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까지 임수일간壬水日干을 해석하는데 필요한 중요내용들을 알아보고, 다음 주부에는 이분의 사주팔자에서 드러난 10년별 대운大運과 실제 살아온 삶과의 객관적인 비교분석을 통해 이분의 미래까지 스토리텔링하기로 하겠다.
물은 물이 유입되는 근원지인 금金이 있어야 계속 샘솟으면서 오랫동안 흘러가며, 물의 필터인 금金이 있어야 썩지 않고 맑음을 유지할 수 있다. 그래서 물의 근원지이자 필터인 금金이 없는 물은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흘러가다가 끝나버리며, 특히 사주팔자에 수水가 오직 임수壬水 하나만 있는 ‘호수’ 같은 경우에는 금金이 없다면 상대적으로 흙탕물이 잘 되겠다. 이전에 수량이 강하면서 제방(土)까지 매우 약하거나 없으면 어느 곳으로 흘러갈지 알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대개 한 가지를 오랫동안 못하고 싫증을 느끼거나 한 직장이나 한 거주지에 오랫동안 머무르지 못하고 옮겨 다니거나 떠돌아다니는 경우가 많다고 했었다.
그런데 수량이 약하면서 물의 근원지(金=인성)까지 매우 약하거나 없는 경우에도 역시 싫증을 느끼든,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든,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한 가지를 오랫동안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겠다. 또한 임수壬水나 계수일간癸水日干이 사주팔자에 금金이 전혀 없거나 또는 금金이 전혀 없으면서 신약身弱하다면 남녀관계 또는 이성문제에서 맺고 끊는 게 잘 안 될 수 있거나 냉정하게 대처하지 못해 자칫 탁수나 흙탕물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겠다. 왜냐하면 물은 맑을 때 존재가치가 있으며 능력발휘가 잘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임수일간壬水日干은 물로서 만물을 기르고 소생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르고 성장시킬 수 있는 적당한 나무(木)가 있어야 물로서의 존재가치가 있다. 또한 나무(木)는 지나치게 강한 수량을 수생목水生木으로 조절해주는 역할을 해준다. 필자는 수량이 매우 강한 임수일간壬水日干을 보고 우스갯소리로 ‘김삿갓 팔자’라고 하는데, 그런 팔자는 “그 물길을 아예 바다로 터준다.”는 의미를 가진 해외와 인연 맺거나 아예 나무(木)가 많은 자연 속에 살면 수생목水生木이 되어 그 수량을 조절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위의 사주팔자를 가진 분은 임신대운壬申大運(49세~58세) 경자년庚子年에 수량이 폭발하면서 그 물길을 바다로 터주면서 캐나다로 떠나는 것을 선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분은 지지地支가 유축금酉丑金으로 금金의 기운도 강하니 날카롭고 냉철한 기질도 일반 사람보다 강할 수 있으며, 금金은 곧 숙살지권이니 자신의 권위 또한 중시하는 기질도 강할 수 있다. 실제 얼굴의 이미지는 임수일간壬水日干답게 똘똘하고 겸손해보이지만, 때로는 강한 말투와 단호한 어조로 인해 오해 아닌 오해를 가끔 받기도 하였다고 한다. 또한 유축금酉丑金으로 입이 2개이니 말로써 능력발휘를 잘할 수 있는데, 이전에 이런 경우 직업적으로 교육, 강의, 사람상대, 업무보고, 발표, 브리핑 등을 일반사람보다 상대적으로 잘하는 사람이 많다고 설명했었다. 이분도 어릴 때부터 사람들 앞에서 뭔가를 발표하는 자리에 자주 섰던 경험이 많았다고 하며, 곧 대운에서 설명하겠지만 입이 일생에서 가장 많은 계유대운(39세~48세)에만 외환은행 노동조합 모지역 지부장과 조직부장(일종의 노조위원장)으로 활동한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