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은 7월13일 오후 본청 강당에서 도교육청 부서장, 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참여하는 ‘7월 교육정책관리자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여름방학을 앞두고 학교 현장에서 유의해야 할 주요 사항을 안내하고, 안전점검과 지원체제를 강화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안..
2. 작전편(作戰篇)15) 그러므로 싸움에 승리하는 것을 귀하게 여기고 전쟁이 오래 가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한다.原文(원문)故(고)로 兵貴勝(병귀승)이요 不貴久(부귀구)니라.解說(해설)전쟁은 빨리 끝내야 하는 것이다. 무슨 이유에서든 오래 계속하는 것은 안된다고 말하..
유월부터 아침에 일어나면 손가락 마디가 뻐근한 게 아무래도 관절이 무슨 신호를 주는 것 같아 걱정이 되었습니다. 몇 번 쥐락펴락하면 금방 풀리기는 하지만 여태 이런 일이 없었습니다. 일을 무리하게 하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근육과 관절이 아플 정도로 농사일을 하지는 않았..
삼공농장이라는 딸기농장을 방문하여 사진을 찍으려면 신발을 벗고 농장 전용 슬리퍼를 신어야 하는데 이는 기존의 달랏에 있는 수백 개의 딸기농장과 다릅니다. 방문객뿐만 아니라 농장의 직원들이 딸기를 돌보거나 수확하기 위해 딸기 하우스에 들어갈 때마다 슬리퍼를 갈아 신어야..
요즘 장마로 인한 많은 비가 내리죠? 장마의 특징과 영향, 안전 대비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마는 많은 지역에서 규칙적으로 찾아오는 계절적인 기후 현상으로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는 기간입니다. 장마는 높은 습도와 비 온 날이 계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주로 열..
나는 어제 7월 11일, 큰할머니께서 세상을 떠나셨다는 소식을 들었다. 오래전 초등학교 다닐 적에 요양병원에 계신 큰할머니를 뵀던 것이 마지막이었다. 그러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에 입학하고, 중학교 3년 차인 나는 큰할머니의 기억을 서서히 잊어가고 있을 때쯤 ..
나는 예전부터 ‘아이돌과 팬의 관계’에 관심이 많았다. 아이돌 그룹들은 언제나 ‘팬 여러분, 저희가 정말 좋아하는 거 아시죠?’라고 말하고, 팬들은 ‘언제까지나 너희들을 좋아할게’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좋아하다’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네이버 국어사전에 나와 있..
최근 한 지인의 아내가 60대 초반이신데 암으로 별세를 하셨다. 저도 6학년이 되면서 건강에 이상이 많이 생겼다. 이제 주변의 알고 지내신 분, 친·인척 분들의 별세 소식도 자주 듣는다. 작년부터 심한 질병을 앓으면서 억지로라도 겸손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 나름 다른..
위림초등학교(교장 하정영)는 7월11일 전북 장수논개수상레저에서 대자연 속의 자연생태와 극기 정신, 진취적 기상,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자 여름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수상레저 체험을 하기 전 각 반 교실에서 물놀이 안전 수칙 등 안전교육이 이루어졌으며 5월에 실시..
경남도는 탄소중립포인트제 가입 가구 중 전기, 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감축하여 탄소중립 생활을 실천한 8만 7천 가구를 대상으로 총 10억 상당의 인센티브를 지급하였다고 밝혔다. 탄소중립포인트제란 가정, 상업시설,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에너지 사용량 감축 실적에 따..
차세대 로컬크리에이터 ‘나래청소년기자단’ 2기가 꾸려졌다.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이사장 박성자)은 지난 8일 대전광역시 중구 은행동 복합문화공간 애트에서 2023년 나래청소년기자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청소년기자 19명과 (사)바른지역언론연대 모소영 사무국..
한국전쟁 전후, 수많은 민간인들은 누가 적인지 알 수 없는 소용돌이에 휘말려 국가로부터 보호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무참히 희생됐다. 함양군은 지리산과 덕유산을 잇는 지리적 여건으로 빨치산이 활동하는 본거지가 되었다. 1948년 10월 여순사건 이후 공비토벌작전 중 빨..
함양군 안의면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회장 김옥순) 회원들은 13일 안의면사무소를 방문하여 파프리카(5kg) 30박스를 기탁하였다. 이날 김옥순 회장은 “고물가 시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어려운 이웃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기탁 의사를 전하였다. 박문기 안의면장은..
성균관유도회 함양지부(회장 노봉희)는 7월3일 도덕성회복 및 예의생활실천교육을 진병영 함양군수, 정현철 함양군의회 부의장, 임채숙 군위원, 배우진 군의원, 진재상 함양향교 전교, 회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강식을 했다. 7월3일은 김낙진 진주교육대학교 교..
주간함양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영상교육이 지난 7월8일 오전 10시 함양여자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주간함양이 관내 청소년들에게 영상 실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한 것으로 영상이론교육, 촬영장비 소개, 촬영실습, 편집프로그램 활동 등으로 ..
주간함양에서 진행하는 ‘청소년 NIE토론교육’ 2회 강연이 7월8일 까매요 2층에서 열렸다. 6월 첫 수업을 진행한 후 시험기간이 겹쳐 7월에 접어들어서야 2회차 교육을 진행할 수 있었다. 팀별로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은 어색함도 잠시, 팀워크를 발휘하며 수업에 빠져..
“내는 모니터로 문서를 보면 어지러워 못 봅니다” 국회 상임위에서 감사원 사무총장이란 분이 의원들의 추궁에 부지불식간 뱉은 말인데 정쟁이 되어 버린 사실관계야 논외로 하더라도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이가 국회에서 당당하게 할 말은 아니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행정업무..
푹푹 찌는 12일의 함양읍 장날, 시장 주변 골목골목마다 많은 차들이 분주하게 드나든다. 오늘도 더운 날씨 속 미소를 잃지 않고 도로를 묵묵히 지키고 있는 주차관리원 이경일씨(69). 보통 주차요금을 정산하러 오는 주차요원을 마주할 때면 괜스레 서먹해지기도 하지만 ..
올해 함양군 중·만생종 앙파 수매가격이 지난해 보다 1000원 낮은 가격 인 1만7000원으로 결정됐다. 함양군 농협회원조합원은 7월11일 화요일 양파 수매가격 결정을 위한 운영협의회를 열어 2023년 양파 수매가격을 1망(20kg)당 1만7000원으로 책정했다. 지난..
김성진 함양군 행정국장이 함양군청공무원노조 게시판에 박용운 함양군의회 의장을 비판하는 글을 올려 파문이 커지고 있다. 김 국장은 박 의장이 군의회 수장으로서 권능을 이용해 공무원들에게 협박하고 공무원 인사에 개입하고 있다며 이는 위법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김 국장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