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분은 신금일간辛金日干이면서 지지地支로 유금酉金이 2개나 있어 신강身强하다. 그리고 일간日干을 극하는 화火의 기운이 전혀 없으면서 화火를 극하는 수水의 기운인 식상食傷이 강하므로 나이가 들수록 타인의 명령보다 자기 소신대로 밀고 나가는 기질이 강할 수 있겠다. 그래서 조직생활보다는 장사나 사업 쪽으로 능력발휘를 할 가능성이 큰 사주팔자인데, 상담 당시 새롭게 큰 사업을 진행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 때문에 필자를 찾아왔던 분이다. 실제 상담 당시 자신의 성격이 상당히 깐깐하고 섬세하다고 표현하였고, 처음 직장에서는 과장의 불의를 보다가 참지 못하고 그만두었고, 두 번째 직장은 사장의 차별대우를 보다가 참지 못하고 그만 두었다고 한다.
신금일간辛金日干도 경금일간庚金日干과 동일하게 목木이 있고 화火가 없어야 제대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작은 칼로서 칼자루인 목木이 있어야 제대로 휘두를 수 있으며, 그러한 손잡이가 없으면 자칫 휘두르다가 자기 손만 다친다. 그리고 칼은 이미 불속에서 제련되어 나왔기 때문에 직접적인 화火가 있으면 자칫 나무로 된 칼자루가 타거나 칼날을 무디게 만들기 때문에 명예로 빛날 수 있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불은 필요가 없다. 이 분의 사주팔자는 칼자루인 목木이 있으면서 화火가 없기 때문에 능력발휘를 제대로 할 수 있는데, 신금일간辛金日干의 재성財星인 목木이 갑인甲寅이므로 작은 칼에 큰 칼자루가 달려 있는 형국이다.
이런 경우 물상법에서는 칼날은 짧은데, 칼자루는 긴 ‘창’의 형태로 보는데, 창은 멀리 있는 것은 잘 찌르지만 칼처럼 가까이 있는 것은 베기가 어렵다. 그래서 작은 칼에 알맞은 작은 칼자루(가령 을묘乙卯)가 달려 있는 경우에는 사업의 장이 되어 능력발휘를 할 수 있겠지만 큰 칼자루가 달려 창으로 변했을 경우에는 조직 안에서 오너를 위해 조자룡이 창을 쓰듯이 능력을 발휘하나 조직을 뛰쳐나와서 본인이 큰 사업의 장이 되면 능력발휘가 안 되는 전형적인 사주가 된다.
다르게 표현하면 “작은 칼은 큰 나무를 자르거나 치지 못하므로 재물로서 온전히 취할 수가 없으며, 자칫 큰 나무를 자르거나 치려다가 칼날이 부러질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위의 사주팔자는 다행히 지지地支로 유금酉金이 2개나 있어 큰 칼을 의미하는 경금일간庚金日干에 준할 만큼 신강하므로 창으로 보기는 어렵고 갑목甲木을 재물로서 상당 부분 취할 수 있겠다. 참고로 갑목甲木이 원국에서 기토己土와 만나 갑기합토甲己合土로 합合이 되어 있다면 갑목甲木이 약해지지 때문에 신금辛金이 얼마든지 갑목甲木을 자르거나 칠 수 있다고 본다.
실제 이분은 입(말하는 것이나 먹는 것으로 능력발휘)을 의미하는 유금酉金이 2개나 있는 신금일간辛金日干으로, 유리온실 재배회사와 농업연구소 등을 거쳐 파프리카 농장사업과 농업 컨설턴트(파프리카, 토마토, 가지, 메론 등 재배, 생산교육 개인강사)로 말하는 것, 먹는 것으로 능력발휘와 우여곡절을 모두 겪고 필자와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신금일간辛金日干에게는 목木이 재물, 결실을 의미하는 재성財星인데, 이분의 직업도 목木에 관한 사항중 하나(식물, 농작물)이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