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은 홀로사는 어르신들의 생활에 직결되는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여 주민편의를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을 운영한다.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은 65세 이상 비중이 36%로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홀로 어르신들의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전기, 수도 및 보일러 등 작은 생활불편 사항을 직접 찾아가 신속하게 처리하는 맞춤형 행정서비스이다.
민선8기 군수 공약사업으로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생활불편 사항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한 후 올해 1월1일자 조직개편을 통해 생활민원기동담당을 신설하여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사업 대상은 65세 이상 홀로 어르신으로, 약 5,500가구가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동처리반의 주요 처리사항은 가구당 재료비 10만원 범위 내에서 전등, 콘센트, 스위치 등 전기 분야는 물론 수도꼭지, 샤워기 등 수도 분야, 순환펌프, 실내조절기 등 보일러 부속품의 교체 및 수리 서비스 등 작지만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불편사항 중 즉시 처리가능 한 사항도 해당된다.
생활민원이 발생한 대상 가구에서 평일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하거나 군청 민원봉사과 생활민원기동팀에 방문 또는 전화(960-5999)로 접수하면 해당 담당자가 현장점검을 통해 신속하게 출동, 처리하여 생활불편을 해소하게 된다.
군은‘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의 본격적인 운영과 함께 전 대상가구를 일제 점검하고 불편요인을 사전에 제거함과 동시에 신고안내 홍보스티커를 배부하여 조기에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생활민원 기동처리반’ 사업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점과 운영방법 등을 보완하여 수혜 대상자의 만족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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