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음五音은 소리의 오행五行으로, 오장五臟의 각각의 기운氣運을 바탕으로 나오는 소리를 의미하는데 아래와 같다. 여기서 한의학뿐만 아니라 ‘궁·상·각·치·우’ 오음五音으로 이루어진 국악國樂의 소리 또한 오행五行의 원리를 따르며, 이러한 오음五音이 오장五臟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각角: 나..
농사일을 하는 것을 농업이라고 한다지요. 농사를 직업으로 삼은 사람, 수많은 직업 중에 농사일을 하는 분들의 수입은 얼마나 될까 궁금했던 적이 있었답니다. 각자 저마다 힘들지 않은 직업은 없겠지요. 그런데 농사일은 쉼없는 노동, 정해진 시간도 없고 휴일조차 없는, 그야말로 일을 하자고하면 끝도 없는 직업..
출판사에서 책을 내자는 제안이 들어왔다. 안 그래도 SNS에 포스팅한 글이 재밌다고 책을 한번 내어보라고 친구들이 부추겨줘서 언젠가 책으로 한번 엮어 봐야겠다는 욕심은 있었다. 하지만 출판사에서 먼저 제안이 오리라고는 꿈도 꾸지 않았다. 요즘은 옛날 같지 않아서 책이 잘 안 팔리기 때문에 저자가 인지도..
함양군 수동면에서 열린 ‘제5회 수동 사과축제’를 찾은 나들이객들이 사과향에 흠뻑 취하며 행복한 가을 한때를 보냈다. 지난 10월27~28일 양일간 명품 함양사과 주산지인 수동면 도북마을 일원에서 열린 수동사과축제(위원장 권용재)에 3000여명..
함양소방서(서장 정순욱) 주관으로 10월31일 함양문화예술회관에서 함양군청·경찰서 등 10개 기관과 인원 180명, 24대의 장비를 동원한 가운데 2018년 재난 대비 긴급구조 종합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함양문화예술회관 지하1층에서 방화범에 의한 방화로 다량의 검은 연기와 화염이 분출해 인명피해가..
함양군은 감소된 어업자원을 늘리고 어족자원을 보호하고자 2018년 수산종묘 방류사업을 10월30일 오후 읍면 하천 11개소에서 일제히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은 하반기 사업으로 5800여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4cm이상 붕어 14만 마리와 6cm이상 잉어 14만 마리, 0.7cm이상 다슬기 183만 마리 등 모두 3종 211만 마리..
함양군은 11월1일 오후 5시 군청 소회의실에서 ‘함양군 미래인재 양성위한 소통의 장’이라는 주제로 관내 학부모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서춘수 군수와 노명환 교육장을 비롯해 군 및 교육지원청 관계자,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부모회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학생 교육..
내년부터 경남지역은 고등학교까지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등 교육복지가 한층 강화된다. 경남도는 10월31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도지사와 박종훈 교육감, 김지수 도의회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남도교육행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합의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양 기관은 2019년부터 ..
‘2020산삼항노화엑스포 진입도로 개설사업’에 난항이 예상된다. 함양군은 10월31일 오후 2시 함양읍사무소 행정복지센터에서 ‘2020산삼항노화엑스포 진입도로 개설사업’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엑스포진입도로 개설공사에 대한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후 사업에 반영코..
BTS는 방탄소년단의 영어 이니셜로 ‘살아가면서 겪는 편견과 억압을 방탄(총알을 막다)하겠다’ 는 뜻을 담아 2013년 가요계에 데뷔한 7명의 소년들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K-POP 아이돌로 세계인들을 열광하게 한 주인공들이기도 하다. 동요 외에는 노래를 부른 적이 없던 딸아이가 작년부터 BTS의 열렬한 팬이 ..
지역 언론인들의 축제 ‘2018년 지역신문 컨퍼런스’가 11월2일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가운데 주간함양이 기획 ‘시골버스 여행기 1250원의 행복’으로 장려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위원장 김재봉)는 지역신문 컨퍼런스 개최 11년을 맞이해 ‘지역신문 새로운 시장을 향..
“산은 내게 은행 같은 것이다. 언제나 건강한 먹거리를 풍족하게 내어준다.” 산야초연구가이자 약선요리연구가인 강명권(56)씨는 산을 이렇게 표현했다. 그는 강명권이라는 이름보다 ‘백경 선생’으로 더 알려져 있다. 백경(百炅)은 지인이 지어준 그의 호다. 약초의 대가로 불리는 백경 선생을 함양군 서하면 ..
본격적인 곶감 작업철을 앞두고 곶감 생산농가들이 원료감인 떫은감(이하 원료감)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봄철 냉해와 여름 가뭄, 폭염 등 꽃피는 시기부터 이상기후가 이어지면서 곶감의 원료감도 다른 과수와 마찬가지로 올해 수확량이 평년보다 10%이상 줄어들었다. 게다가 과실 크기도 예년만 못해 곶감을 깎을만한 원..
낙엽 밟으며 걷기 좋은 가을이다. 더 높은 푸른 하늘과 어우러져 단풍이 한껏 멋을 낸 함양 상림에서 11월3일 함양군육상연맹에서 주최한 제6회 함양군민 상림공원 단풍 맞이 가족사랑·건강 걷기대회가 열렸다. 아기를 안은 아버지, 손주의 손을 잡은 할아버지, 갓 결혼한 새내기 부부, 사춘기를 겪고 있는 딸과 함..
함양군민 1,000여명이 색색의 옷을 갈아입은 천년 숲 상림공원을 걸으며 함양군의 발전과 불로장생 2020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다짐했다. 군에 따르면 지난 3일 오전 서춘수 군수, 황태진 군의회의장, 군민과 내빈 등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 6회 군민 건강걷기대회’가 열렸다. 함양군 ..
재부경남향우연합회(신임회장 황선량)는 10월29일 부산롯데호텔에서 허남식, 서병수 전 부산시장, 정경진 재부경남고교연합회장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정기총회 및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황선량 신임회장은 “가을에 이렇게 고향 선후배님들과 함께해 정말 기쁘다. 신임회장에 취임해 막중..
재부 안의중학교(회장 이동실) 심진골프회(회장 박우동)는 10월24일 밀양 리더스골프장에서 회원 33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재부 안의중학교 제5회 심진골프회 회장배 대회를 개최했다. 낮 12시30분 클럽하우스에 도착하여 서로 안부를 묻고 hill, lee, Pine 코스에 각각 8개 조로 나누어 운동을 마치고 ..
재부안의중·고등학교총동문회(회장 이동실·29회)는 10월 30일 오후7시 부산 사상 도피안 식당에서 2018년도 하반기 회장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초대회장 박노홍(23회), 2대회장 이상현(25회), 3대회장 윤병묵(26회), 4대회장 정왕균(28회), 5대 현회장 이동실(29회), 현 사무국장 박해동(30회), 감사..
서춘수 함양군수는 소통을 통해 군 교육발전을 위한 장기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관내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소통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함양군은 1일 오후 군청 소회의실에서 서춘수 함양군수를 비롯해 노명환 교육장 등 교육지원청 관계자, 학부모협의회장(박영미) 등 관내 학부모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
유림초등학교(교장 정영선) 유치원 및 전교생 27명은 11월 2일(금) 유림면에 있는 지리산노인요양원에서 위문 공연을 하였다. 유림초등학교는 지리산노인요양원과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요양원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찾아뵙는 시간을 가져왔다. 올해도 여느 해처럼 요양원을 방문하여 할아버지, 할머니들께 손수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