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경찰서(서장 이정열)에서는 9월13일 함양읍 함양여중 삼거리에서 지역경찰관들과 음주운전 교통사고 예방 및 경각심 제고를 위해 추석연휴 前 일제 음주단속을 실시하였다. 이번 일제 음주단속은 연휴 시작 전 음주 취약장소·사고다발 지역을 탄력적으로 선정, 관내 통행량..
함양군 남계서원(원장 이창구)은 9월20일 조여문 함양부군수, 군의원 및 유림원로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기 제향을 봉행했다. 지난 201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남계서원은 1552(명종7)년 조선시대 성리학의 대표 학자인 일두 정여창(鄭汝昌,..
마천중학교총동문회(회장 서점도)가 모교 후배들과 교직원을 초청하여 국내 최고 대학인 서울대와 고려대학교의 견학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행사는 재경마천면상공인회와 재경마천중학교 14회 동문의 협찬으로 이뤄졌다.9월12일 마천중학교 재학생 15명과 이형수 교장 및 교직원은 ..
함양군 제9회 지리산함양 백전 오미자축제가 9월21일부터 22일 양일간 백전면사무소 아 다목적 광장에서 열렸다. ..
함양군 지곡면 개평한옥마을(개평리 324-2) 일원에 샛노란 해바라기의 황금물결이 펼쳐지고 있다. 개평한옥마을 중심에 자리 잡은 ‘개평리 324-2번지’ 일원의 뒤로는 소나무 군락지가 있어 평소 많은 주민과 관광객이 지나다니는 곳이지만, 땅이 척박하여 농사 짓기에 ..
함양소방서(서장 손대협)는 지난 한 달간 관내에서 발생한 폐기물처리 시설 화재 사례를 조사하고 원인 분석을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화재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화재조사관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
함양군은 19일 진병영 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우호교류방문단이 국제우호도시인 중국 섬서성 함양시(셴양시)를 방문해 교육분야 교류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진병영 함양군수, 김윤택 군의회 의장, 김진윤 행정국장, 박중경 체육청소년과장 등 8명의 방문단이..
함양경찰서(서장 이정열)에서는 9월 13일(금) 20:00경 함양읍 상림공원 일원에서 읍내자율방범대원 10여 명과 경찰관들이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대비 각종 범죄와 사고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한 합동 순찰을 전개했다. ..
함양군은 오는 24일 오후 2시 30분부터 4시까지 고운체육관에서 2024년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와 연계하여 제111회 군민자치대학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군민자치대학은 군민 모두가 의사소통에서 자신의 감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는 코칭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원활한..
함양군은 미세먼지 저감과 깨끗한 대기질 관리를 위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보조금 지원 대상은 4·5등급 노후 경유차와 2009년 8월 31일 이전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해 제작된 도로용 건설기계(덤프트럭, 콘크리트 믹서트럭, 콘크리트 펌프트럭..
함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최성봉, 민간위원장 이찬섭)는 지난 12일 추석 명절을 맞아 관내 어려운 이웃을 대상으로 희망두드림 특화사업을 실시했다. 희망두드림 사업은 2024년 함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위기 상황에 처해있는 가구를 발굴하여 기본적..
조각가 연암 김형구 작가의 열한번째 개인전 ‘자연석에게 길을 묻다’가 9월18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인사아트센터에서 열린다.이번에 전시되는 작품은 총 42점으로 남녀의 만남에서부터 인간이 태어나는 모든 과정을 12개의 작품으로 표현한 ‘기원’ 시리즈가 관객과의 만남을 ..
함양군 수동면 적십자봉사회(회장 정정선)는 9월13일 적십자 회원 20여 명이 참여하여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기탁한 쌀을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등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따뜻한 마음을 함께 전했다. 기탁품인 쌀은 수동면 도북마을 김상일 씨로부터 기부를 받았으며,..
함양 상림공원의 꽃무릇이 한창 피고 있어 추석 연휴 귀성객과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움을 선물할 것으로 기대된다. 함양군문화시설사업소(소장 최문실)에 따르면 9월13일 기준 상림공원 꽃무릇이 30% 정도의 개화율을 보이고 있으며, 오는 추석 연휴인 9월 17일 이후로 만..
최근 페이스북에 농업과 관련된 글이 올라왔습니다. 농부들이 일용직 노동이나 공장 일을 병행해야 겨우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유감스런 내용이었습니다. 인정하기는 싫지만 이 현실은 우리 함양의 농민들에게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일부 스타 농업인을 제외한 많은 농민들이 ..
6. 허실편(虛實篇)17) 그런 까닭에 이것을 헤아려 득실(得失)의 계략을 알고 이것을 일으켜 동정(動靜)의 이치를 알고 이것을 나타내서 사생(死生)의 자리를 알고 이것을 충돌시켜 남고 부족한 곳을 안다.原文(원문) 故(고)로 策之而知得失之計(책지이지득실지계)하고 作..
6. 허실편(虛實篇)16) 그런 까닭에 말하기를 승리(勝利)는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적이 비록 많다고 해도 싸울 수 없게 해야 한다.原文(원문) 故(로)로 曰(왈), 勝可爲也(승가위야)니 適雖衆(적수중)이라도 可使無鬪(가사무투)니라.解說(해설)앞의 일을 가지고 생각해..
50년 전인 10살 기억으론 일 년에 옷을 장만할 수 있는 날은 추석과 설날이었다. 물론 신발도 이 때 장만했다. 명절엔 여러 친척집을 찾아가기도 하고 손님들이 찾아오기도 했다. 만 3년간 미얀마(버마)에서 살면서 괜히 슬퍼지는 날이 바로 명절이었다. 내 조국 대한민..
나는 옷 사는 것을 정말정말 좋아한다. 하지만 내가 꼭 사지 않는 옷이 있는데, 바로 줄무늬 옷! 특히 가로선의 줄무늬 옷이라면 가장 멀리하는 유형이기도 하다. 또 어깨뽕이 들어간 옷도 잘 입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의 어깨는 태평양처럼 넓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중학..
추석은 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말로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연중 으뜸인 명절이라는 뜻입니다. 추석에 하는 일과 놀이방법, 먹는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추석에 하는 놀이로는 강강술래, 줄다리기, 가마싸움, 소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