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상 우수를 이틀 앞두고 대설주의보가 발효중인 17일 오전 경남 함양군 지곡면 개평한옥마을에 하얀 눈이 내리고 있다.
후집(後集)12장산하와 대지도 이미 작은 티끌에 속하는데 하물며 티끌 속의 티끌임에라! 피와 살과 몸뚱이도 또한 물거품과 그림자로 돌아가는데 하물며 그림자 밖의 그림자임에라! 그러나 최고의 지혜가 아니면 밝게 깨닫는 마음도 없으리라. <원문原文>山河大地(산하대지)도 已屬微塵(이속미진)이어늘 而況..
이제 함양의 진산鎭山인 대봉산大鳳山을 중심으로 설명했던 <함양의 풍수를 스토리텔링하다>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풍수風水에서는 용맥龍脈을 크게 귀룡貴龍, 부룡富龍, 병룡病龍, 사룡死龍으로 분류한다. 귀룡貴龍은 내룡來龍의 형세가 상하 기복과 좌우로 요동치며 활달히 전진해 나간다. 부룡富龍은 내룡..
“1톤(t)의 고민보다 1그램(g)의 실천이 낫다”는 말은 ‘고민을 하지 말라’는 조언이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하라’는 방향성에 초점을 가진 말이다. 옛날 어느 마을에 바보 한 사람이 살았다. 마을 사람들이 자꾸 바보라고 놀리니 혼자 산에 올라 큰 소리로 속마음을 풀어 놓는다. “나는 너희들이 싫다” 그러자 ..
언론 보도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 격리된 사람의 수가 다른 많은 국가에 비해 여전히 적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해 베트남의 많은 농부들은 황당한 일을 당해 웃지도 울지도 못합니다. 베트남에서 수박과 용과 재배를 전문으로 하는 대다수의 농민들은 중국 시..
함양군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도서관이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으로 탄생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함양군은 2월14일 오후2시 군청 소회의실에서 서춘수 함양군수, 조현옥 부군수를 비롯한 관계공무원, 함양군 좋은도서관 만들기 추진위원회(이하 도서관 추진위)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양군 복합문..
“차 키가 고장났어~ 어떻게 해?” 아침에 학교로 출근한 아내가 다급하게 전화했다. 차 문을 잠그고 사무실로 들어가야 하는데 자동키가 망가져 단추가 눌러지지 않는다는 거다. 자동키는 엄지손가락(손톱)으로 자꾸 누르다보면 언젠가는 망가지게 되어있다. 아내 차는 마일리지가 20만 키로가 다 되어가니 쓸 만큼 ..
함양군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가 오는 2월21일 2파전으로 치러진다. 함양군새마을금고는 지난 2월10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임원 선출을 위한 후보자 등록을 마감한 결과, 박경규(72) 현 이사장과 김철규(57) 전 감사 등 2명이 접수를 마쳤다. 이사장 후보는 13일 추첨을 통해 기호 1번은 박경규 후보, 기호 2번은 김철규 후..
입춘이 지나도 가시지 않는 추위처럼 함양의 경기 또한 불황의 나날이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인건비·임대료·각종 원자재 값 증가와 얼어붙은 소비심리는 갈수록 심화돼 지역경제가 직격탄을 고스란히 맞고 있다.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한산한 거리의 함양읍은 마치 상황을 대변하는 듯한 임대 현수막과 점포세 ..
얼마 전 누구라도 말만 하면 알 만한 기업의 사회공헌팀 직원과 이야기를 나눌 시간이 있었다. 만남이 만남인지라 자연스럽게 연말연시 후원과 내년도 후원사업에 대한 이야기들이 주 내용이었다. 그러던 중 불쑥 개인 후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그 내용 중에 자기는 개인적으로 후원은 하지 않는데 그 이유가 ..
버스 정류장 앞 버려진 자전거들이 줄지어 서있다. 바구니에 쌓여있는 쓰레기들이 자전거가 오랫동안 방치되 왔음을 방증하고 있다. 축구공이 들어갈만한 크기의 작은 바구니, 과연 몇 명의 양심들이 쌓여있는 걸까. 생활쓰레기를 무단으로 투기하거나 소각할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니 양심을 ..
김태호 전 경상남도지사가 더 큰 정치의 첫 걸음을 고향에서 시작하겠다며 지난해 12월17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구의 국회의원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최근 김태호 전 경남지사는 2월12일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부산·경남(PK) 험지’ 출마를 요구하는 것을 두고 “..
함양읍 동문네거리에서 시외버스터미널로 출퇴근을 하다 보니 길가 점포를 유심히 보게 된다. 생겼다 사라졌다 하던 점포 중 한 곳, 얼핏 보면 지나치기 쉬운 작은 입구에 간판이 새로 걸렸다. 2014년 2월 이은락·최말점 부부가 운영하는 상림굴국밥이 개업했다. 왕초보 상림굴국밥 주인은 식당을 개업하면서도 부..
2020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2월 주간함양 열린광장에서는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막바지 노력을 쏟고 있는 엑스포조직위원회 관계자를 초빙하여 준비현황에 대해 듣습니다. 또한 함양군민과 함께 한 지리에서 궁금한 점이나 엑스포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주..
함양군이 농업인 지도자 육성 지원 등의 이유로 농·임업관련 신문 구독료를 매년 1억3000만원 가량 지원하고 있어 예산 낭비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각 농가에 지급되는 정보지는 대부분 농·임업관련 사회단체가 경영권을 가지고 있는 등의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 이들 단체에 대한 ‘선심성 퍼주기 예산’을..
함양산청축협(조합장 박종호)은 2월 13일 조합 회의실에서 대의원 및 임.직원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40기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최근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내빈 초청 및 기타 행사를 취소하고 최소화 하여 정기총회를 진행하였다. 박종호 조합장은 인사말을 통..
한국생활개선함양군연합회(회장 김분옥)는 14일 함양군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회장단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연시총회 및 제14회 사랑의 돼지저금통 분양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연시총회에서는 2020년 생활개선회 활동방향과 사업계획을 논의하고 올 한해 더욱 적극적으로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봉사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