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 지긋하신 어르신들은 함양 똥돼지에 대해 어느 정도는 기억이 남아있을 것이다. 예전 뒷간, 측간, 변소로 불리던 화장실 바로 아래 돼지를 키우던 모습을. 사람의 인분을 먹고 자란 흑돼지, 흑도야지는 맛이 좋았다고 한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함양에서 흑돼지의 모습이 점점 사라져 갔다. 빨리 자라고 무게가 많이 나가는 흰돼지에 밀리고, 청결·위생 등을 이유로 가정에서 사육을 기피하면서다. 함양하면 흑돼지라는 그 명성은 여전히 남아 있지만 이마저도 제주흑돼지, 남원흑돼지, 산청흑돼지 등에 자리를 내주고 있다. 함양 흑돼지의 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일까. 우리나라에서 흑돼지로 유명한 인근 남원의 흑돼지 브랜드화, 브랜드화에서 가장 성공한 것으로 주목받는 제주 흑돼지, 그리고 일본에서 흑돼지(흑돈)로 가장 유명한 곳은 규슈 최남단 가고시마현에서 흑돈을 유명 브랜드로 키워낸 사례 등을 통해 함양 흑돼지의 앞날에 새로운 길잡이를 제시해 주고자 한다. <편집자주><글 싣는 순서>1. 우리나라 흑돼지의 종가 함양2. 브랜드화 박차를 가하는 남원의 흑돼지3. 흑돼지 하면 제주흑돼지?4. 세계 최고 흑돼지 브랜드 일본 가고시마 흑돈(1)5. 세계 최고 흑돼지 브랜드 일본 가고시마 흑돈(2)6. 흑돼지 종가 함양을 명성을 되찾자일본 규슈의 가고시마현은 농축산업 및 관광업이 발단한 곳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흑돼지(黑豚)는 일본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그 명성이 자자하다. 특히 가고시마현을 대표하는 캐릭터는 흑돼지를 모티브로 한 그리부(グリブー)다. 그리부는 흑돼지를 캐릭터 화 했지만 초록색이다. 왜 흑돼지가 초록색일까? 흑돼지와 함께 가고시마의 풍요로운 자연을 표현한 것이다. 그 만큼 가고시마 자체에서도 흑돼지에 대한 마케팅에 열중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철저한 생산관리와 품질관리를 통해 ‘가고시마 흑돈’이라는 프리미엄이 붙으며 흑돼지하면 가고시마를 떠올리는 일본이다. 오래 전부터 흑돼지의 가치를 알아본 농민과 지자체의 노력으로 탄생한 프리미엄 돼지 가고시마 흑돈. 가고시마 현지 취재를 통해 가고시마 흑돈의 탄생 배경과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현황, 그리고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 음식 등을 알아보았다. 가고시마현(鹿児島県)‘규슈’의 최남단에 위치한 가고시마현(鹿児島県). 가고시마현의 크기는 북쪽 경계에서 남쪽 경계까지 약 600 킬로미터에 이른다. 일본에서의 県(현)은 우리나라의 道(도)의 개념으로 가고시마의 면적은 9,188.10 km²로 경상남도와 비슷한 면적에 인구는 160만명 가량이다. 현청이 있는 곳은 인구 약 60만명의 가고시마시로 과거 사쓰마 번의 중심지였다. 가고시마현의 역사와 문화 경제의 중심지로 ‘동양의 나폴리’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곳이다. 가고시마시에서 약 4km 가량 떨어진 ‘사쿠라지마’는 유사 이래 대폭발을 몇 번이고 반복하고 있는, 세계 굴지의 활화산이다. 원래는 단독의 섬이었으나, 1914년의 대폭발 때에 오스미 반도와 연결되었다. 아직도 사쿠라지마 화산은 분화가 계속되고 있다. 가고시마는 일본 내에서도 농업지역으로 유명하다. 일본 내 고구마의 주산지이며 축산업이 아주 발달했다. 가고시마현의 축산업 현황가고시마는 일본의 대표적인 축산지역이다. 소와 돼지, 닭 등은 일본 내 생산량에서 수위를 다툰다. 소의 경우 일본 내 가장 많은 사육 두수를 자랑하는 곳이 가고시마 현이다. 육용소의 경우는 8600농가에서 31만9100두를 사육해 일본 내 2위이며 이중에서 흑소는 전체 1위이다. 젖소는 197농가에서 1만5500두를 사육한다. 일본 내에서 가장 많이 사육하는 돼지는 575농가에서 126만3000두다. 흑돼지의 통계는 따로 내지 않지만 전국 1위가 아닐까 하는 것이 현청 관계자의 답변이다. 닭은 144농가에서 1052만3000두를 사육하고 있다. 아쉽게도 흑돼지만의 통계는 없었다. 그렇지만 ‘흑돼지하면 가고시마’라는 공식은 일본 내 어디에서도 모두 통용된다.<가고시마현 축산업 현황> 2014년도 자료에는 가고시마현 흑돼지 모돈(母豚) 숫자가 나타나 있다. 전체 132만2000마리가 돼지가 사육되는 가운데 이 중 모돈의 경우 흰돼지는 12만6000두, 흑돼지는 2만5133두로 흑돼지가 20% 가량을 차지했다.2015년도 출하량 자료에는 전체 260만7774두 중에서 흑돼지가 31만9515두로 전체의 12% 가량이 흑돼지가 출하됐다. 가고시마의 검은색 마케팅가고시마에서 생산되는 농축산물은 대부분 검은색이다. 흑소, 흑돼지, 흑계 등의 검은색의 축산물을 비롯해 흑식초와 흑설탕 등이 가고시마 검은색 특산물들이다. 대표적인 것이 가고시마 흑돼지(黑豚:쿠로부타)다. 전체적으로 흑돼지지만 주둥이부분과 꼬리, 그리고 네 개의 다리에 흰 색이 있다해서 육백흑돈(六白黑豚)이라 불린다.그리고 일본 내에서 수위를 다투는 가고시마 흑소(黑牛:쿠로규)가 있으며, 흑계(黑鷄:쿠로사츠마도리) 또한 가고시마의 대표 축산물 중 하나이다. 이와 함께 또 검은색 식초로 최근 인기가 높은 현미식초인 흑초(黑酢:쿠로즈)와 흑설탕인 흑당(黒糖:쿠로자토)도 가고시마의 특산물 중 하나이다. 검은색 마케팅으로 대변되는 가고시마현의 농축산물 마케팅. 현청 관계자는 “어쩌다보니 검은색들이 많이 생산되는 것 같다. 이를 이용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가고시마 흑돼지의 역사일본의 흑돼지 역사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괘를 갖는다. 외래 종이 들어오면서 자연스럽게 토종돼지가 몰락하고 토종돼지와 바크셔 종의 혼종이 사육되었으며, 이후 요크셔 종이 득세하고, 그리고 토종돼지의 부활로 이어진다.일본의 흑돼지는 바크셔 종이다. 메이지시대에 영국에서 들여온 바크셔 종은 일본 내의 토종 흑돼지를 밀어내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상황이다. 토종돼지가 낮은 출산율, 긴 사육 기간, 작은 크기 등의 단점이 있는 반면 바크셔 종은 이들 단점을 보완하기에 충분했기 때문이다. 이 시기 사육도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한두마리씩 토종돼지와 바크셔 종이 혼합된 종을 농가에서 키우기 시작했다.이후 더욱 크고 출산율도 높은 요크셔 종이 들어오면서 바크셔 종은 급격하게 사라졌다. 이후 토종 돼지-일본에서는 순수 토종 흑돼지는 모두 사라졌다. 바크셔 종을 토종돼지로 여긴다.-를 지키려는 움직임이 일었다. 토종돼지에 대한 가치를 재확인한 것이다. 여기에다 1970년대 들어서면서 토종, 특히 지역의 농특산물을 활성화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가고시마에서는 흑돼지 마케팅에 들어섰다. 가고시마 흑돼지가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1970대 버블경제를 통해 엄청난 경제성장이 기인한다. 경제성장을 통한 부는 축산업 장려 정책으로 규모가 대형화 되었으며, 소비 심리 또한 살아나며 육류에 대한 소비가 한층 높아졌다. 이와 함께 각 지역에서는 지역 고유의 특산물을 찾아 마케팅을 하려는 움직임이 일면서 가고시마 역시 흑돼지를 대표 상품으로 마케팅에 돌입했다. 육백흑돈 바크셔 순수종가고시마 흑돈으로 인증일본의 흑돼지는 토종돼지와 버크셔종을 교배한 교배종이다. 육질과 생산성 및 경제성을 두루 갖춘 흑돼지가 바로 일본의 흑돼지다. 일본에서는 1992년 ‘가고시마 흑돈 증명제도’가 마련됐다. 특히 일본 농림성은 1999년 ‘흑돈이란 버크셔 순종에 한한다’라고 정의했다. 바크셔 순종만을 흑돼지라 부르며, 그 이름으로 판매할 수 있는 것이다. 일본 흑돼지, 버크셔종의 특징은 네 다리와 주둥이, 꼬리가 흰 육백흑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검은 것은 모두 흑돼지라고 부르며 이를 판매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특히 가고시마 흑돼지는 정해진 사료, 정해진 사육기간을 지켜야만 가고시마 흑돼지로 인증해 준다. 가고시마의 대표 특산물인 고구마가 어느 정도 함유된 사료를 60일 이상 먹이고, 230~270일 이상의 사육기간을 거친 것이 바로 가고시마 흑돼지다. <인터뷰>“흑돼지 하면 가고시마가 독보적이다”다카하시 가고시마현 축산과 중소가축계장 Q...가고시마 흑돼지의 역사는 A...가고시마에는 역사적으로 몇백년 전부터 키우던 돼지가 있었다. 섬돼지(시마부타)라고 불리는 재래돼지는 생산성이 좋지 않았다. 1800년대 후반 버크셔 종이 들어와 전통 흑돼지와 교잡되었다. 이것이 100년 이상 개량되어 현재의 가고시마 흑돼지가 된 것이다. 70년대 후반 흑돼지의 멸종우려 속에 흑돼지를 가고시마 전통으로 보존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농가와 관에서 일었다. 흑돼지가 멸종되는 것이 일본이나 가고시마에 좋지 않다는 생각을 모두 한 것이다.일본 버블경제 시대에 먹방열풍이 일었다. 맛있는 음식을 찾아다니는 시기로 그 흐름을 타고 맛있는 지역 특산물을 찾기 시작했다. 80년대 가고시마 흑돼지가 맛있다는 말들이 퍼져 나갔다.Q...가고시마 현청 등 정부에서의 지원은?A... 특별히 흑돼지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축산업에 대해 국가예산으로 유지 보수를 지원해 준다. 또한 농가에 종돈이나 모돈 지원 사업도 펼친다. 1990년대 만들어진 생산자 협의회에서 힘을 모아 효율적 홍보 등을 시행한다. 현청 내에 생산자협의회 사무실이 마련되어 유기적인 행정적 지원이 가능하다. 현에서는 생산자를 도와주는 것이 역할이다. 생산자에 맞춰 정책을 시행하려 노력한다.Q...축사로 인한 주민의 민원은?A...농가에 대한 특별한 규제는 없다. 그렇지만 축사를 지을 경우 규정은 엄격하다. 냄새나 벌레 발생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후 소독이나 청소 등의 위생관리 규정도 엄격하다. 축산업이 오래전부터 시작되어 대부분의 축사가 예전부터 있어오던 것이다. 예전부터 있어오던 축사는 가능하지만 신규로는 허가를 내주지 않는다.Q...가고시마 흑돼지의 위상은?A...가고시마에 가면 무엇을 할 것이냐고 물으면 대부분이 흑돼지 요리를 먹을 것이라고 답한다. 일본 내에서는 가고시마하면 흑돼지라고 다들 알고 있다. 오래전부터 쌓아온 마케팅의 결과이다. 강대용·강민구 기자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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