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림초등학교(교장 이옥임)는 지난 7월 5일(금) 전교생 대상으로 남해로 ‘초등생존수영’을 다녀왔다. 초등생존수영은 3~4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의무 교육이지만 물놀이 안전사고 및 다양한 수상 사고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방법은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만큼 유림초등..
함양군자원봉사센터는 7월8일 오전 군청 현관에서 2024년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사업 ‘나눔! 여름을 부탁해’를 위한 시원한 여름나기 키트를 제작하여 전달하였다. 이번 사업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주최·지원하고 경상남도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경남 18개 ..
100년의 지혜로 내일의 꿈을 펼치는 함양군 수동초등학교(교장 정은남)는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7월23일부터 8월5일까지 10일간 수동느티나무 여름방학 캠프를 실시한다. 방학 중에도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과 촘촘한 돌봄을 위하여 해마다 실시하고 있지만 올해의 캠프는 예년..
함양농협(조합장 강선욱)과 함양 꿈나무유치원(원장 여운주)이 지난 3일 함양농협 본점에서 꿈나무유치원 원생 20여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경제·금융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함양농협이 농촌지역 금융교육 소외계층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현장 금융체험, ’돈‘이 ..
#함양군 #핵고수#위플레쉬 #함양군 #지리산인 #핵고수 “함양 아이들은 음악을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대단한 것 같아요. 자기고 배우고 싶어 하는 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소통하려는 의지가 있어요. 여러 지역을 거치면서 지도자 생활을 해왔지만 함양 아이들만큼은 진짜 남달..
꿀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는 식품으로, 천연꿀의 경우 약용으로 쓰인다. 특히 천연꿀은 꿀벌이 만드는 것인데 가장 몸에 좋은 종류로 일반적인 섭취뿐만 아니라 여러 목적으로도 사용이 권장된다.뛰어난 효능으로 주목받고 있는 천연꿀은 우리 함양에서도 지속적으로 ..
* 뒷 내용이 궁금하다면 주간함양 신문 확인 http://www.hynews.kr누군가에게 고향은 출신지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같은 하늘 아래 공기부터 다르게 느껴지는, 시간의 무게로 잠깐 낯설다가도 곧바로 안정감을 느끼는 마음의 공간이다. 일자리를 찾아, 원대한..
함양군은 지난해 8월 ‘지리산 감도니’라는 흑돼지 브랜드를 개발하여 함양군과 지리산마천농협 연계형 협업 사업으로 군비와 도비 등 총 10억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올해 2월2일 지리산마천농협 흑돼지유통센터를 준공하였다. 지리산마천농협 흑돼지유통센터는 2,702㎡ 부지에 건..
민선 8기 반환점을 맞은 진병영 함양군수가 7월6일 간부 공무원들과 함께 함양의 힘찬 도약을 다짐하며 지리산 벽소령을 올랐다. 이번 ‘지리산 벽소령 오르고(GO) 비전 간담회’는 민선 8기 후반기 역점사업인 ‘오르고 함양’의 성공을 위한 방안 모색과 함께 지방도 ..
함양군 안의면 내동마을회에서 지난 7월3일 마을회관 준공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은 이춘덕 도의회 의원을 비롯한 군의원 지역내 기관 단체장,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 및 경과보고에 이어 감사패 수여, 축사, 테이프커팅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안..
함양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관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2024 어린이 화훼체험학습’이 참가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으며 진행되고 있다. ‘식물이야기와 함께하는 어린이 화훼체험학습’은 어린이들이 식물을 통해 자연과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식물에 대..
함양군 마천면(면장 소창호)은 7월5일 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노인 일자리 참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함양소방서 산악구조대(강사 소방교 김재근) 협조를 받아 응급처치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각종 사고유형 대비 맞춤형 실습 교육으로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연..
함양군 백전면주민자치회(회장 고귀웅)은 7월6일 오전 10시 주민자치회 위원과 마을주민 등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자치회 맞춤형 사업인 ‘환경캠페인 및 환경보호’의 하나인 ‘줍깅 운동회’를 실시했다. 행사에 앞서 고귀웅 주민자치회장은 “깨끗한 백전을 만들어 가..
함양군문화예술회관은 전국풍류자랑 부산가야금연주단의 ‘동백섬의 현향신화’ 공연이 7월24일 오후 7시 함양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현향신화’는 창작 국악으로 가야금의 소리와 새로운 풍류 소리가 조화를 이룬다는 뜻으로, 부산 동백섬에 대한 설화를 ..
‘햇살은 푸짐하지. 노송나무 꼭짓점은 푸르디 푸른 하늘 꽁지를 찌르지. 오랜만에 기와지붕에서도 빛을 발하며 윤이 납니다. 햇살에 눈빛을 담급니다.’ ‘봄날에 녹아나는 것들이 이 나이에도 맘 설레게 합니다. 두툼했던 패딩점퍼보다 하늘하늘한 원피스 더 어울리고 롱부츠보다..
6. 허실편(虛實篇)8) 나아가도 막을 수 없는 것은 그 허(虛)를 찌르기 때문이요, 물러가도 따를 수 없는 것은 빨라서 따르지 못하기 때문이다.原文(원문)進而不可禦者(진이불가어자)는 衝其虛也(충기허야)요, 退而不可追者(퇴이불가추자)는 速而不可及也(속이불가급야)니라.解..
가뭄 끝에 장마는 반가운 소식이지만 한번에 많이 내리는 비는 재앙이 될 수도 있어 걱정이 되기도 한다. 뭐든 넘치거나 모자라면 탈이 난다. 필요한 만큼 ‘적절’한 것이 좋은 일이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 특히, 자연이란 생태계는 인간의 과학으로 제어되지 못하기에..
딱 한 달 전입니다. 페이스북 광고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어쩌다 클릭을 하게 되었습니다. 챗지피티라는 사이트로 연결이 되었는데 무엇이든 물어보라고 하네요. 마침 아들이 준비하고 있는 창업 관련 시장 조사를 하고 있던 참이라 자료 수집에 어려웠던 것들을 골라서 물어보니 망..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온실가스 측정소는 미국 하와이의 마우나로아 산에 있다. 그 산에 있는 측정소에서 측정한 2024년 5월의 이산화탄소 평균 농도가 426.9ppm에 달했다고 한다. 미국 해양대기청이 발표한 수치이다. 이는 지난해 5월과 비교하면 2.9ppm이 증가..
함양군은 총 262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 일이라면 항상 발벗고 나서는 마을이장이들을 우리는 만나볼 수 있다. 주간함양은 ‘우리 마을이장들을 소개합니다’ 코너를 연재해 마을지킴이 이장들을 매주 소개하고자 한다. 각 마을이장으로부터 마을 현황과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