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특별한, ‘QnA게시판’함양고등학교에는 QnA게시판이라는 것이 있다. 도대체 QnA게시판이 무엇일까? 이 QnA게시판은 글자 그대로 Q(question)질문 n(and)그리고 A(answer)대답을 해주는 게시판이다. 이 게시판에는 익명으로 누구든지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다. 이 게시판은 설치되자마자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현재, 함양고등학교는 이 게시판을 통해 다른 학교들보다 한 발짝 더 앞에서 학생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여러 사안들을 수렴, 수정해나가고 있다. 물론 모든 의견이 수렴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학생들과 선생님들, 학부모님들은 모두가 한 발짝 양보하며 학생이 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조금 특별한 ‘학생의 날’함양고등학교에서 학생의 날을 맞아. 학생들에게 컴퓨터싸인펜을 나눠주었다.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을 생각하는 선생님들의 마음이 물씬 느껴진다. 전국에서 학생의 날을 챙기는 학교는 함양고등학교가 유일한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이번 학생의 날은 더더욱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모두가 학생의 날의 참된 의미를 알고, 되새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조금 특별한 함양고등학교 ‘국어 수행평가’이번 2학기에 한 국어수행평가는 독서대화이다. 1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수행평가로, 엄청난 고통과 함께 엄청난 뿌듯함을 동반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독서대화의 과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우선 조원들끼리 책을 한 권 정한다. 그 뒤 개인적으로 책을 읽은 뒤, 그 책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싶은 것들을 간단히 적는다. 다시 조원들끼리 모여 책에 대해 서로 궁금했던 것이나, 얘기해보고 싶었던 것 등을 서로 대화한다. 이 과정을 녹음해야한다. 그런 뒤, 이 녹음을 한글을 이용해 컴퓨터로 옮긴 뒤, 이것을 편집하여 짧은 것은 서로 엮어 길게 만들고 내용이 유익해 질 수 있도록 서로 묶는다. 이때, 편집하는 사람이 이 대화를 할 떼의 분위기나 생각, 하고 싶은 말 등을 적는다. 이렇게 하면 독서대화의 전 과정이 끝나게 된다.
독서대화는 위의 과정처럼 정말 힘들다. 하지만, 이 수행평가를 하면서 학생들은 한층 더 성장한 듯하다. 우선, 서로의 장점과 부족한 점 등을 볼 수 있고, 책에 대해 정말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다. 또한, 처음 느껴보는 감정들을 느낄 수 있다. 정말 벅찬 뿌듯함과 서로에 대한 고마움, 나에 대한 자부심 등등……. 학생들에게 정말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시간이 된다면 집에서 해보는 것도 정말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힘든 만큼 재밌고 즐겁다.이처럼 함양고등학교는 학생들이 운영해 나간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모든 방면에서 학생들에 의해 학교가 움직이고 있다. 함양고등학교의 장점을 묻는다면, 함양고등학교의 누구든지 “저희 학교의 최대 장점은 학생과 선생님이 서로 소통하며 협동하는 것입니다.”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함양고등학교 학생들이 좀 더 자부심을 가지고 당당하기를 바란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