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함께하는 NIE토론교육 10회 수업이 마무리됐다. 지난 10월14, 15일에 열린 디베이트 예선, 본선 대회에서는 “자유학년제, 이대로 괜찮을까?”라는 논제로 팀별 토론이 펼쳐졌다. 예선전은 드림팀과 승리팀이 겨뤄 드림팀이 승리했으며 마이팀 기권으로 저요팀은 바로 결승전으로 올라가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다음은 논제 “자유학년제, 이대로 괜찮을까?”에서 괜찮다는 주장을 펼쳐 우승을 차지한 저요팀의 입안서이다. 논제 “자유학년제, 이대로 괜찮을까?”입안준비서 / 괜찮다측 디베이트 최종 우승 저요팀(최유주, 이지민, 허민황, 민준성)안녕하세요. ‘자유학년제, 이대로 괜찮을까?’라는 논제의 괜찮다측 입론을 맡은 저요팀 입니다.   우리 저요팀에서는 이 논제를 괜찮다고 강력하게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나아가 우리는 이 순간에 우리의 주장을 명확히 밝히고, 여기에 계신 모든 분들이 신뢰할 수 있는 주장을 증명하겠습니다. 모두 귀 기울여 집중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는 논제의 주장 이유로 성적, 진로, 다양한 체험 이렇게 세 가지를 들겠습니다. 먼저 성적에 관한 주장 이유입니다. 자유학년제는 학생 중심 교육으로 바뀌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되어 학생들의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많은 중학교에서 1학년을 상대로 자유학년제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공부가 슬슬 시작되는 시점인 중학교에 처음 들어와서 적응도 하지 못한채 시험 준비 등을 하게 된다면 자연스레 학생들의 부담과 스트레스는 한층 더 쌓이게 됩니다. 또한 이 시기 동안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 앞으로의 시험을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교육은 입시 중심의 주입식 교육이라는 지적을 많이 받아왔기에 시험은 정말 중요한 평가요소였습니다. 그런데 자유학년제가 시행되고 그 해에는 시험을 치루지 않게 되자 학생들의 부담이 줄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은 학업성취도는 높지만 학업스트레스가 커서 학업 흥미도가 떨어지거나, 심각한 경우 학업으로 인한 자살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중학교 1학년 때만이라도 학업스트레스를 줄이고자 시험이 폐지되는 자유학년제를 시행함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진로에 관한 주장 이유입니다. 자유학년제는 아이들의 꿈을 찾게 도와줍니다. 다양한 체험형 활동들을 통해 꿈을 키워주거나 찾아갈 수 있고 미래 직업을 더 깊게 생각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아직 어린 중학생들이 시험을 치르지 않는 대신 다양한 경험과 여유를 가지고서 자신의 꿈과 진로를 찾고, 자신에게 맞는 진학 설계를 할 수 있으며, 만일 1학년 때 진로탐색을 해놓지 않는다면 오히려 2학년 때 진로탐색과 시험 공부 둘 다 동시에 번영해야하므로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자연스레 높아지게 됩니다. 자유학년제의 본래 취지는 활동을 통한 과정 중심의 평가를 하겠다고 도입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본래 공부에 관심 없던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꿈과 희망, 적성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학생들이 어떤 분야에 관심을 생기게 하며 공부를 하고 싶다는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가 주장할 이유는 자유학년제를 통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입니다. 자유학년제 동안에는 매일 비슷하고 지루한 지식 경쟁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직접 참여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잠시 내려놓은 채 미래를 위한 체험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요즘 실시되고 있는 진로체험은 부실하지 않고 드론, 로봇, VR안경 제작 등 다양하고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 할 수 있게 되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탐색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제로 자유학년제를 겪은 청소년들은 시험의 압박에서 벗어나 폭 넓은 경험을 다지며 시간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는 점, 답답하게 책상에 앉아서 하는 공부가 아닌 체험 기반의 공부가 만족스러웠으며 진로 계획을 세울 수 있고 나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이 학생들 중 84%가 후배들에게도 자유학년제를 추천해주고 싶다고 합니다. 시험이 없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만큼 만족도가 높은 편이며, ‘시험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 ‘경험해보면 본인을 더 잘 알게 된다’ 등등의 긍정적인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 주장의 이유로 성적, 진로, 자유학년제를 통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는 이유를 근거로 들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근거들을 바탕으로 ‘자유학년제 이대로 시행해도 괜찮다’라고 강력하게 주장합니다. 저희 저요팀이 열심히 조사한 이 주장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리라고 굳게 믿습니다. 지금까지 찬성 반론을 맡은 저요팀이었습니다. 긴 이야기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NIE토론수업 참가자 소감이숙란 강사 쉽지 않는 수업인데 여러분 모두 그동안 주간함양에서 주관하는 10회기로 진행된 토의토론 수업에 참여하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그나이트와 퍼블릭포럼 디베이트 발표를 위해 모둠별로 시간을 맞추어 열심히 준비하는 과정들을 지켜보며 큰 감동을 받았던 수업이었습니다. 더 알차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했으나 이렇게 마무리하고 나니 보람보다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부족한 수업이지만 그동안 절 믿고 잘 따라와 주신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습니다. 성공의 반대는 실패가 아니라 도전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번을 계기로 어떤 일을 해나가는 것에 있어서 시작의 두려움보다 도전하는 삶으로 그 도전을 즐기는 여러분들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이지민학생 때는 이렇게 정해진 형식대로 토론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이렇게 경험해 봐서 너무 좋았어요. 처음 하는 만큼 생각보다 어렵고, 힘들었지만 해냈다는 뿌듯함이 들어서 힘듦이 씻겨나가는 것 같아서 좋았고, 팀원들에게도 수고했다는 말 하고 싶어요. 많이 긴장되고 어려웠지만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고등학생 때 할 수 있다면 또 참가하고 싶어요.유가은초등학생 때는 짧게 하거나 쉽게 하였는데 처음으로 토론을 제대로 해보니 어려웠고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또 토론을 해보고 싶어요. 토론을 할 때 팀원들과 준비를 못해서 아쉬웠고 말을 많이 진 것 같아서 팀원들에게 미안함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중학생2학년 때 시간이 된다면 다시 참여하여 더 열심히 해보고 싶습니다. 김도민일단 지금까지 총 9번(원래 10번인데 한번 결석함) 수업을 들으면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도 많았지만 그만큼 배운 점도 많았고 평소에는 접하기 어려운 특별한 수업이었던 만큼 매우 만족하였고 선생님의 특별한 수업방식이 아주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토론을 준비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도 겪고 여러 가지 문제점들도 많았지만 이렇게 무사히 수업을 끝낼 수 있어서 다행이었고 막상 토론을 할 때 원래 준비한 것들과 질문하고 싶은 점들도 많았는데 그러지 못해 아쉬움도 조금 있었지만 새로운 도전이라는데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정은진 토론 시작할 당시 자신감도 없고, 말할 때 부끄러웠는데 토론수업을 하면서 자신감이 많이 생겼고 말을 할 때 더 당당해 진걸 느꼈습니다. 또, 자료 준비 하면서 몰랐던 사실들과 알던 것건 더 정확하게 내용을 알게 되었고 평소와는 다른 관점으로, 여러 관점으로 세상을 보게 되는 계기였습니다.조장을 하면서 리더십과 책임감을 더 가지는 계기도 되었고, 제가 말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조원들께서 도와주시고, 같이 준비하면서 협동심의 중요성과 함께 ’감사합니다‘ 하는 말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어 좋았습니다.그동안 수업 해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허민황초등학생 때는 그냥 선생님께서 주제를 정하여 찬반 의견 내고 반박하고 했는데 이번에 이 토의토론을 하고 나니 이때동안 제대로 된 토론을 한 것이 아닌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처음 팀이 나누어졌을 때 3학년 누님들이랑 하여서 어떻게 말을 해야 될지 고민했었는데 3학년누님들이 먼저 말을 계속 이어나가주시고 팀을 잘 이끌어 나가주셔서 여기까지 온 것 같습니다. 1등을 하여서 정말 기뻤고 좋은 경험을 한 것 같아 기뻤습니다.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최다솜토론 수업을 하며 많은 것들을 배웠고 재밌었습니다. 나름의 최선을 다했다 생각했는데 허술한 점들이 많았던 것 같고 긴장을 많이 했던 것 같아 아쉽기도 합니다. 그래도 좋은 경험이 된 것 같아 뿌듯도 하구요. 앞으로 자신감을 더 키워서 토론 수업을 또 하게 된다면 멋지게 해내고 싶습니다. 민준성일단 첫번째로 3학년의 위엄을 느꼈고 여러 사람들과 자료, 말하기를 해 보니 재밌기도 하고 떨리는 것 같기도 해서 좋은 경험이었고 앞으로 이런 기회가 또 있다면 다시 해보고 싶고 선생님도 무척 다정한 거 같으셨습니다.방기태처음에는 혼자 지원해서 자신감도 없었고 다 처음 보는 얼굴이라 긴장돼서 발표할 때에는 얼굴도 많이 빨개지고 했는데 수업을 하면서 저희 팀원에 대해 알아가고 토론에 대해 배우면서 직접 토론을 해보니깐 자신감도 생기고 얼굴이 빨개지는 것도 조금 나아진 것 같아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하고싶고 후배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박지원토론수업을 하면서 토론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고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한 것 같아 정말 뜻깊었습니다. 또한 토론을 하면서 아쉬운 점도 많았고 힘들게 느껴졌던 때도 있었지만 다음에도 기회가 있다면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조선미이 수업에 참석하기 전까지는 토의와 토론에 대해 잘 몰랐고 경험도 거의 없었기에 너무 떨렸으며 걱정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이 수업을 통해 토론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와 제 의견과 주장을 보다 확실하게 전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시간은 처음 한 걱정이 무색하게도 여러 가지 좋은 경험을 안겨주어 매우 만족하였고 이 경험을 하게 해주신 분들께 매우 감사함을 느낍니다.최유주수업에 신청할 땐 평소에 했던 토론 수업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마음 편히 신청했는데 생각과 달리 토론이 체계적이고 깊었습니다. 저희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들을 주제로 토론을 하니 더 열정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 같고 제가 원래 자료 조사하고 문서를 작성하고 팀원들과 의견 나누는 걸 좋아하는 편이라 너무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첫 수업과 디베이트 토론 첫 시간에 하고 싶은 말도 못하고 덜덜 떨기만 했는데 마지막 토론 땐 긴장도 많이 하지 않고 반박도 하면서 한층 더 성장한 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10차시 수업이 버겁기도 하였지만 배운 것도 많고 정말 뜻 깊었습니다. 마지막 중학교 생활에 여러 다양한 친구들과 좋은 추억과 경험을 같이 만든 것 같아 행복합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10차시 동안 함께해온 친구들도 너무 수고 많았고 이끌어주신 선생님께도 감사인사 전하고 싶습니다. 내년에도 만약 토의토론 수업이 개설 된다면 내년 중학생 친구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한 번 신청하면 후회없는 좋은 경험이 될거예요 유우민좋은 경험해서 좋았어요. 그리고 마지막은 조금 아깝네요. 그리고 토론방법이 이런 거 인지 처음 알게 되어서 재밌었고 밤에 수업하면 맛있는 거를 사주셔서 감사했습니다!정준혁학교에서 한 토론이랑 달라서 조금 놀랐고, 자료 조사하는데 너무 힘들었지만 2등이라는 좋은 결과로 보답 받은 거 같아서 기뻤고 재미있었습니다.이다은토론을 제대로 형식을 갖춰서 해본 건 처음이어서 긴장되고 어색하고 어려웠던 것에 비해서 정말 열심히 했고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열심히 했지만 꼴등 이라는 등수가 나와서 아쉽기는 했지만 정말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선생님께 다시 한번더 감사합니다이하진마지막 토론에는 참여하지 못했지만 이 수업을 하며 잘 알지 못했던 토론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이랑 토론하면서 더 친해진 것 같고 토론 주제에 대한 자료조사를 함으로써 지식을 더 얻을 수 있었습니다.정유찬저는 저희팀이 준결승까지 가는 것도 안 될거라 생각했는데 행운이 있었네요. 그거 덕분에 전체점수도 2등이 된 거 같아요. 자료 찾는 건 쉬웠지만 실전에서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서 당황해 하고 싶은 말들을 많이 못했네요. 좋은 기억이 될 거 같습니다!박정서처음 토론 수업을 신청할 때에는 학교에서 했던 그 간단한 토론을 생각하며 신청을 했었기 때문에 처음 토론을 했을 때 약간 충격 받은 것이 잊혀 지지가 않습니다. 학교에서 했던 것보다 체계화되고 심화된 토론 내용에 처음에는 많이 어려웠고 상당히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여전히 토론이 어렵긴 하지만 이 토론 수업을 통해 진짜 토론이 무엇인지 조금이나마 맛을 보게 된 것 같습니다. 입안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초점, 또 각각의 시간, 어떻게 말해야 설득이 되는지 등 토론의 기본부터 세부사항까지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수업 때 했던 게임이 너무 재밌고 또 제 상식 수준도 알게 되었고 수업을 이끌어주시는 선생님의 진행도 너무나 좋았습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 주신 주제이든 우리끼리 투표를 하여 결정한 주제이든 던져진 주제에 대해 팀원들과 합심하여 열심히 조사하고 이해하던 것이 아주 좋은 경험 되었습니다. 아쉬운 것이 있다면 좀 더 연습을 하고 조사를 하고 이해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고, 토론을 할 때 말을 좀 더 조리있게 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라는 것과 마지막 토론에 참여하지 못한 것이 정말 아쉽습니다. 다음에 이런 기회가 오게 되면 또 다시 신청하여 아쉬움을 만회하고 싶습니다. 이때까지 수업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전대혁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한 게 있는지도 모르겠는데 팀원들이 다 너무 잘 해줘서 고마웠고 마지막에 못 가서 꼴등을 한 게 쫌 아쉽네요. 그래도 이번 토론 수업은 정말 새로웠어요.이효경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토론은 많이 해보지 않았고 해보아도 학교에서 작게 하는 것이기에 꽤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자료 조사가 모자라 토론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심예지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아요. 지금까지 이렇게 제대로 된 토론도 처음이고, 출석점수이며, 지금까지 했던 모든 활동에 점수가 반영되어서 더 열심히 준비 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 채질이 아니었던 건지, 제 노력이 부족했던 건지 토론 때 소개만 하고 아무것도 말하지 못한 게 아쉬웠습니다.김경민 토론 형식을 알고 방식대로 진행하는 과정이 재밌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토론을 위해 자료를 모으는 과정과 입안서를 쓰는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나아지는 저를 보고 뿌듯했습니다. 초·중학교에서는 이런 체계적인 토론을 해본 적이 없어 긴장되고 새로운 면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토론 절차와 역할들이 어색했지만 배울 수 있는 시간이라 정말 좋았습니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