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이하 농식품부)는 「2016 국민행복나눔! 김장축제」 행사를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올림픽공원 만남의 광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
이번 행사는 김치를 담가 어려운 이웃과 나누는 우리 민족의 따뜻한 전통인 김장문화를 널리 알리고, 재배면적 감소와 태풍 피해 등으로 배추, 무 등 주요 김장채소 가격이 오른 상황에 가계의 김장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농식품부 직원과 가족, 다문화 가정, 수험생, 상생협력 기업 임직원, 자원봉사자 등 각계각층(200여명)이 모여 배추 6만 포기*로 김장을 담글 예정이다. * 현장 나눔행사 1만 포기, 농협 지역본부 나눔행사 5만 포기
함께 담근 김치는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 등과 연계하여 독거노인, 복지시설 등에 나누며, 우리 민족의 따뜻한 전통인 김장 문화*의 가치와 의미를 실천할 계획이다. * 「김장, 김치를 담그고 나누는 문화」 `13년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김장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김장재료 일체를 시중가격 보다 40~5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직거래 장터도 들어선다.
주산지농협 등이 참여하여 배추, 무, 마늘, 고추 등 김장채소를 산지 직거래 형태로 시중 가격 대비 저렴하게 판매하고, * 주산지 농협, 농업인․법인 등이 참여하여 직접 판매
수협, 농수산법인 등의 참여와 협조로 가격이 오른 젓갈류, 소금 등도 할인하여 판매한다.
이와 함께, 축제장 내에 김장 체험․홍보관을 설치하여 황해도, 함경도 등 북한 김치를 포함한 전국 팔도의 김치와 퓨전김치 등 특색 있는 김치들을 체험․시식하는 행사를 진행하며, 그 외에 먹거리 장터와 각종 공연 등 다양한 즐길거리도 제공하여, 김장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계획이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