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근한 날씨를 보인 10일 오전 지리산 자락인 경남 함양군 마천면 창원마을의 이상옥씨가 닥나무를 이용해 전통방식으로 한지를 만들고 있다. 이씨는 3대째 전통 한지를 생산하고 있다.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김경수 도지사)는 10일 오전 11시 진주시 소재 식당에서 사단법인 경상남도문화관광해설사협회(회장 김경연)와 ‘202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엑스포조직위원회와 경남문화관광..
함양군 휴천면은 고위공직자 위주의 반부태 청렴대책에서 탈피하여 공무원 스스로 부패척결을 위한 의지를 다지고 실행 가능한 청렴대책을 추진하여 청렴하고 신뢰받는 휴천면으로 거듭나기 위해 ‘청렴감독관’을 운영하기로 하고 10일 청렴감독관 입회하에 공사 계약을 체결하였다. ‘청렴감독관’은 공사, 용역, ..
함양군은 2020년 청렴도 상위 등급 향상을 목표로 하여 매일 청렴방송을 실시 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함양군에서 실시하는 청렴방송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부서별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10일 아침 방송을 시작으로, 일일 청렴DJ가 함양군청을 방문하는 민원인과 군청 직원을 대상으로 매일 업무 시작 전에 청렴 기고..
함양군은 인구늘리기 정책의 일환으로 자동차 번호판 제작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있다. 신청자격으로는 1년 이상 다른 시·군·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가 6개월 이상 함양군에 정착하기 위하여 전입신고를 하는 사람이이다. 신청방법은 함양군청 민원봉사과나 읍면사무소에서 전입장려지원 신청서를 작성 후 자동차..
함양군은 농산물 수입개방과 자유무역협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업인과 법인을 대상으로 2020년 상반기 소득특화지원 융자사업을 신청 접수한다고 밝혔다. 농업환경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행되는 이번 소득특화지원 융자사업 지원규모는 30억원이며, 상환조건은 연1%로 운영자금은 1년 거치 3년 균분상환, 시설자..
함양군 백전면이 면의 특수시책 중 하나인 ‘함께해요, 공동방문DAY’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백전면에 따르면 지난 6일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평촌마을 박모씨 가구를 방문하여 기본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생활실태 및 욕구를 파악하여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였다. 특히 최..
함양군은 어려움을 겪는 농어업인 경영을 돕고자 2월 14일까지 농어촌진흥기금 융자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는 경남도가 2020년 상반기 농어촌진흥기금 융자규모를 350억원으로 확정함에 따른 것으로, 함양군에는 3.4%인 12억100만원이 배정됐다. 자금용도는 종자(종묘, 종균 등 포함), 농약, 비료, 원료, 사료 등 재료..
함양군이 함양을 찾는 귀농귀촌인의 궁금증 해소를 위한 귀농귀촌 한 방향 창구를 마련하면서 귀농귀촌 상담콜 960-5959(함양으로 오구오구)를 개통하였다. 상담콜로 귀농귀촌 상담 시 친절하고 정확한 정책사업에 대한 설명 및 타부서의 기본적인 자료제공과 사업 담당자와 민원인과의 중간 안내자 역할을 할 예정이다. 또..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5급 선발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올해부터는 실적·면접·기획력·현장평가 일체를 전문기관에 위탁한다. 또한,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려 평가영역별 운영 방식을 개선한다. 주요 개선 사항은 ▲실적평가(실적대면평가 미실시, 허위실적 소명 기회 부여) ▲면접평가(면접질문에 대한 구상시간 10분 제공) ▲기획력평가(교육관련 주제 배제, 일반 현안에 관련된 주제 제시) 등이다.
함양소방서(서장 구본근)는 지난 10일 오전 신임 소방공무원 소방사 박재환 등 13명에 대하여 임용식을 실시했다고 전했다.함양소방서로 첫 발령 받은 13명의 신임 소방사들은 지난 11월부터 경상남도소방교육훈련장(의령군 소재)에서 화재 · 구조 · 구급 등 소방공무원으로 갖춰야할 기본역량훈련을 받았다. 새내..
함양소방서(서장 구본근)는 지난 6일 소방서, 군청, 가온전설, 한들가스 등 소방·전기·가스 분야 관계자 10여명과 함께 송평마을을 시작으로 병곡면 경로당 24개소 대상 화재안전합동점검을 추진 중 이라고 전했다.이번 합동점검은 겨울철 사회취약계층 주거시설 화재예방 대책의 일환으로 사회 취약계층(노인)이 ..
함양군 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손재현)는 2월 4일 오후 기관단체청사 회의실에서 문화적 자산 활용방안 연구 용역 보고 및 자문위원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함양문화원 김흥식 원장, 호미랑교육농원 도을주 대표, 문화관광과 관광기획담당 장운식 계장, 구혜령 문화관광해설사, 빈둥협동조합 김찬두 대표,..
함양의 진산鎭山인 대봉산大鳳山은 큰 봉황鳳凰을 의미한다. 용, 거북, 기린과 함께 사령四靈에 속하는 봉황鳳凰은 전설 속에 나오는 신령스러운 새로서 희대의 영조靈鳥이다. 봉황鳳凰은 닭의 머리, 뱀의 목, 제비의 턱, 거북의 등, 물고기의 꼬리 모양을 하고 키는 6척에 이른다. 목과 날개에는 오색찬란한 빛이 나..
함양상림은 뭇 새들의 둥지가 되고 있다. 텃새와 철새가 뒤섞여 철따라 다른 얼굴을 내민다. 그중에서도 원앙과 큰오색딱다구리는 상림의 아이콘이 되었다. 이 귀한 새들을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는 정말 멋진 장소다. 숲에서는 붉은가슴흰꼬리딱새, 밀화부리, 호랑지빠귀, 후투티도 볼 수 있다. 천년교 수원지는 ..
후집(後集)11장하나의 사물 가운데 들어 있는 참맛을 깨달을 수 있다면 오호(五湖)의 풍경도 모두 한 치 마음 속에 들어오고 눈 앞의 천기(天機)를 간파할 수 있다면 천고의 영웅도 다 손아귀에 들어올 것이니라. <원문原文>會得個中趣(회득개중취)면 五湖之煙月(오호지연월)도 盡入寸裡(진입촌리)하고 破得眼..
올 겨울은 유난히 따뜻하다. 따뜻한 겨울이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다행스러운 점이 있긴 하지만 심각해지는 전 지구적 기후변화의 과정 속에 있기에 다가올 재앙들을 생각하면 두렵기만 하다.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로 과학자들은 현 자본주의 시대를 새로운 지질학적 시대인 ‘인류세(anthropocene)’로 규정하고 있다..
정월대보름은 음력 1월15일로 가장 많은 세시풍속이 전하는 명절의 하나 정월 대보름은 보통 대보름이라 하며, 상원(上元)이라고도 한다. 금년 정월대보름은 양력 2월8일이다. 대보름은 연중 가장 먼저 만월이 되는 날로서 많은 세시풍속이 전해진다. 또 농업이나 어업 등 생업과 긴밀한 연관이 있어서 농촌에서는 갖..
안녕하세요. 2020년, 새로운 한해가 시작한지 한 달이 지났습니다. 일 년의 계획을 순조롭게 실천하고 계십니까? 저는 작년보다 올해 일본에 가야하는 일정이 더 많아지는 것 같아서 많이 바빠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작년 1월31일에 타계했던 오빠의 일주기를 보내기위해서 모였던 많은 친척들 모두가 일 년이 눈 ..
내가 잘 못 들었나? 절기상으로 봄의 문턱이라는 입춘이긴 하지만 겨울에 개구리 울음 소리가 들리다니 나는 귀를 의심했다. 뭐지? 개구리 울음소리 같은데? 아무리 날씨가 포근하다지만 아직은 1월인데 내가 헛것을 들었나 싶다. 그런데 잘 못 들은 게 아니다. 덕장에서 아직 포장하지 못한 곶감을 손질하는데 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