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친환경 미래차 산업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함양군의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 지원 계획이 보급 물량에 있어 인근 산청·거창군보다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지원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15일 함양군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 계획 현황에 따르면 승용차 52대(6억7000여만원), 화물차 30대(6억6000여만원), 이륜차 5대(900만원) 등 총 87대(13억4000여만원)를 보급한다.
보조금 지급 기준으로 승용차는 1대당 1300만원(국비 700만원, 도비 300만원, 군비 300만원)이며 화물차는 1대당 2200만원(국비 1600만원, 도비 300만원, 군비 300만원)이 지원된다.
지난해 보급 현황과 비교했을 때 보조금은 정부의 ‘2021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에 따른 국비 지원 삭감으로 승용차 100만원, 화물차 200만원이 줄었으나 보급 대수는 총 40대 늘어났다.
전년대비 보급 물량은 2배 가까이 늘었으나 산청군과 거창군의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 계획과 비교하면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정부 정책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거창군의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계획을 살펴보면 승용차 46대(5억9000여만원), 관용차 7대(2억2000여만원), 화물차 59대(12억900여만원)로 총 112대 (21억2000여만원)를 보급한다. 총 보급 대수는 전년대비 69대 늘었다. 보조금 지급은 함양군과 동일하다.
산청군의 경우 보급 물량을 전년대비 3배 이상 늘리는 등 전기자동차 보급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산청군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 계획 현황에 따르면 승용차 135대(18억 9000여만원), 화물차 30대(6억9000여만원), 이륜차 10대(1800만원) 등 함양군 보다 무려 88대 많은 총 175대(25억 9000여만원)를 보급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총 보급 대수 53대와 큰 차이를 보였다. 보조금 지급은 승용차 1대당 1400만원, 화물차 1대당 2400만원으로 전년과 동일한 지급 금액을 유지했다. 특히 올해 국비 보조금 지원 삭감에도 불구하고 군비 예산 확대를 통해 지난해와 같은 지원 금액을 유지했다는 점에서 전기자동차 정책에 대한 지자체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최근 정부가 주요 정책 중 하나인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 전기·수소전기차 구매지원 예산을 1조4천억원으로 32% 늘려 총 13만 6000대를 지원한다고 발표하면서 신산업 육성과 함께 저탄소·친환경 경제가 탄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또 친환경 흐름에 따른 전기자동차 수요가 점차 늘고 있고 타지자체에서도 한국판 뉴딜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함양군도 이에 발맞춰 나가기 위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함양읍 주민 임 모씨는 “국내는 물론 해외 업체까지 앞 다투어 새로운 전기차를 발표하고 있어 많은 기대감을 갖고 1년을 기다린 끝에 사전 구매계약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인근 지역보다 지원정책이 미치지 못한 상황에 대해선 아쉬움을 표출했다.
실제로 함양자동차 영업소 관계자는 “전기차 구매를 위해 하루에도 수십통의 전화 문의를 받고 있다”며 “함양군에서 지원되는 차량 대수가 부족하다 보니 고객 응대에 어려움이 많다. 정부시책에 맞춰 보급계획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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