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 안의향교(신왕용 전교)는 15일 안의향교 충효교육관에서 기로연(耆老宴)을 열어 70세 이상 관내 유림 어르신 100여명이 모처럼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기로연의 기(耆)는 ‘나이가 많고 덕이 두텁다’는 뜻으로 일흔 살이 넘는 노인을 가리키고, 노인은 나이가 많을 뿐 아니라 덕이 두터운 사람을 뜻한다. 원래 ..
제3회 함양군수배 파크골프대회가 16일 하림공원 파크골프장에서 100여 명의 파크골프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함양군체육회가 주최하고 함양군파크골프협회(회장 박영권)에서 주관한 이번 대회는 참가 선수 모두가 발열체크, 마스크 의무 착용, 손소독제 사용을 비롯하여 대회 3~4일 전 수도..
서하초등학교는 11월 9일(월), 1일 체험형 일정으로 다양한 문화와 체험의 도시인 대구로 6학년 졸업여행을 다녀왔다. 생태체험을 통하여 호연지기를 기르고, 놀이문화체험으로 우정을 돈독히 하고, 추억을 쌓으며 더불어 배우고 익히는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소규모학교의 특성을 살린 특색 교육활동으로 졸..
민주평통자문회의 함양군협의회(회장 윤학송)는 11월 16일 11시 함양군청 2층 대회의실에서 제19기 경남지역회의에 온라인으로 참여하였다.이날은 경남지역회의 행사 본부와 18개 시,군 협의회 및 소속 자문위원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진행 되었으며, 개회식..
함양읍행정복지센터(읍장 정해문)은 지난 13일 행정복지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2020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안전활동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정해문 함양읍장은 어르신들께 경로당 급식도우미 지원사업, 마스크 착용 행정명령 시행 등 군정 소식을 전하고, 코로나19 예방 등 건강 관리에 주의할 것을 당부..
새마을문고 함양군지부(회장 맹중철)는 지난 14일 함양읍 까매요 체험장에서 새마을문고 지도자 및 가족 등 50여명이 참여하여 돈까스만들기 체험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활동은 자녀와 함께 돈까스를 만들면서 가족 간의 소통과 교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맹중철 회장은 “오..
함양군은 지난 15일 오후 휴천면 대포마을회관에서 경남도에서 추진하는 ‘찾아가는 나이야가라 맞춤형서비스’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남도가 주최하고 마산대학교가 주관한 이번 맞춤형서비스는 도내 농어촌 사각지대 노인들을 대상으로 방문 운동지도 및 스포츠재활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의 건강개선과 ..
함양군 자원봉사단체 메이드인수선공(회장 권배근)은 지난 15일 함양읍 거면마을 저소득 가구를 위한 집수선 봉사활동을 추진하였다. 이날 회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메이드인수선공은 함양읍 맞춤형복지담당으로부터 추천받은 사례관리대상 가구에게 노후화된 싱크대 및 곰팡이가 든 벽지와 장판 교체를 도와드렸..
함양군은 오는 23일(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함양군 공무원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제 100회 군민자치대학’을 개최한다. 이번 자치대학은 코로나19 등으로 지친 군민들과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교육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 건강회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현대인의 정신건..
함양읍 소재 럭키상사 노시태 대표가 13일 함양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정해문 읍장에게 “코로나19 때문에 모두가 어려운 이때 작은 위로와 보탬이 되면 좋겠다”며 관내 저소득 이웃들에게 성품(백미 10kg, 20포)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럭키상사는 함양읍에 위치한 PVC업체로 노시태 대표의 부친 노창섭 대표의 ‘..
함양군 함양읍에서 약초골농원을 운영하는 강구영(52) 대표가 사단법인 친환경축산협회에서 주관한 ‘2020 유기·무항생제 축산대상 공모’에서 소가축 부문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번 공모는 전국의 우수 유기·무항생제 축산농가 및 업체를 대상으로 친환경축산 실천의욕 고취와 지속가능한 축산업 육성..
함양군은 16일 시그니아 독일보청기 박석환 대표가 함양군청을 찾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보청기 5대(싯가 750만원)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기탁된 보청기는 지역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고자 하는 박석환 대표의 따뜻한 마음에서 시작됐으며,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지역 ..
함양군은 14일 함양군바둑협회 기원에서 제1회 협회장배 함양바둑리그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함양군바둑협회(회장 유영붕)가 주최 주관한 이번 바둑리그는 동호회 활동을 통한 동호인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과 회원 상호간 친목 도모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대회에는 군내 60여명..
숙살지권肅殺之權이 강한 신금일간辛金日干으로 태어난 이분은 실제 섬세한 성격에 자신의 능력이나 권위를 중시하는 기질이 강한데, 농업 컨설턴트(파프리카, 토마토, 가지, 메론 등 재배, 생산교육 개인강사)가 죽이고 살리는 생사여탈권生死與奪權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직업은 아니지만 상담 당시 자신만의 분야인..
최근에 문재인 대통령이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를 하였다는 기사를 접했다. 대통령 건강 정보는 보안이기에 정확히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노무현 대통령시절 비서실장으로 있을 때 무려 10개나 발치했다고 하니 적어도 12개의 임플란트를 했다고 하는 내용이었다.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제일 먼저 통과하는 관..
후집(後ㅈ集)49장몸은 매어 두지 않은 배와 같으니 흘러가든 멈추든 완전히 내맡길 일이요 마음은 이미 재가 된 나무와 같으니 칼로 자르든 향을 칠하든 무슨 상관이 있으랴. <원문原文>) 身如不繫之舟(신여불계지주)니 一任流行坎止(일임류행감지)요 心似旣灰之木(심사기회지목)이니 何妨刀割香塗(하방도할..
얼마 전 장관상을 받았답니다. 한국에 온지 12년을 넘기면서 많은 상을 받아 왔지만 이번 장관상은 개인적으로는 최고 정점에 올랐다고 생각할 정도로 영광스러운 상인 것 같아요. 동네에서 ‘다문화 전국 농업인 경진대회sns부문 대상, 다와씨 장관상 수상을 축하합니다’라는 현수막을 마을 입구에 걸어 주시고 농..
하루 두세 번 밥 도장을 꼭꼭 찍고 가는 길냥이 서리가 오늘 아침엔 지각을 했다. 무슨 바쁜 일이 있었는지 뒤늦게 와서 밥을 달라고 냐옹냐옹 한다. 알았써~ 알았써~ 하고 사료를 한 그릇 내어주니 맛있게 먹는다. 먹다가 잠시 내 발목에 목덜미를 몇 번 비벼주고는 다시 앙앙 소리를 내며 우적우적 먹는다. 서리는 ..
(사)일두기념사업회(이사장 김윤수)는 11월12일 오전 함양문화원 대강당에서 20여명의 교육생이 참석한 가운데 황의동 충남대 명예교수를 강사로 초청해 일두 선비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일두와 선비정신’을 주제로 한 황의동 명예교수의 수업이 오전 9시부터 3시간가량 진행됐다. 황의동 명예..
공원내 사유지와 관련해 “공원구역 해제와 보상 매입을 촉구하라”며 국립공원내 주민들이 목소리를 높였다. 산청군 한국선비문화연구원 대강당에서 지난 11월10일 제3차 국립공원 타당성조사 지리산국립공원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가 열렸다. 이날 공청회에는 국립공원 관계자를 비롯한 대구가톨릭대학교 서종철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