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8월22일부터 8월24일까지 중학교 3학년(124명)이 2박 3일로 덕유교육원에 갔다. 중학교 3학년들이 덕유교육원에 간 이유는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수준 높은 체험적 수련활동을 통하여 자연을 사랑하고 호연지기를 기르며 협동, 봉사, 개척정신을 함양하며, 질서를 지키는 공동체 의식 함양과 극기심을 길러 줌으로써 건강하고 진취적인 전인적 인격체를 육성하기 위해서 이다.
복장은 입퇴소식 때는 반드시 교복을 착용해야 하며 교육 중에는 체육복을 착용해야한다. 휴대 금지품에는 휴대폰, 고데기, MP3, 서적류, 라디오, 녹음기, 무릎 위로 오는 반바지, 슬리퍼, 무스, 샴푸, 린스, 담배, 라이터, 칼, 술, 성냥, 환각성 물질 등이 있다.
함양여자중학교에서 덕유교육원으로 오는 시간은 약 50분이고 도착하면 소지품 검사를 한 다음 입소식을 한다. 입소식에서 원훈박수라는 것을 배우는데 원훈박수를 하는 방법은 함(박수)께(박수)살(박수)고(박수)위하여(박수 두 번)살고(박수 두 번)먼저 베푼다(박수 다섯 번)함께 살고 위하여 살고 먼저 베푼다(박수 여덟 번)을 하는 것이다. 원훈박수는 밥 먹기 전, 생활하기 전, 활동하기 전, 활동한 후 등 실행한다. 함양여자중학교가 쓴 생활실은 총 12생활실이며 한 생활 마다 약 10명에서 11명으로 구성된다.
입소식이 끝난 후 분단별로 모여 자기소개와 간부선출을 한다. 그것이 끝나면 생활실 안내 및 개인물품정리를 하고 저녁식사를 한다. 그런 다음 심폐소생술을 하는데 분임별로 심폐소생술을 배우며 한명씩 전부다 배우고 연습하는 것이다. 보통 학교에서 심폐소생술을 많이 가르치는데 연습은 하고 싶은 몇 명밖에 못하지만 덕유교육원에서는 전부다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심폐소생술이 끝나면 가치관의 명료화와 부모님께 편지쓰기를 한다. 그런 다음 자기관리를 하는데 자기관리를 빨리한 후 명상 준비를 한다. 명상 준비란 이불을 까는 것이다. 자기관리를 일찍 하는 사람이 먼저 도와주는 것이 좋다. 명상은 약 5분이며 제목은 나를 찾기 위한 날 이다. 명상이 끝난 후 10시에 점호를 하고 취침을 한다. 기상은 새벽 6시이며 일어나면 화장실만 갔다 오고 바로 부모님과 선생님께 큰절을 한다. 그런 다음 운동장으로 나가 야호 라는 소리를 두 번 외치고 아침 체조와 어린이 체조를 한다. 체조가 끝난 후 운동장 두 바퀴를 뛴 다음 선생님들의 지도에 따라 차렷 자세 걷는 방법 구호 붙이기 등을 배운다. 그 다음은 자기관리 및 청소를 하고 정리정돈을 하고 난 후 아침식사를 한다.
그 다음은 충효예지로 나뉘어 활동을 한다. 충효는 먼저 전통예절, 학교폭력 및 흡연예방교육을 하는데 전통예절은 큰 절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한복을 입는 방법을 배우고 직접 한복을 입고 절을 해보는 것이다. 학교폭력 및 금연예방교육은 설명을 하시고 금연예방교육은 자신의 폐 나이와 오줌검사와 담배를 피우는지 안 피는지를 검사할 수 있지만 시간이 없어 몇 명의 학생들만 하였다. 활동이 끝나면 스포츠 클라이밍을 하는데 자신의 몸이 아프거나 고소 공포증이 있는 아이들은 산행을 갔다. 그리고 나머지는 준비운동을 한 후 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이 직접 벨트를 채우고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리다가 하는 것이다.
모든 학생이 안전하게 내려왔고 거의 모든 학생이 도착지점까지 갔다. 스포츠 클라이밍이 끝나고 점심을 먹고 난후 충과 효는 사물놀이를 하는데 장구 북 징 꽹과리 등을 배우고 직접 쳐 보는 것이다. 그리고 노래와 함께 치기도 하였다 그런 다음 효는 골프를 하는데 골프를 배우고 직접 해보는 것이다. 골프다음 양궁을 하는데 양궁도 좀 배운 다음 5발 씩 쏜다.
활동이 다 끝난 후 저녁을 먹고 덕유의 밤을 하는데 아이들이 준비한 춤과 노래를 하는 것이다. 덕유의 밤이 끝난 다음 자기관리를 하고 또 이불을 깔고 명상준비를 한다. 두 번째 명상준비의 제목은 나를 찾는 날이다. 그런 다음 10시 후 점호를 하고 취침을 한다. 또 다시 6시에 일어나고 전과 같은 아침 생활을 한 뒤 아침을 먹고 생활 실 정리를 한 다음 소감문 작성과 자성예언 작성과 독도에 대한 이야기를 적는다. 다 적고 자성예언을 5개만 발표한 뒤 나머지 5개는 밖에서 발표를 한다.
그런 다음 수료식 준비를 하고 수료식을 하고 점심을 먹은 후 집으로 돌아온다. 덕유교육원의 생활실은 깨끗하며 그곳에 선생님들은 친절하며 우리들에게 더 잘해줄려고 노력한다. 기회가 된다면 학교에서 수련회를 덕유교육원으로 가면 좋겠다.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