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선거관리위원회는 9월 8일 함양읍 상림공원 일원에서 개최된 제14회 함양산삼축제 행사에 참석하여 『아름다운선거』캠페인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이번 캠페인에서 모의 사전투표, 위원회 캐릭터 모양의 핸드폰 고리 만들기, 제7회 지방선거 미래 후보자 대상 소망록 쓰기 등 다양한 ..
함양소방서(서장 윤영찬)는 11일(월) 소방서 회의실에서 함양 지리산호연회(회장 이명재)로부터 관내 취약계층에 보급할 기초소방시설(소화기)을 기증 받았다.이날 기증식에서는 함양 지리산호연회에서 준비한 소화기 50여 대(100만원 상당)를 함양소방서에 전달했다. 기증받은 기초소방시설은 기초생활수급자, 장애..
지난 글에서는 함양군의 인구, 면적, 군기 등의 주로 함양군의 통계에 관련해 기사를 썼는데, 글을 쓰면서 생각난 것이 그렇다면 함양군이라는 이름의 유래와 함양에 위치한 여러 산의 이름은 어디서 유래된 것인지 궁금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함양군의 유래와 함양군에 위치한 여러 지명의 유래에 대하여 글을 써보..
누구나 어렸을 적부터 ‘너의 꿈은 무엇이니?’ 라는 질문을 많이 들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질문에 ‘선생님, 경찰관 소방관 등 많은 직업들로 대답을 했을 것 이다. 한 TV 프로그램에서 방송인 타일러씨가 이렇게 말했다. “내가 듣기에 꿈이라고 말하는 의사, 가수는 꿈이 아니라 진로 같다. 의사가 되고 싶은 건 ..
이번 2학년 2학기 나는 안의고등학교 기숙사에 들어가게 되었다. 다른 학교에 비하면 아주 작은 규모지만 엄청 엄격하게 관리되어지는 장소이다. 기숙사에 사감 선생님은 여선생님 두 분으로 한분은 체육선생님인 우미숙 선생님이시고 한분은 상담 선생님인 조은희 선생님이다. 이 두 분이 우리의 기숙사 생활을 도..
오늘 제가 소개할 것은 함양의 여러 가지 특별한 것과 축제를 설명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상림의 유래를 아시나요? 저는 지금부터 함양 상림의 탄생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신라 진성여왕 때 고운 최치원 선생이 천령군(함양 옛 명칭) 태수로 있으면서 백성을 재난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당시에..
난 이번에 ‘독도에 대하여’라는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독도가 우리나라 땅이라는 것만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기회로 독도의 구체적인 위치, 독도가 우리나라 땅이라는 증거 등을 알아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부심을 갖게 되었다. 독도에 대해 알아보자. 독도는 동도와 서도로 이루어져있는 섬이다. 우..
일반부·청소년부·어린이부, 10월 11일까지 공모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독서 흥미를 유도하고 행복한 책 읽기 문화 조성을 위해 9월 1일부터 10월 11일까지 ‘아이좋아 책이좋아 경남독서사진 공모전’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처음 개최하는 이번 공모전은 경남교육청 역점사업인 도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책 읽..
남자 1만7,891명․여자 1만7,952명…전년 대비 613명 감소졸업예정자 972명 감소․졸업자 및 학력인정자 등 359명 증가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지난 8월 24일부터 9월 8일 오후 5시까지 수능정보시스템을 통해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3만5,843명이 지원했으며 ..
세계 12위 경제 대국이며 복지국가인 대한민국의 현주소는 2003년 이후 지속적으로 자살률 세계 1위라는 불명예이다. 하루 40명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으며 연간 자살자는 1만4000명에 육박한다. 그리고 더욱 심각한 문제는 2007년 이후 청소년(9-24세)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이라는 사실이다. 1970~1990년까지 인구 ..
함양경찰서(서장, 심태환)는 2017. 9. 11일 경찰서 수사과장실에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살충제 계란 판매 등 친환경 불법행위 특별단속과 관련, 유관기관 합동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에서는 함양·산청사무소 품질관리소 등 10명이 참석해 관내 친환경 업체 관리현황 등에 대해 단속 정보를 공유하..
지난 6일 농협중앙회 원예부, 청과사업국, 하나로유통, 농협유통 및 양파 주산지 농협 실무 담당자들이 함양농협(조합장 박상대)을 방문해 고품질 함양양파의 작업현장을 직접 살펴보았다. 이번 방문은 산지 및 소비지 간 정보 공유를 통해 상호의 이해를 증진하고, 소통을 통한 고충 해결 및 매출확대와 경쟁..
우연히 지역민으로부터 가수 ‘유승범’씨가 함양 마천에 터를 잡고 살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 ‘잘 모르는 가순데 누구지?’라는 물음에 ‘질투 노래 부른 유승범 몰라’라는 말을 들었을 때는 ‘아하’라는 감탄사가 나왔다. 지금으로부터 25년 전 당시 최대의 히트 드라마 ‘질투’의 ost를 부른 가수 유승범. /넌 대체 ..
2007년도에 한국에 들어와서 문화 차이점과 의사소통 때문에 한국생활이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땐 우리 남편이 그 문제를 알아주니까 한국에 오자마자 함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연결해서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문화를 적응할 수 있는 여려 프로그램을 많이 참석해서 어느 정도 일상생활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오늘은 시민기자 교육 있는 날, 모임장소 상림공원내 다볕당, 아들은 집안일하는 사이 신랑에게 전화하고 시댁에 전화하더니 엄마 할머니집 다녀올께요. 마음한구석엔 오늘 교육 때 아들과 함께해야 하는지 어디에 맡겨야하는지 고민 중에 있던 나는 고민자체가 헛된 것이었구나로 변했다. 아들배웅으로 약속장소에 좀 늦었..
함양읍 상림 1977. 5. 13꼭 40년전인 1977년 제23회 천령제 모습이다. 축제는 지역민이 신명나게 참여하는 데에서 출발 하는 것 같다. 요즘같이 휘황찬란한 불빛, 음악이 없어도 주민은 신명이 났고 사람들은 일을 뒤로 미루고 참여 했었다. 사진은 40년전 천령제(지금의 물레방아축제)의 풍물놀이패 공연 모습..
보통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를 맺고 싶은 의도로 가식적 행동을 하게 됩니다. 또는 자신들의 가정의 실체를 감추기 위해서 가식적이 됩니다. 그래서 부부가 서로 다투면서도 겉으로는 태연하게 행동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부부모임에 참석해서 남편이 “제 아내는요, 성질이 못됐어요. 그래서 자기가 ..
제119장분노의 불길과 욕망의 물결이 끓어오르는 때를 당하여 분명히 이것을 알며 또한 분명히 알면서도 이런 행동을 저지르니 아는 것은 누구이며 저지르는 것은 누구인가? 이러한 때에 굳세게 마음을 돌릴 수만 있다면 사악한 마귀도 문득 참된 마음이 될 것이니라. <원문原文>當怒火慾水(당노화욕수)가 正騰..
요즘은 영광스러운 정년퇴임을 학교에서 기념식도 하지 않고 식당에서 밥을 먹는 것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학교 교장선생님도, 여러 선생님의 권유가 있었지만 여러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겠다고 하시며 끝내 사양하셔서, 제자들이 조촐한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교장선생님과 저는 특별한 ..
유감스럽게도 한오정은 낙성 5년만에 홍수에 떠내려가 버렸다. 청기와를 얹은 3칸짜리 당당한 한오정 낙성을 계기로 한오대 계는 반석에 올라섰는데 홍수로 떠내려가는 변고를 당한 것이다. 정자의 명운이 한오대 계의 상징 인물인 한남군처럼 단명하니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다. 그래서인지 당시 엄천강에서 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