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 나라들마다 특유의 민족정신이 있습니다. 그 정신을 바탕으로 국민들이 단결하며 자긍심 또한 매우 높습니다. 영국인은 신사도 정신(Gentlemanship), 미국인은 개척정신(Frontier spirit), 중국인은 만만디(慢慢的) 정신을 앞세워 나라를 위하는..
최근에 충격적인 내용의 글을 봤습니다. 일본 토호쿠 경제 대학원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글이었습니다. “일본 어린이 인구 시계”가 존재하는데 그것이 무엇인가 하면 일본에 어린이가 단 한명 남을 때까지의 시간을 나타내는 지표랍니다. 거기에는 현재 이 시간의 어린이의 인..
2019년 제16회 산삼축제를 끝으로 2년 동안 잠시 쉬었던 함양 산삼축제가 오는 9월 2일부터 9월 11일까지 열흘간 개최된다. 산삼축제는 함양의 대표 축제로서 많은 함양 군민들에게 좋은 시간을 선물한다. 이 기사를 쓰고 있는 나도 산삼축제에 많은 추억이 있는 사람..
8월20일 부모님이 농사지은 양파와 쌀을 둘째 고모한테 갖다 주기 위해 삼천포에 갔다. 고모는 삼천포 용궁시장에서 횟집을 하신다. 자주 못 뵙지만 진심으로 반겨주시고 예쁘다며 용돈도 두둑이 주셔서 만나면 기분이 좋다.아빠가 가고 싶은 곳이 있냐고 물었는데 엄마는 아이..
21세기 들어서, 대한민국 국민들이 꾸준하게 감소시킨 것이 있었다. 성인이든 학생이든, 실제적으로 따지면 결코 솟아오르지 않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독서량이다. 물론,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바쁜 삶 속에서 언제 독서를 할 시간이 있느냐’라고 반문할 수도 있다..
요즘 밖에 나가기만 하면 휴대폰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을 하지 않을 경우 행동이 조절되지 않고 금단 증상을 보이며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없는 상태라는 뜻인데요. 인터넷 중독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첫번째로 부모가 ..
발칸 반도는 유럽의 화약고로 잘 알려져 있다. 1차 세계대전의 시발점인 사라예보 사건, 2차 세계대전에서는 나치에 대항하는 파르티잔의 전장, 유고슬라비아 내전이 벌어진 곳이자 코소보 전쟁이 벌어진 곳이다. 발칸 반도의 특징은 보슈나크인, 세르비아인, 알바니아인, 크로..
저는 최근에 바닷가에 다녀왔습니다. 모래 해변이 아닌 몽돌 해변에 갔습니다. 여기서 몽돌은 바닷가에 있던 큰 바위가 계속 쪼개져 바다 바람과 파도에 부딪히고 돌들끼리 서로 마찰이 일어나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몽돌 해변에서는 모래 해변과는 다르게 파도에 휩쓸려가는 돌..
함양군은 9월 1일부터 함양사랑상품권 10% 특별할인 판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산삼축제 및 추석을 맞이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1인당 최대 100만원(지류 50만원, 모바일 50만원)까지 구입 가능하다. 지류 함양사랑상품권은 관내 23개소 금융기관에서 구입 가능..
지난해 함양군에서는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가 열렸다.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오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산삼 종주국의 위상을 되찾고 한국 산삼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행사로 산삼의 고장인 함양이 그 중심에서 역할을 했다. 산양삼 전시를 비롯한 가공 제품 소개, ..
함양에서 태어나 함양을 떠나 있었던 1년을 제외하면 사십년 이상을 함양숙(宿) 함양식(食) 하며 살았다. 굵직굵직한 명승지가 우리 지역에 있어도 일부러 시간을 내어 여행을 하는 게 쉽지가 않다. 너무 익숙하고 친숙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고 너무 가까운 곳에 있어서 설..
빗방울이 툭툭. 함양에 내리는 여름비를 보며 이제 가을로 접어드는 듯 바람에 스민 선선한 공기가 낯설다. 함양 언니들 블루밍, 티파니. 새로운 함양 언니 정희. 이렇게 넷이 모여 첫인사를 나누고 이어 서로의 안부를 묻는다. 베이지색 티파니 언니의 새 원피스가 오늘 준..
민주평통자문회의 함양군협의회(회장 윤학송)는 8월 27일 청소년 및 가족과 함께 광주 5․18 역사 현장과 국제아시아 문화전당을 방문하여 “청소년과 함께하는 빛고을 평화 산책”을 다녀왔다. 이날은 민주화 운동의 5.18 역사 유적지를 방문하여 영상물 상영, 주먹밥 나..
국민의힘 김태호 의원(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은 28일, 기후환경 변화, 코로나19 이후 악화한 전 세계 기아 및 식량 문제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장기화로 인해 더욱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대표단 자격으로 에티오피아와 이탈리아를 방문한다고 밝혔다.현재 우리..
함양경찰서(서장 남규희)는8월 29일(월) 오전 10시 함양경찰서 교통조사팀에 대하여 조사활동 평가 2·3급지 1위에 선정되어 인증패와 함께 유공자에 대한 표창장을 수여하였다. 경상남도경찰청(청장 김병수)에서는 관내 1급지와 2.3급지 경찰서 교통조사팀에 대하여 ..
함양군 문화시설사업소(소장 김연옥)는 제17회 함양산삼축제 기간 중인 다음달 4일 오후 7시, 산삼축제 주무대에서 “파워콘서트”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콘서트는 함양군 문화시설사업소에서 지난해 코로나가 심각한 상황에서도 성공적으로 개최된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BNK경남은행 사랑나눔재단은 29일 함양군을 방문해 추석맞이 나눔사업의 일환으로 온누리상품권 120매(600만원)을 기탁했다. BNK 경남은행은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성금과 물풀을 전달하는 등 지역사회의 발전과 이웃사랑 실천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날 경남..
함양군은 9월 2일부터 11일까지 개최되는 산삼축제 기간 동안 한국생활개선함양군연합회에서 옛고향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향토음식을 즐길 수 있는 판매 부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7회째를 맞는 함양산삼축제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상림공원 일원 농촌체험 힐링푸드관 ..
지난 27일 함양군이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을 벤치마킹 하고자, 대전 동구 용전동 주민자치회가 함양군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방문했다.대전 동구 용전동 주민자치회는 도시재생사업과 함양군의 도시재생 사례, 주민 갈등관리에 대한 학습을 통해 주민자치회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
추석을 10여일 앞둔 29일 오전 경남 함양군 서하면 사과 농장에서 신근수씨가 잘 익은 고랭지 홍로사과를 수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