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뉴스: “일본 문무성은 2016년 3월18일 일본 사회과 교과서 총 35종의 검정 신청을 모두 통과시켰습니다. 이 중 27종(77.1%)의 교과서에 독도 관련 기술이 있으며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의 불법점거’ 등 표현이 들어갔습니다.
우리 교육부는 항의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역사적 인식과 판단 능력이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왜곡된 역사관과 그릇된 영토관을 가르치는 것은 과거 침략의 역사를 되풀이할 수 있는 위험스러운 일로 동북아 평화를 위태롭게 하는 비교육적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성명은 또 “일본이 역사왜곡을 바로잡을 때까지 국제 사회에 지속적으로 고발하고 교육, 외교, 문화적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016 8월 2일 KBS 뉴스: 일본 정부가 방위백서에서 12년 연속으로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국방부가 주한 일본 국방무관을 초치하는 등 강력히 항의했다.
얼짱 탐험대장 문쌤: 오늘 우리는 독도에 대해서 정말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아요. 일본은 독도를 갖고 억지 도둑놈 심보로 지긋지긋하게 왜 이렇게 물고 늘어지는 걸까요?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것을 역사적 근거와 이유를 잘 알아서 일본 사람들의 왜곡된 주장을 알려 주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일본이 딴 소리를 하지 못하도록 해야만 해요.
그런데 학생뿐만 아니라 우리는 독도가 어디에 있는 섬인지 조차 모르는 사람도 많아요.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 백리 외로운 섬 하나 새들의 고향 그 누가 아무리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독도는 우리 땅. 경상북도 울릉군 남면 도동 일번지 동경 132 북위 37 평균기온 12도 강수량은 1300 독도는 우리 땅.(생략)
그런데 왜 일본은 끝까지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면서 침탈하려고 할까요? 그것은 섬 하나 만의 문제가 아니라 하늘과 땅과 바다의 영역가지 빼앗으려는 악랄한 강도 심보에요. 독도를 차지하면 그 넓은 동해가 다 그들의 영역이 되는 거지요. 독도는 일본에게 있어서 대륙진출의 중요한 기지로 삼고 싶은 거예요. 또 바다 아래에 있는 지하자원 및 바다자원의 가치가 엄청나요. 천연가스, 석유, 광물 매장량, 어류 등 식물 80여종, 조류 22종, 곤충 37종, 어류 100여종, 메탄가스 500년 사용치, 망간단괴, 석유 등이 탐나는 거예요.
만약 일본이 독도에 미사일이나 핵폭탄을 배치해 우리의 뒤통수를 겨냥하고 있다면 우리나라 국민이 잠을 편히 잘 수 있을까요? 독도는 정말 안보상 아주 중요한 섬이지요.
독도의 이름은 몇 가지나 될까요? 무릉도 우산도 울릉도 독도 삼봉도 가지도 욕도 석도 돌섬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어 왔어요. 일본은 죽도(다케시마) 송도(마쓰시마)라고 부르지요.
그럼 독도는 왜 우리나라 섬(땅)일까요? 일본사람에게 역사적인 증거를 똑똑히 말해 줄줄 알아야 해요. ‘무조건 우리 땅이야.’ 라고 말하지 말고 논리적으로 역사적으로 명명백백 자세히 말해 자기네 주장이 잘못됐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하나하나 잘 알고 말해 주어야 해요.
우선 독도는 일본보다 우리나라 가까이 있어요. 울릉도 동남쪽 87.4Km에 있어요. 울릉도에서 맑은 날 독도를 볼 수 있어요. 일본과의 거리는 150Km로 우리보다 두 배 멀리 떨어져 있고 일본에서는 섬이 보이지도 않아요.
독도는 일찍부터 삼국사기에 기록되어 있어요. 「신라 지증왕 13년 512년 신라장군 이사부가 울릉도 독도를 복속하고 돌아왔다.」
『삼국사기』, 『세종실록지리지』, 『만기요람(1808년. 위치기재)』 등은 독도를 우리나라 영역으로 기록해 놓은 역사서들이에요. 우리나라 땅이므로 우리나라 지리지에 기록하고 표시해 놓은 것이지요. 남의 나라 땅을 왜 우리나라 역사지에 표기하겠어요.
일본은 이런 역사적 근거 문서가 없어요. 최근에 밝혀진 일본 역사서나 옛 지도에 보면 다 조선령으로 기록되어 있어요. 중국이나 일본 또 외국 서양 국내외 고지도에도 울릉도와 독도는 한국 영토로 표시되어 있어요. 일본 지도조차도 한국 땅으로 표시해 놓았어요.
1788년 일본학자 하야시 시헤이(林子平)가 일본지도책 <삼국통람도설> 책에 <삼국접양지도>에서 한국 땅은 노란색, 일본 영토는 녹색으로 칠해 놓았는데 울릉도 독도는 노란색으로 한국땅 임을 분명히 구분 표기해 놓았어요. 고대 울릉도 독도 지도 모두 우리 영토로 표기되어 있어요.조선 숙종 때 안용복은 1693년, 1696년 2차례 일본에 건너가 일본 관리에게 독도가 한국 땅인데 왜 일본 어선들이 침범해 고기를 잡느냐고 항의하고 돌아온 기록까지 일본 문서에 남아 있어요.1877년 일본 『태정관 문서』는 시마네현 군주가 중앙정부에 ‘독도 소유권을 물어본 것에 대한 답변을 보낸 일본장관의 공식 행정문서인데 ‘독도는 조선나라의 것이고 일본과는 관계가 없는 섬이므로 고기잡이를 하지 말라’고 기록되어 있어요.<다음 편에 계속.>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