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중학교(교장 하옥둘)는 지난 5월 28일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 및 위급 상황에 대비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함양소방서에서 온 소방사가 전교생과 전교직원들에게 심폐소생술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였다. 소방사는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를 일으킨 지 4분 이내에 실시해야 생존 가능성이 높고,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시행에 따라 생존율을 3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심폐소생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후 전교생과 전교직원이 실제로 심폐소생술을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과 교직원들은 심폐소생술 메뉴얼대로 실습 마네킹을 이용하여 반응 및 호흡을 확인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119신고와 자동제세동기를 요청한 후 실제로 흉부압박을 실시하였다. 흉부압박을 실시한 후 자동제세동기를 적용하여 위급한 상황에 있는 사람을 구해내는 최종 마무리까지 실습하였다.
수동중학교는 심폐소생술을 통해 의식을 잃은 사람을 발견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익힐 수 있었고 자동제세동기의 용도와 사용방법을 알게 되었다. 3학년 임진홍 학생은 “위급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고 소방사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고 소감을 밝혔다.
하옥둘 교장은 “학생들 한 명 한 명 세밀하고도 친절한 안내와 설명으로 도와주신 소방사님들께 감사드리며, 학생들이 위급상황으로부터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