 문제로 인해 일부 주민들은 자포자기한 마음으로 지내고 있지만, 여전히 고통을 호소하는 주민들이 많은 상황이다. 읍내 시가지에 퍼지고 있는 악취 발생지는 인근 마을의 ..
나는 평소에 TV를 자주 시청하는 편은 아니지만 아침에는 뉴스를 들으며 하루를 시작한다. 직업이 교육 관련이다 보니 수많은 뉴스거리들 중 유독 귀에 들어오는 내용들도 그와 관련된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올해 자주 접했던 뉴스는 요즘 아이들이 문해력이 많이 ..
단풍잎 곱게 물든 10월, 지난 19일 용평리 한들거점센터 광장에는 함양농부들과 함께하는 로컬마켓 ‘가을이 오면’이 열렸다. 함양 지역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로컬푸드 소비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열린 이 행사에는 함양정보화농업인연합회도..
함양의 맛 1번지인 마천면에서 흑돼지 & 천왕축제가 10월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마천면 생활체육공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행사는 22회를 맞이한 천왕축제와 마천면의 흑돼지·산나물 축제가 함께 개최되어 더욱 풍성한 축제의 장이 되었다. ..
27일, 서상초등학교에서는 개교 100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행사가 열렸다. 서상초등학교 100주년기념사업 추진위원회(위원장 조봉래)와 서상초등학교 총동창회는 동문과 지역 주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교의 100년 역사를 기념하는 서상초등학교 100주년 개교기념행사 및 총
함양군의회(의장 김윤택)는 지난 10월25일 3일차 현장점검을 진행하며, 마천면과 서하면에 위치한 총 9개 사업장을 방문해 현황을 점검했다. 주요 점검 대상지는 마천면 5개소와 서하면 4개소로, 마천면의 도촌마을~백무동 계곡탐방로 조성사업, 지리산 생태체험단지 전시..
군민들의 체력 증진을 위해 마련된 제10회 함양군민 걷기대회가 지난 10월26일 오전 10시 상림토요무대광장에서 진행됐다. 함양군육상연맹(유성훈 회장)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유성훈 함양군육상연맹 회장, 배우진 함양군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군의원, 김재웅 경남도..
10월25일 오전 10시 30분, 함양학생공연장에서 제28회 경남어린이연극페스티벌이 성대한 개막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송호찬 함양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진우 함양예총 회장, 정상숙 교장 등 교육계 인사들이 다수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조현우 추진위원장은 인사말을 ..
함양군 공고 제2024-1071호함양군 항노화바이오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입법예고 「함양군 항노화바이오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제정함에 있어 그 내용과 취지를 군민에게 미리 알려 이에 대한 의견을 듣고자 「행정절차법」제41조 및「함양군 자치법규 입법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