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림초등학교(교장 노윤섭)는 10월15일 4~6학년 1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인권체험교육을 실시했다. 경상남도 청소년문화센터의 주관으로 실시한 이번 교육은 성교육 및 성폭력·성희롱·성매매·가정폭력 예방교육을 연계한 통합적 교육을 통한 아동·청소년 대상의 범죄예방 교육을 강화하고 건전한 성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해 마련했다.
함양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흥식)는 10월13일 여성결혼이민자와 결연친정어머니의 가을여행을 추진했다.
수동초등학교(교장 조은희) 학생들은 10월14일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에 즐거운 현장학습을 다녀왔다. 힐링이 대세인 요즘 수동초 학생들은 산청에서 지리산의 아름다움과 전통 한의학에 대해 보고. 듣고. 체험하며 진정한 힐링의 시간을 가졌다.
수동초등학교(교장 조은희) 6학년들은 10월10일 1박2일 서울 일원으로 도시체험학습을 다녀왔다. 이번 도시체험학습은 교과 교육과정에 편성된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생활상의 자료를 박물관. 대중교통시설. 공연장 및 문화시설 방문과 답사를 통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학부모 및 학생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실시했다.
주간함양신문사 노동조합은 지난 10월14일 정기총회를 본사 회의실에서 가졌다. 이날 정기총회는 2013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 등에 대한 보고와 함께 다양한 사업들에 대한 보고가 이어졌다.
재경 함양군향우회(회장 강정구) 골프동우회(위원장 강유복)는 지난 10월10일 덕평힐뷰CC에서 12팀 48명으로 조를 편성해 10월 정기모임을 가졌다
제11회 재경 경남도민회(회장 정규인) 친선 바둑대회가 지난 10월12일 한국기원에서 열렸다. 배만호 사무총장의 사회로 행사가 진행됐으며 김수장(프로9단) 프로가 대국규칙을 설명했다. 강정구 수석부회장의 개회선언에 이어 전년도 단체 우승팀인 함양군의 우승기 반환이 있었다.
재경 함양군향우회(회장 강정구) 상공위원회(위원장 노갑상)는 지난 10월11일 저녁7시 서초동 노고단(대표 공영배 마천출신)에서 3/4분기 정기모임을 개최. 30여명의 회원이 참석했다.
재경함양군향우회 문화위원회와 재경함양군 문화예술인회가 주관하고 재경경남도민회·함양군·함양문화원·주간함양·함양신문·함양인터넷뉴스 후원한 제1회 재경함양군향우회 서화전시회가 지난 10월14일 강서문화원 1층 갤러리에서 개막식을 갖고 문을 열었다. 이번 전시회는 시화. 사진. 서예. 서각. 그림 등 100여점이 전시되어 10월19일까지 전시회를 갖는다.
제17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가 10월15일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500여명의 어르신이 자리를 함께 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 노인의 날은 매년 10월2일. 경로효친 의식을 높이고 노인문제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일깨우는 것과 함께 국가 대책 마련을 촉진하기 위해 제정됐다.
함양군은 10월15일 군청 군수실에서 선수. 체육회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체육대회에 경남대표로 참가하는 관내 출전 선수들을 격려하는 자리를 가졌다.
함양군은 오는 10월19일~20일 양일간 함양문화예술회관에서 총 4회에 걸쳐 무료로 공연하는 판타지쇼 드림 입장권을 배부 중이다.
함양군은 지난 10월14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FTA 과수고품질 시설현대화사업 2차 대상자 교육을 실시해 올해 FTA 과수고품질 시설현대화 2차 사업비를 지원받는 과수 34농가가 참석했다.
완연한 초가을 날씨를 보인 10월15일 지리산 자락인 경남 함양군 마천면 추성리 서암정사 바위에 새겨진 사천왕상에 담쟁이덩굴 잎이 빨갛게 물들어 가고 있다.
함양군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공모사업으로 원교마을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을 해결했다. 군에서는 그동안 재정부족으로 원교공동묘지 이전을 고심해오다 농식품부의 2014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지역창의아이디어 부문으로 공모한 ‘도심 속 공동묘지 공원화 사업’이 확정돼 주민들의 오랜 바람이 이루지게 됐다고 밝혔다.
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볼런투어로 만들어가는 힐링 오지마을 만들기’ 2차 활동이 지난 10월12일 함양군 휴천면 임호마을에서 있었다.
결핵은 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으로 퍼져 나온 결핵균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는 질환이며 집단시설 내 결핵환자의 조기발견과 예방관리는 결핵 전파방지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함양경찰서(서장 이선록)는 80대 노인에게 식칼을 들이대며 찌를 듯이 위협하고 성폭행을 시도하다가 피해자의 완강한 반항으로 미수에 그친 A씨(49세. 함양읍 거주)를 특수강간혐의로 긴급체포해서 수사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 신성범 의원(새누리당. 산청·함양·거창)은 국정감사에서 소규모 가공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민들에 대한 피해 구제 대책 촉구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산지유통조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유통주체 150개를 육성하겠다는 목표로 산지유통조직에 대한 규모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산지유통조직에 지원되고 있는 각종 정부지원금에 대해 자격요건을 강화하고 있으나 이로 인해 지원혜택이 상위의 대규모 조직으로 편중되어 결국엔 농협으로 정부의 지원금 혜택이 몰릴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